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메르스라고 읽히지는 않는데, 자꾸 메로나가 생각나기는 했어요. 읽는 저도 덥고 달리는 메로스도 덥고 둘이 같이 메로나나 하나씩 입에 물고 어디 시원한 언덕에 앉아 있으면 좋겠다... 싶었스니다.
Beyond Beer Bookclub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X다자이 오사무X청춘> 2편
D-29
장맥주
연해
오, 메로나라니, 신선합니다!
제가 아이스크림을 끊은지(?)가 좀 오래 됐는데요. 이상하게 만취(적당히 취한 거 말고 꼭 만취)만하면 그렇게 메로나가 생각나요(다른 아이스크림 아니고, 유독 메로나). 20살 때부터 생긴 버릇인데,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평소에는 찾지도 않는 걸 왜 그렇게 노래노래 불러대는지 참...(쯧)
메로스에서 시작해 메로나로 끝나는 이야기ㅋㅋㅋ 즐겁습니다. 그래도 8월로 접어들면서 저녁 더위는 한풀 꺾인 기분인데(주말에도 밤에 걷는데 선선하더라고요), 저만 그렇게 느끼는 것일까요. 저 근데 작가님, "메로스도 덥고"를 흐린 눈으로 봤더니 "메로스 업고"로 봤습니다. '힘 좋으시다'생각하다가 다시 읽고 웃었습니다(선선하다더니 더위를 먹었나 봅니다).
장맥주
메로구이도 좀 먹고 싶네요. 냠냠...
장맥주
저는 뺨 때리는 장면 좋았습니다. 웃겨서요. ㅎㅎㅎ 특히 세리눈티우스는 이 자식 만나면 따귀 한 대 갈겨줘야지 하고 벼르고 있었던 차 아니었을까요? ㅎㅎㅎ
장맥주
「젠조를 그리며」는 결말에서 이 장미가 좋은 장미로 밝혀지겠지 하고 예상했고 과연 그대로의 결말이었습니다. 그 단순한 플롯에 이것저것 붙인 솜씨는 인정하겠지만, 사실 큰 감흥은 없었어요. 『인간 실격』과 단편 몇 편을 본 게 전부라 이런 소리를 하는 게 좀 미안하지만, 그냥 계속 같은 인물로 돌려막기를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단편들을 읽으면서는 그런 생각이 들지 않았는데요.
「달려라 메로스」는 어릴 때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접했던 작품이었습니다. 막상 글자로 접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네요. 어릴 때 봤던 애니메이션과 뭐가 다른가 했는데 너무 똑같군요. 다자이는 무슨 생각으로 이 단편을 썼을까, 진지한 마음으로 쓴 걸까 대충 쓴 걸까, 오래 살았더라면 그 놈의 동반자살과 자기혐오 이야기 줄이고 이런 작품을 더 썼을까, 하는 궁금증이 (크지는 않게) 생겼습니다.
이 작품이 일본의 국민소설이라면서요? 교과서에도 실려 있고? 이러니저러니 해도 어린 아이들은 이런 작품을 읽어야 한다는 생각도 뜬금없이 해봤어요.
siouxsie
완전 극과 극을 달리는 '달려라 메로스'와 '인간실격' 두 작품으로 국민 작가가 된 느낌이네요.
"이런 교훈적인 작품 당신과 어울리지 않아!!"라고 외치고 줄행랑치고 싶습니다.
ㅅㅅㅈ
<달려라 메로스>
메로스 는 참 불꽃 같은 사람이네요. 가끔은 이런 사람이 되어보고 싶다고 꿈꿔요. 부러질지언정 굽히지 않는 그 태도요. 근데 현실의 사람은 이럴 수 없죠. 번민도 했다가 비겁해지기도 했다가 합리화도 하고.
메로스도 잠깐 보여주긴 하지만 오히려 메로스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넣은 고뇌 같았어요. 여러모로 진짜 사람이 아니라 하나의 상징 같은 캐릭터로 읽혔습니다.
도리
<젠조를 기다리며>
초반까지는 그럴 수 있지 나도 그랬지..하다가 뭔 자꾸 찌질해서 질려버렸습니다. 와하하.(질끈) 저도 하나에 꽂히면 의문이 해소될 때까지 물고 늘어지는 편이라 가까운 지인들과 이야기할 때는 주변에서 저를 질려하는데요. 제 지인들이 절 볼 때 이런 느낌이었을까 싶었습니다. 제발 그만 찌질했으면. 술이라도 덜 먹지. 어린왕자에 주정뱅이 아저씨처럼 너 왜 그러냐 ㅜㅜ. 그래도 고향에서 인정 받고 싶고 자의식과잉에 이런 저런 고민하고 끙끙대는 게 와닿긴 했어요.
