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적으로 현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명랑함밖에 없다. 그러므로 현실의 모습이 두 개의 무한한 시간 사이에 있는 불가분의 현재라는 형태를 띠고 있는 사람에게 명랑함은 최고의 자산이다. "
[열림원/도서 증정]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을 함께 읽고 마음에 드는 문장을 나눠요!
D-29
검은고양이
바나나
내적으로 풍부한 사람이 자신의 정신을 갈고 닦아 내면의 부를 누리기 위해 외부로부터필요한 것은 소극적인 선물, 즉 자유로운 여가 밖에 없다.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p.23,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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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매우 불행해지지 않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매우 행복해지기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17p,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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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 모든 인간은 의지*에 따른 현상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자기 반성을 거쳐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 외 다른 모습을 의욕하는 것만큼 잘못된 일은 없다. 그야말로 의지로서의 자신과 직접적인 모순이기 때문이다. 남의 특성과 특색을 모방하는 것은 남의 옷을 입는 것보다 훨씬 치욕적이다. 자기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판단을 스스로 표현한 셈이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모든 종류의 능력을 알고, 변화할 수 없는 그 한계를 아는 것이 자기 자신에 만족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길이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20~21p,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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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 명랑함이 찾아오면 언제라도 문을 활짝 열어줘야 한다. 명랑함이 잘못된 때에 찾아오는 법이란 결코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모든 면에서 만족할 이유가 있는지 먼저 알려고 하면서 명랑함을 받아들이는 데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진지한 숙고와 중대한 걱정이 명랑함으로 인해 방해받을까 봐 우려하기도 한다. 진지한 숙고와 중대한 걱정으로 무엇을 개선할 수 있는지는 매우 불확실하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31p,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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슝슝
@열림원 오늘부터 2주차 함께 읽기를 시작하면 되나요? ㅎㅎ
제가 2부에서 고른 문장은 60번 문장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으로 되돌아가는 고독한 상태에서 자신이 무엇을 갖고 있는지 드러난다.”
최근 <신독, 혼자 있는 시간의 힘> 필사 챌린 지에 참여했었는데요, 반드시 자신이 혼자서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게, 누군가와 시간을 공유하지 않고 오롯이 혼자 있을 때만이 가장 자기 자신을 돌이켜 보는, 문자 그대로 ‘반성’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시간을 통해 자아 발전의 계기가 되는 건 말할 것도 없고요. 그래서 저는 마음이 어지러울수록 더욱 혼자 있으려고 합니다. 강제적 고독 상태에 빠뜨리는 거죠 ㅋㅋㅋ
열림원
안녕하세요, 슝슝님! 말씀대로 혼자서 머릿속을 정리하고 잡념을 잠재우는 시간이 정말 중요하죠. 또 오롯이 자신만으로 존재할 줄 알아야 내가 누군지, 내가 처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성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쇼펜 하우어는 평생을 배우자 없이, 고독을 즐기면서 반려견 푸들 한 마리와 일생을 보냈답니다. 오히려 그것이 쇼펜하우어 행복의 비결이 아닌가 싶어지네요~ㅎㅎ
우주먼지밍
“ 인생에서 한 가지를 붙잡고 소유하려면 무수히 많은 다른 것을 좌우에 포기하고 내버려 두어야 한다. 만약 이 결심을 하지 못하고 장터의 아이들처럼 지나가면서 이목을 끄는 모든 것을 붙잡으려고 한다면, 지그재그로 달리고 이리저리 헤매며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p52 2부-[자신만의 믿음으로 스스로를 위로해야 한다] 중 57.,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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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림원
“ 공간과 시간 속에서 세계의 무한한 크기를 고찰하는 데 정신을 잃어버리고, 지나간 수천 년과 다가올 수천 년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면, 또한 밤하늘이 광활한 세계를 눈앞에 실제로 보여줘서 세계를 도저히 측량할 수 없다는 느낌이 들면, 우리는 자신이 무로 축소되는 느낌을 받고 개체이자 생명을 지닌 신체로서, 무상한 의지 현상으로서, 대양의 물 한 방울처럼 서서히 없어져 무로 소멸되는 것을 느낀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자신이 무에 불과하다는 환영과 거짓된 불가능성에 맞서, 이 모든 세계는 순수한 인식 작용의 영원한 주관이 변화한 것으로서 우리의 표상 속에서만 현존한다는 직접적인 의식이 생긴다. 우리는 개체성을 잊어버리자마자 자신을 그 영원한 인식 주관으로서 발견하는데, 그 인식 주관이 모든 세계와 시대를 조건 짓는 필연적인 담당자다.
우리를 지레 겁먹게 하는 세계의 크기는 이제 우리 속에 편히 쉬고, 우리가 세계의 크기에 의존하는 대신 세계의 크기가 우리에게 의존하게 된다. 그렇지만 이 모든 것은 즉각 인식되지 않고, 어떤 의미에서(오로지 철학만이 이 의미를 분명하게 한다) 우리가 세계와 하나이므로 측량할 수 없는 세계의 크기에 억압되지 않고 오히려 드높여진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62번,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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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림원
모든 이해하기는 상상하는 행위이다.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77번,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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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림원
“ 행복이나 불행과 관련한 모든 일에 상상을 억제해야 한다.
무엇보다 공중누각을 쌓아서는 안 된다.
그것을 쌓아 올리자마자 한숨을 쉬면서 다시 허물어뜨려야 함으로 그 대가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84번,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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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림원
우리는 자연과 음악을 동일한 언어의 두 가지 다른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세계의 표현이라 할 때, 음악은 가장 높은 수준의 공용어이다.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112번,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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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로 지정된 대화
열림원
안녕하세요!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함께 읽기 2주차 진행을 맡은 편집자입니다!
