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의 서재로 📙 읽기] 3. 나쁜 책 - 금서기행

D-29
저는 <딩씨 마을의 꿈>, <역사에 종지부를 찍은 사람들> 읽어보고 싶네요. 책으로든 어떤 다른 매체로든 지금까지 전혀 접해보지 못했던 역사의 한 장면이어서 관심이 갑니다. 게다가 소설이라는 장르라서 쉽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전 종이동물원은 읽었어서 <역사의...> 는 읽었어서 반가웠네요. 처음 읽었을때도 신선했어요. <난징의...>는 너무 힘들어서 못읽을 것 같아요. ㅜㅜ 예전에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도 진짜 읽기 괴로웠거든요. 저는 <동조자>를 읽어보고 싶어요.
1부-2. 첫 장을 펴자마자 단숨에 읽었습니다. 책들이 정말 궁금했거든요:) 켄 리우의「종이 동물원」입니다. SF 장르에 데면데면하다보니 접한 작품이 일천한데, 켄 리우의 명성을 이번 기회에 맛보고 싶었습니다.
우연히 켄 리우의 <종이동물원>을 읽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한 '역사에 종지부를 찍은 사람들'을 보게 됐어요. 다큐멘터리 형식의 이야기는 새롭지 않았지만, 미래 기술을 빗대어 과거와 다르지 않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대로 괜찮냐고' 묻고 있는 것 같아서 마음이 마냥 무거웠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2부 독자를 불편하게 할 것/8.9-8.12] 2부-1. 밑줄 그은 문장을 적어주세요. (댓글창 아래에 있는 문장수집 기능을 이용해주세요.)
'인간이 인간이 아닌 시대, 우리는 무엇을 잃어버린 걸까?' 아마 그건 우리가 지켜야 하는 무형의 마지노선, 바로 '윤리'가 아닐까요.
나쁜 책 - 금서기행 김유태 지음
검은 피부와 곱슬머리가 갖는 ‘추함’을 덮어줄 푸른 눈을 얻길 기도하는 피콜라의 바람은, 결국 자기혐오와 수치심에서 비롯됐습니다. 이 두 감정은 무엇으로부터 온 것일까요? 그건 사회가 흑인을 바라보는 차가운 시선에서 기인합니다.
나쁜 책 - 금서기행 김유태 지음
“We die. That may be the meaning of life. But we do language. That may be the measure of our lives(우리는 죽는다. 그것이 인생의 의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언어를 사용한다. 그것이 우리 삶의 척도가 될 수 있다)”
나쁜 책 - 금서기행 김유태 지음
세상은 언제나 포장지 없는 날것으로 우리에게 비극을 보여주지만 소설이 그 날것을 거울처럼 옮겨 적는 일은 늘 불허되었습니다. 토니 모리슨의 글은 그 날것을 바라보게 해주는 창과 같은 기능을 했습니다.
나쁜 책 - 금서기행 우린 모두 '강자의 안경'을 심장에 박아 넣었다 - 토니 모리슨, 『가장 푸른 눈』, 김유태 지음
타인에 대한 존중과 관심이 사라진 시대, 인간은 자기 정체성까지 상실했습니다. 그게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맨얼굴입니다. 타자에 대한 분노와 공격성이 베이트먼의 위험한 환상으로 표출된 것이지요. 인간의 끝도 없는 소유욕, 인간의 비인간화라는 주제의 중심에 패트릭 베이트먼이 자리합니다.
나쁜 책 - 금서기행 연쇄살인범들의 성경으로 불렸던 피 얼룩 같은 책 - 브렛 이스턴 엘리스, 아메리칸 사이코, 김유태 지음
한 사람을 규정하는 조건이 단지 그 사람 고유의 의지만으로 가능할까요. 따지고 보면, 우리 자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은 이미 누군가가 떠올렸던 생각의 조합이 아니었던가요.
나쁜 책 - 금서기행 턱뼈 전체가 날아간 한 여성의 마약 사냥 - 척 팔라닉, 『인비저블 몬스터』, 김유태 지음
현실과 비현실 사이에 놓인 작은 틈으로부터 쏟아지는 절대적인 욕망을, 카메라 옵스큐라를 누구나 가슴에 품고 살아갑니다.
