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나올 때부터 눈여겨 보고 있었습니다. 오월의봄 책인 것은 물론이고 21세기 새로운 소비방식과 계급을 다룬다니 흥미롭잖아요! 베블런의 <유한계급론> 다음의 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르디외의 문화자본에 대한 개념이 있으면 재밌에 읽을 책이 되겠습니다. 미국사회이지만, 한국에서 살고 있는 저 역시 야망계급인 것 같네요.
독서기록용 <야망계급론>
D-29
청명하다모임지기의 말
청명하다
이토록 평범한, 언뜻 무해해 보이고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것 같은 선택이 어떻게 계급을 보여주는 표지로까지 증폭될 수 있었을까?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14,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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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대중 마케팅, 대량생산, 모조품의 등장과 함께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과시적인 소비를 즐기게 되었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32,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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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야망계급은 커리어에서부터 식품점에서 구입하는 식빵 종류에 이르기까지 온갖 선택을 하고 의견을 형성하는 데서 가치관과 문화적, 사회적 의식, 지식 습득을 소중히 여긴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41,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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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컨대 이 새로운 문화적사회적 집단은 성원에게 요구되는 물질적이고 상징적인 표지 때문에 엘리트이지만, 궁극적으로 야망계급의 성원들은 경제적 지위는 부차적인 것으로 둔 채 삶의 모든 측면에서 그들 나름대로 더 나은 인간이 되기를 야망한다. ”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43,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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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아 시대 잉글랜드에서 노동계급 사이에 지위를 과시하는 수단이 장례식이었던 반면, 부르주아에게 는 그렇지 않았다고 말한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66,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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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재화의 소비는 다만 지출을 감당할 여력이 있다는 사실을 드러냄으로써 부를 보여준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71,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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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사회계층을 정의하는 암묵적인 세부 사항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비용이 그것이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90,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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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야망계급은 다양한 형태의 문화자본과 토템적 물건을 통해 자신들의 문화적 잡식성을 완전히 포용한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99,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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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있다고 문화자본을 살 수는 없지만 문화자본(그리고 상징적 경계)에는 돈이 필요하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111,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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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변화의 원인 중 일부는 사회적으로 시간이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무엇이 높이 평가되는지가 재구성된 결과다.
『야망계급론 - 비과시적 소비의 부상과 새로운 계급의 탄생』 p.120, 엘리자베스 커리드핼킷 지음, 유강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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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명하다
젊음은 살 수 없다는 말처럼 돈보다도 유한한 '시간'의 가치가 높게 책정된 듯-우선순위의 문제
중간에 참여할 수 없는 모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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