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1장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어느 대목이었나요?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어떤 것이었나요?
[책 증정] <재생산 유토피아>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8기
D-29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윈도우
첫 부분의 인큐베이터의 기원이 참 흥미로웠습니다. 사실 (저뿐만 아닐텐데) 인큐베이터를 처음 보았을 때 마치 병아리 부화 도구처럼 생겼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믿거나말거나, 비슷한 기원의 이야기가 있었더라구요! 이하의 이야기는 정말 많은 질문과 생각들을 하게 했습니다.
밍묭
인큐베이터가 생각보다 오래 전부터 시작된 것이라는 사실이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베를린 만국 박람회에 전시되었었다는 사실도 흥미로웠어요.
nanasand
저는 피어시가 발표한 소설 "시간의 경계에 선 여자"라는 책을 "멋진 신세계"와 함께 소개해 줘서 이 책이 궁금해 졌습니다. 이 책도 찾아서 읽어 보고 싶어요
오호로B
책을 읽으니 인간 배아 논쟁이 후끈 달아올랐을 때 고민했던 기억이 나 네요. 그 사이 인간 배아라는 한 끝과 인공자궁이라는 한 끝이 이렇게 가까이 닿고 있었네요... 인공자궁하면 미숙아 치료만 생각했었는데 어떤 이들에게는 지극히 정치적으로, 심각하게 인권침해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게 놀랍고도 무서웠습니다.
바나나
마지 피어시의 <시간의 경계에 선 여자>라는 책을 새로 알게 되었어요. 멋진 신세계와 비교해서 읽으면 좋을것 같은데 종이책은 절판되었고, ebook으로 읽을수 있나봐요. 찾아보겠습니다.
물고기먹이
인공자궁의 기술이 이렇게까지나 발달이 되어있을꺼라고는 생각도 못했던 부분이였습니다. 인간의 배아를 14일동안 키우지 않기로 한 14일 규칙이 있다는 것도 처음알게되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규제가 완화되고 있는 추세네요
운동하여체력증진
16p의 인공자궁에서 쥐 배아를, 모양 다 갖춘 태아 상태로 길러내는데 성공했다는 사실이요. 설마 이 단계까지 연구됐을 줄은 몰랐습니다.
poiein
1-1
인공자궁 하면 떠오르는 「멋진 신세계」와 함께 책에서 소개된 내용( 계급과 성별이 없는 세상, 공동체에서 책임지는 양육 등)으로 미루어 유토피아에 근접해 보이는 「시간의 경계에 선 여자」, 두 권의 책의 대비가 흥미로웠습니다.
1880년대 후반에 현대식 인큐베이터가 유럽에 처음 도입(p.9)되었다는 대목에서 유럽 열강이 세계를 주름잡던 시절에 인큐베이터아 같은 당시 최첨단 기술 행보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기술력과 자본의 관계를 다시 떠올렸습니다.
강츄베베
'인공자궁'이라는 단어가 최근에서야 본격적으로 다뤄지긴 했지만 이미 1920년대에 '체외발생'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었다고 하니 100년 전부터 태동되었음을 볼 때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1-2.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문장을 적어주세요. (입력창 하단의 문장수집 기능을 이용해 공유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아린
그러나 마침내 인공자궁을 만들어낼 과학적 역량을 목전에 둔 지금, 문제는 더 이상 혁신이 가능한지가 아니라 우리는 준비가 되었는지 이다.
『재생산 유토피아 - 인공자궁과 출생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정치적·윤리적·법적 질문』 p.21,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김선혜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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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린
저는 첫장의 첫문단이요.
임신 =여성..이렇게 생각했지 시스여성이라는 단어나 개념이 존재하는지도 몰랐어서..처음부터 어!?이렇게 읽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
“ 연구자들은 종종 획기적인 기술 발전이 처음 의도와 전혀 다른 결말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잘 안다. 과학적 진보가 우리의 규제 시스템이나 상상을 앞지를 때도 많다. (…) 마침내 인공자궁을 만들어낼 과학적 역량을 목전에 둔 지금, 문제는 더 이상 ‘혁신이 가능한지’가 아니라 ‘우리는 준비가 되었는지’이다. ”
『재생산 유토피아 - 인공자궁과 출생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정치적·윤리적·법적 질문』 p.21,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김선혜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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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묭
p. 27 누구도 재생산에 관련된 자기 삶을 통제하려 한다는 이유로 범죄자가 되지 않는 세상 대신, 임신중지가 보편적으로 금지되고 사람들이 자기 의지에 반해 유전적 자녀를 임신하도록 강요받는 세상이 된다면 우리의 미래는 얼마나 암울할까?
아린
전염병 대유행기에 나타난 백신 접종 기피 현상에서 분명하게 알 수 있었듯이, 비윤리적인 인간 대상 연구가 남긴 트라우마는 현대 과학과 의학에서도 자주 출몰한다.
『재생산 유토피아 - 인공자궁과 출생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정치적·윤리적·법적 질문』 p. 47,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김선혜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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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asand
이 책은 인공자궁이 등장하는 사회적 맥락만큼만 혁신적일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중략)그런데 지금 우리는 이상적인 세계에 살고 있지 않다.
『재생산 유토피아 - 인공자궁과 출생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정치적·윤리적·법적 질문』 P.30~31,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김선혜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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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로B
체외 발생으로 아기를 기른다면, 그 부모는 누구이며, 문제가 생겼을 때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
『재생산 유토피아 - 인공자궁과 출생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정치적·윤리적·법적 질문』 p.24,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김선혜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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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
왜 사람들은 인공자궁으로 인해 자녀를 공으로 양육하는 페미니즘적 유토피아보다 권위주의적 디스토피아를 더 쉽게 상상할까?
『재생산 유토피아 - 인공자궁과 출생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정치적·윤리적·법적 질문』 p.29 ,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김선혜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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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먹이
“ 여러분을 임신한 어머니는 임신에 따른 신체와 감정의 기복은 물론 사회적인 변화까지 감당해야 했다. 어머니의 모든 일상에, 여러분도 반사적으로 함께했다. 여러분이 처음 들은 소리는 어머니의 심장박동 소리였고, 처음 딱꾹질하며 기지개를 켜고 돌아누운 곳은 어머니의 자궁이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처음 맺은 관계였다. 어머니는 여러분을 다른 모든 것과 처음 관계를 맺게 해준 사람이었다. ”
『재생산 유토피아 - 인공자궁과 출생의 미래에 대한 사회적·정치적·윤리적·법적 질문』 25, 클레어 혼 지음, 안은미 옮김, 김선혜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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