나쁜 책 - 금서기행 금기를 구원처럼 선택하고야 마는 인간들의 자화상 -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어둠 속의 웃』, 김유태 지음
세상은 언제나 포장지 없는 날것으로 우리에게 비극을 보여주지만 소설이 그 날것을 거울처럼 옮겨 적는 일은 늘 불허되었습니다. 토니 모리슨의 글은 그 날것을 바라보게 해주는 창窓과 같은 기능을 했습니다.
나쁜 책 - 금서기행 퇴니 모리슨, 「가장 푸른 눈」, 김유태 지음
너 자신을 갈라내버려. 그리고 스스로 꿰매는 거야.
나쁜 책 - 금서기행 척 팔라닉, 「인비저블 몬스터」, 김유태 지음
첫째, 흥미진진할 것. 둘째, 새로울 것. 그리고 셋째가 가장 중요한데, 바로 독자를 '불편'하게 할 것. 별생각 없이 드러누워 보다가 엇, 하고 몸을 일으켜 자세를 바로잡게 만드는 책이 좋은 책입니다.
나쁜 책 - 금서기행 '좋은 책의 조건', p90, 김유태 지음
화제로 지정된 대화
[2부 독자를 불편하게 할 것/8.9-8.12] 2부-2. 『아메리칸 사이코』는 편집자의 구토를 유발했고, 척 팔라닉의 소설 『내장GUTS』은 낭독회에서 70여명의 청중을 기절시켰습니다. 저도 최근 청량한 표지와 이름의 소설을 읽었는데 꽤나 역한 내용을 담고 있어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영상물은(개인방송이 아닌 이상) 심의를 받고, 시청 가능 연령이 오른쪽 위 동그라미 안의 숫자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출판물의 경우 이런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워 보입니다. 우리는 문학 작품에서 당황스러운 장면들을 맞딱뜨리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오히려 그런 현상을 '비판하기 위해' 그려진 장면들이지만, 장면들의 디테일한 묘사가 두드러지는 경우들이 있고, 그런 묘사가 필요한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비판하기 위한, 혹은 주제를 담고 있는 글은, 바람직하지 못한 장면들을 기술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된다면, 전적으로 허용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불편한 진실을 드러내기 위해 쓰여지는 글이라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의 선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설을 읽어나가며 독자는 각자의 상상을 합니다. 자신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으로 상상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디테일한 묘사는 독자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강제로 정해 원치 않는 수준으로까지 데려갑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것처럼 실신하는 상황도 있고요. 저는 심리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글은 끝까지 읽기가 힘들더라고요. 독서를 통해 간접적인 경험을 하길 원하지만, 원치 않는 경험을 강요받고 싶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2부-2. '바람직하지 못함'의 기준은 누가 정할까요? 독자가 판단하고 역량만큼 받아들일텐데요. 전적으로 허용해야 합니다. 작품을 읽을지의 선택은 독자의 몫이니까요.
바람직하고 못하고의 기준을 누가 정하는가( @poiein 님)에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문학을 단순히 일종의 매체로 보거나 또는 독자를 소비자로 생각한다면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때로는 법적인) 존재해야 할 수도 있겠지만, 문학을 예술의 한 분야로 여기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자의 표현부터 독자의 반응까지 모두 자유로운 예술 행위에 속한다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토를 한 편집자나 기절한 청중들이 모두 그 순간을 그저 더럽고 역겨운 경험으로만 기억하진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어쩌면 소중한(?) "예술적인" 체험이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어떻게 반응하고 받아들이느냐는 독자의 책임인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 2부에서 읽기 힘든 부분들이 있었는데, 똑같이 1부에서도 그런 책들이 있었습니다. 주제가 다를 뿐, 모두 똑같이 "외면하고 싶은, 하지만 너무도 현실적인 현실"로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요? 실제로 아무리 영화나 소설에서 어떤 적나라한 사실적인 표현이 나와도 그게 진짜 현실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일 수 밖에 없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진짜 불편한 것은 책 속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현실에 이미 존재하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리고 작가 사후 내지는 다음 세대를 생각해 본다면 그런 규제가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가 현재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 많은 문학작품들이 몇백년 전의 독자들에게는 기절과 구토를 유발하는 불편한 책이었으니까요. 그런 규제는 똑같은 역사적 실수를 반복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답변에 동의합니다! 애초에 정답이 있는 문제도 아니구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뮤지컬의 경우 안내 페이지에 트리거 워닝이 있다던가(ex. 아동성폭력을 다루고 있으니 관람에 유의해주세요), 일부 선정적이거나 잔혹한 작품의 경우 제작사에서 관람 가능 연령을 제한하는(ex. 17살 이상) 경우도 있어서요. 책은 활자로만 전달되어 그런지, 이러한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이 선택하기에는 사전에 고지되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것 같기도 하구요. 물론 금서로 지정해서 아무도 못 읽게 하자<- 는 이 책의 주제와 완전히 반대되는 이야기니 논외이고, '이 책을 청소년이 읽어도 될까..?' 하는 생각이 드는 책들은 사전에 정보를 고지해줬으면 좋을 것 같긴 하다! 는게 제 생각입니다.