이번 주는 '2부_ 자신만의 믿음으로 스스로를 위로해야 한다'와 '3부_ 그대 스스로를 위해 생각해야 한다'를 함께 읽습니다.
제가 2, 3부에서 고른 문장은 62, 77, 84, 112번 입니다.
62번과 77번은 우리가 세계를 어떤 방식으로 이해하고 감각하고 있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그것을 행해야 하는지 짚어주는 부분이라 마음에 와닿았는데요.
62번은 우리가 방대하고 무한해 보이는 자연 속에서 낯설고 두려워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우리가 그 세계와 하늘의 일부분이라는 사실을 상기합니다. 자연과 인간을 분리시키는 일은 근대주의의 오랜 과제였습니다. 그러나 쇼펜하우어는 우리가 자연을 느끼고 감각함으로서, 즉 그와 같은 대기와 자연물에 압도됨으로서 우리가 오히려 드높아진다고 말하죠. 빛이나 어둠에 감싸인 자연을 바라보며 압도되었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그 압도됨의 경험이 오히려 자연과 인간이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음을 암시한다고 느꼈어요. 그 순간 우리는 '측량할 수 없는 세계의 크기와 결국 하나'입니다. 이 사실이 저를 고양되게 만들었답니다!
77번은 우리가 무언가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행위가, 결국은 그 대상을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상상해보는 일이라는 사실을 짚어줍니다. 우리는 결코 무언가를 '완벽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결국은 각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대상을 읽어내야 하죠. 상상력은 세상 밖에 존재하는 불특정하고 새로운 무언가를 위해 쓰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가 현재 발 딛고 있는 현실적인 세계를 낯선 방식으로 읽어내기 위해 최대한 발휘해보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제가 고른 나머지 문장들도 설명하자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기에, 이만 여기서 줄입니다 ㅎㅎ
여러분께서도 세상을 어떻게 통과하며 살아가고 계신지, 어떠한 태도로 무엇에 집중하고 계신지 2, 3부를 읽으며 생각해본다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들이 고르신 문장은 무엇인가요? 오늘부터 8월 14일 수요일까지 2, 3부를 읽고, 인상 깊으셨던 문장을 남겨주세요.
읽으면서 궁금하셨거나,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문장이 있으시다면 마음껏 여쭈어 보셔도 좋습니다! 질문은 늘 환영이랍니다.
그럼 또 이어지는 한 주 동안 파이팅입니다~!
슝슝
2주차 진행은 편집자 님으로 바뀌었군요 ㅎㅎ 2부에서 고른 문장은 위에다 썼고, 3부에서 고른 문장은 108번입니다. 3부 후반부에서는 예술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데요, 그 중 고전에 대한 견해를 알 수 있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고전 문학을 좋아하는 편이라 세계문학전집 보는 것을 즐기는데, 쇼펜하우어가 언급한 점들 또한 제가 느끼는 부분이라 적극 공감하였습니다. 110번 문장부터 문학에서 음악으로 확장된 쇼펜하우어의 생각을 알 수 있는데, 어쩌면 이렇게 예술 전반에 조예가 깊을 수 있는지 부러우면서도 닮고 싶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밍묭
“ 진실은 수명이 길기에 기적을 기다릴 수 있다. 진실은 호의나 불호에 의존하지 않으며 누구에게도 허락을 구할 필요가 없다. 진실은 스스로 서 있고, 시간과 동맹을 맺고 있으며, 시간의 힘에 저항할 필요가 없고, 유한한 시간을 사는 생명은 파괴할 수 없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47,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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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묭
오래 살아남는 것은 천천히 등장한다.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52,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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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먼지밍
“ 인간의 가혹하고 불쌍한 많은 운명 중에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어디에서 왔으며,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지 알지 못하고 살아간다는 점이다. (중략)
인간은 일찍이 신과 같이 인간이 아니었던 존재가 자신과 세계의 생존이나 목적에 관해 설명했으리라고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다 큰 어린이에 불과하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p54,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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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먼지밍
3부 중에는 88번이 제 지금의 상태를 잘 설명해주고 있네요. 우리는 다소곳이 목덜미에 멍에를 매고 쭉 길들여진 상태로 살고 있는 코끼리와 같은 신세라는 것이요.
그리고 스스로의 어리석음이나 결점, 인생에서 내린 많은 실수들을 그냥 가혹하게 비판만 할 줄 알았지 수용하지 못하는 태도 역시… 자기 자신에 대한 무지와 그릇된 자부심에서 생겨난다는 것도 최근에 많이 꺠닫고 있습니다.
우주먼지밍
“ 우리는 사로잡힌 코끼리가 여러 날 동안 무섭게 미쳐 날뛰고 몸부림을 치다가 그래봤자 아무 소용 없음을 알고는, 갑자기 다소곳이 목덜미에 멍에를 매고 쭉 길들여진 상태로 있는 신세와 같다. 숨낳은 사람이 불구의 몸, 가난, 낮은 신분, 추한 모습, 못마땅한 거주지와 같은 무수한 불행을 전혀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감내하고, 다 나은 상처처럼 전혀 느끼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바꿀 수 없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좋은 특성이나 강점과 마찬가지로 약점과 결점도 분명히 인식한 상태에서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룰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이면 우리는 모든 고뇌가 가운데 가장 쓰라린 고뇌, 즉 자기 자신에 대한 무지와 그릇된 자부심, 불손함에서 생기는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에서 확실히 벗어난다. ”
『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p75,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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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
61. 사람도 내적 부가 충분하고 자신을 유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필요한 것이 적거나 전혀 없는 자가 행복하다. : 요즘 제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대목을 딱 만났습니다. 내적으로 충분히 채워져 있는 사람이 제일 부자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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