<달려라 메로스>
재밌었습니다. 위에 말씀하신 것처럼 모처럼 훈훈한 결말에 엥? 하기도 했어요. 메로스가 질척거리며 이런 저런 생각에 한탄하다가 해가 저물어서 그냥 집으로 가며 후회+자책+부끄러움에 자살하려 하지 않을까 했지 말이죠..
독갑
<젠조를 그리며>는 읽으면서 연신 '아이고, 아이고, 이 작가야...'했던 작품입니다. 작중 화자의 내면 세계가 너무 불안정해서 저도 손톱이라도 물어 뜯어야 할 것 같은 마음으로 읽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그 장미가 한 그루 당 일 원 이상은 될 만한 제법 우수한 장미라는 말을 듣고는 마음이 좋아져 버리는 모습에는 또 그만 미소를 짓고 말았습니다.
<달려라 메로스>는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지만, '메로스'의 시점에서 그의 생각과 감정을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어 재밌었습니다. 역시 인간은 불안하고 겁이 많은 존재지만, '결심'이라는 미덕 덕분에 가끔은 빛이 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연해
“ 어떻게든 평범한 사람처럼 살고 싶어서 지금까지 얼마나 노력해 왔는지, 당신도 조금은 알잖아. 지푸라기 하나에 매달려 살아왔지. 약간의 무게에도 그 지푸라기가 끊어질 것 같아서 나는 필사적이었는데 말이야. 당신도 알지? 내가 나약한 게 아니라, 괴로움이 너무 무거운 거야. 이건 투정이야. 원망이지. 하지만 그걸 입 밖으로, 분명하게 말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아니, 당신조차 내 철면피의 힘을 과신하고, 그 남자는 괴롭다, 괴롭다 해도 척이다, 시늉이다, 하고 가벼이 여기잖아. ”
『다자이 오사무×청춘』 p.184, 다자이 오사무 지음, 최고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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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해
“ 나는 사랑하면서 멀어질 수 있는, 어떠한 강인한 힘을 얻었다.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랑조차도 희생해야 한다. 뭐야, 당연한 거잖아. 세상 사람들은 모두 그렇게 살아간다. 당연하게 살아가자.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 나는 천재가 아니다. 미치광이가 아니다. ”
『다자이 오사무×청춘』 p.201, 다자이 오사무 지음, 최고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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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해
“ 아침은 건강하다는 건 거짓말이다. 아침은 잿빛이야. 언제나 늘 똑같아. 가장 허무해. 아침 이불 속에서 나는 늘 염세적이다. 염증을 느낀다. 이런저런 추한 후회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가슴을 틀어 막아, 몸서리를 친다.
아침은, 심술쟁이. ”
『다자이 오사무×청춘』 p.208, 다자이 오사무 지음, 최고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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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해
흠, 저는 우선 아침을 좋아합니다. 더 정확히는 이른 새벽이라고 해야겠네요. 일찍 일어나는 편이라 보통 4시반 쯤 하루를 시작하거든요.
"나약한 게 아니라 괴로움이 너무 무거운 거야"라는 부제를 응용해서, "아침이 허무한 게 아니라 너의 문장이 그냥 재미있는 거야"라고 답하고 싶네요. 힘내요, 다자이 상.
siouxsie
"아침은, 심술쟁이"
"다장이상은, 어리광쟁이"
메리D
ㅎㅎㅎㅎ 댓글에 웃고갑니다. ^^
연해
하하, 라임 너무 좋은데요.
역시 @siouxsie 님은 센스쟁이:)
siouxsie
연해님의 라임도 굿~
장맥주
님들은, 독서쟁이
siouxsie
오~저 보다 일찍 일어나시는 분이 여기 계셨네요~ 저도 보통 5시 30분쯤에 일어나는데, 전 아침이 좋아서가 아니라 그때 안 일어나면 하루 일정이 전부 엉망이 돼서예요. 늦잠 자는 삶을 사는 게 제 은퇴후의 목표입니다.
장맥주
혹시 몇 시에 주무시는지 여쭤봐도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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