작성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도서 증정] <나쁜 버릇>을 함께 읽어요.[김영사/책증정] 골목길 경제학자가 말하는 도시와 사회의 진화! <크리에이터 소사이어티>[프런트페이지/책증정]《도망친 곳에 낙원이 있었다》 ASMR 들으며 같이 읽어요[책증정] 텍스티의 첫 코믹 추적 활극 『추리의 민족』 함께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12월 29일, 올해의 마지막 그믐밤 🌜
[그믐밤] 30. 올해의 <술 맛 멋> 이야기해요.
도스토예프스키 4대 장편
[그믐연뮤클럽] 4. 다시 찾아온 도박사의 세계 x 진실한 사랑과 구원의 "백치"[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그믐밤] 9. 도박사 2탄, 악령@수북강녕[그믐밤] 8. 도박사 1탄, 죄와 벌@수북강녕
읽는 사람은 쓰는 사람이 됩니다_글쓰기를 돕는 책 3
피터 엘보의 <글쓰기를 배우지 않기>를 읽고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요글쓰기 책의 고전, 함께 읽어요-이태준, 문장 강화[책증정] 스티븐 핑커 신간, 『글쓰기의 감각』 읽어 봐요!
2025년을 위해 그믐이 고른 고전 12권!
[그믐클래식 2025] 한해 동안 12권 고전 읽기에 도전해요!
같이 읽고 싶은 이야기_텍스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책증정] 텍스티의 첫 코믹 추적 활극 『추리의 민족』 함께 읽어요🏍️[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박소해의 장르살롱] 11. 수상한 한의원 [책증정] SF미스터리 스릴러 대작! 『아카식』 해원 작가가 말아주는 SF의 꽃, 시간여행
역사를 바라보는 두 가지 방법
[버터북스/책증정] <오늘의 역사 역사의 오늘> 담당 편집자와 읽으며 2025년을 맞아요[그믐북클럽] 1. <빅 히스토리> 읽고 답해요
혼자 읽기 어려운 보르헤스, russist 님과 함께라면?
(9) [보르헤스 읽기] 『아르헨티나 사람들의 언어』 1부 같이 읽어요(1) [보르헤스 읽기] 『불한당들의 세계사』 같이 읽어요(2) [보르헤스 읽기] 『픽션들』 같이 읽어요
🏆 한강 작가의 책 읽기는 계속됩니다!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작별하지 않는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라비북클럽](한강작가 노벨문학상 수상기념 2탄)흰 같이 읽어요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작가 작품 읽기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소년이 온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
빅토리아 시대 덕후, 박산호 번역가가 고른 찰스 디킨스의 대표작 3!
[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① <위대한 유산>[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② <올리버 트위스트>[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③ <두 도시 이야기>
미사의 누워서 쓰는 서평
무라카미 하루키 -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앨리슨 벡델 - 펀 홈시무라 타카코 - 방랑소년 1저메이카 킨케이드 - 루시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내셔널 갤러리 VS 메트로폴리탄
[도서 증정] 저자이자 도슨트인 유승연과 함께 읽는 <내셔널 갤러리에서 보낸 500일> [웅진지식북클럽] 1.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함께 읽어요
🎬영상과 독서를 함께 해요.
[NETFLIX와 백년의 고독 읽기] One Hundred Years of Solitude[IMF외환위기 다시 보기1] 영화 <국가부도의 날>을 보고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어요.영화 <로기완>을 기다리며 <로기완을 만났다> 함께 읽기"사랑의 이해" / 책 vs 드라마 / 다 좋습니다, 함께 이야기 해요 ^^
모집중밤하늘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