<함께 읽기> 튤립 버블을 다룬 고전! 흡입력 엄청난 그 작품, 검은 튤립

D-29
열정적인 튤립 재배자는 여전히 검은 튤립이라는 자신의 라이벌과 싸우는 불쌍한 처녀가 무관심의 베일 아래 감추고 있는 것을 전부 다 깨닫지 못했다.
검은 튤립 213,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송진석 옮김
연애에도 미숙한 주인공 어쩜 좋아요.
저 때만해도 로자의 진심을 모른체 로자가 야속하기만 했을 코르넬리우스의 오해가 흥미롭기도 했네요 작가의 표현들이 다시 읽어봐도 재밌네요^^
오프라인 모임에서 진짜 눈치 너무 없는 거 아니냐고 사람들과 얘기했던 게 기억나네요. 튤립에 대한 열정과 로자에 대한 사랑을 선 긋지 못해서 허둥지둥하니 로자가 삐쳐 만나지 않는 것으로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잘 생각해보라고 벌(?)을 내려준 것 같았어요ㅋ
남여의 연애에 절대 빠질 수 없는 감정인것 같아요^^ {내가 좋아? ♡♡이 좋아?} 특히 남자들이 그런 눈치가..없..ㅎㅎㅎㅎㅎ <검은튤립> 속 그들의 사랑싸움(?)이 재밌었던 것 같아요
널 좋아하는 것과 이걸 좋아하는 건 다르지! 라고 남자들은 늘 변명아닌 변명(?)을 합니다ㅋㅋㅋ;;
코르넬리우스는 숨을 고른 뒤 입술 끝으로 꽃의 정수리와 접촉했다. 여인의 입술에 한 입맞춤도, 심지어 로자의 입술에 했던 입맞춤마저도 가슴에 그토록 깊이 와 닿지는 않았다.
검은 튤립 245,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송진석 옮김
로자는 하찮은 것으로도 의기소침해지는 여자였다. 하지만 최후의 불행에 대항하는 힘을 지니고 있어서 불행을 물리치는 에너지와 불행을 바로잡는 동력을 불행 자체에서 찾아내는 여자이기도 했다.
검은 튤립 265,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송진석 옮김
빛나는 로자이네요. 로자가 이렇게 변한건 사랑때문일까요? 아니면 기본 심성에 이제 이성에 눈을 떠서 가능한 것일까요? 멋진 여성입니다.
기본적으로 선함이 있는데다가 자기주도적 행동을 하는 여성이라고 봤어요. 소설이 쓰인 건 소설적 배경시대보다 훨씬 훗날의 이야기지만, 중세에 이런 자기주도적 여성 캐릭터를 넣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훌륭하다고 봤어요
저도 그런 감탄(^^)을 했었어요 우와~~이런 인물을 등장시키는 작가의 상상력이란.. 그러고보면 제인오스틴의 소설들에도 깨어 있는 여성들이 늘 등장했네요
맞아요. 지금도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고전들을 보면, 지금은 당연하게 여겨지는 여성의 권리나 자기주도적 성향이 녹아있는 듯합니다.
종이 위에 눈길을 던진 윌리엄은 비틀거렸다. 그의 손이 떨리며 금방이라도 종이를 놓칠 것만 같았다. 그의 눈은 극심한 고통과 연민을 드러냈다.
검은 튤립 297,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송진석 옮김
드디어 판 바에를르가 결백하다는 증거가 나왔네요. 윌리엄공은 아주 사악한 인간은 아닌가봅니다. 이런 결정적 증거를 없애는 인간들이 아주 많잖아요.
그렇게 사라져간 위인들이 얼마나 많았을까요ㅠㅠ
처음 코르넬리우스가 의심을 받았을 때 대부의 편지를 불태운 상태였거나, 혹은 뜯지 않은 봉투를 보여줌으로써 결백을 증명했다면... 이야기가 여기까지 이어지진 않았겠지요. 다만 자신은 결백하니 무죄가 선고될거라는 안일함으로 순순히 끌려가는 모습은 너무 순진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세상 물정을 너무 모르는 캐릭터였어요. 그에 반해 그를 사랑하는 로자는 그런 쪽으로는 눈치가 빠싹했지요.
윌리엄공 캐릭터가 복잡했어요. 자기가 성밖으로 향하는 모든 문을 잠가놓고선 하늘의 뜻 운운할 때는 정말 잔인하고 극악무도했는데 마지막에는 정의를 구현하는 역할을 맡죠. 현대에 유행하는(?) 다면적이고 입체적인 인물로 봐야할지, 아니면 이야기 진행을 위한 장치로 쓰이다 보니 비일관적인 캐릭터가 되어버린 건지 모르겠어요. 나름 이성적인 인물로 제시되는 월리엄공이 애초에 코르넬리우스에게 반역공모의 혐의가 있다고 믿은 게 이상해요... 정확히는 마음에 안들어요ㅋㅋ 하지만 이야기의 진행을 위해서 필요하긴 했습니다.
윌리엄 공의 경우엔 실제 존재했던 인물이라고 합니다. 당시 네덜란드의 분위기가 계속되는 공화정의 불신에 의해 군주제로 변화를 꾀하는 도중이었어요. 물론 여기 등장하는 비트 형제가 잘못했다기보다 그 이전부터 내려오던 공화정의 문제가 이 때 터진거지요. 그 때 윌리엄이 등장을 했고 국민들은 그가 군주가 되어 강력한 권한을 얻길 바랍니다. 12개 주로 이루어진 네덜란드 내에서 7개를 차지하고 있던 윌리엄을 군주로 임명한다는 것은 사실상 네덜란드의 과반을 차지한 왕과 다를 바가 없이 되는거였어요. 그는 비트 형제가 잘못한 것이 없음을 알고 있었기에 직접 나서지 않았다고 봅니다. 그가 직접 나서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 순간 비트 형제를 따르던 세력은 자신과 대적하는 상대가 될테니까요. 국민들이 비트 형제들을 제거하려는 행동 자체가 자신에게 이득이 되었기에 국민들의 민심을 거스르지 않도록 가만히 있되, 뒤에서 그들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조금씩 도움만 내밀었지요(문을 잠그는 등) 그렇게 윌리엄은 자신이 군주가 되는 것에 걸림돌이 되는 비트 형제를 자신의 직접적 개입없이 제거하면서 무난하게 군주의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됩니다.
그는 스스로가 무용하고 무기력하며 허무한 존재라고 생각했다. 그는 순수한 두 사람에게 신이 그토록 큰 고통을 주는 것이 과연 정당한지 물었다. 그 순간 그는 아마도 회의하고 있었다. 불행은 믿음을 앗아 가는 법이다.
검은 튤립 301,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송진석 옮김
하잖았던 로자와 고귀했던 코르넬리우스 이 둘의 상황대처가 비교가 되네요. 로자를 믿어야 합니다. 코르넬리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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