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9~632쪽, 미국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자신의 정신병 경력을 알린 린 리버스 의원. 멋지네요.
[벽돌책 챌린지] 1. 한낮의 우울
D-29
장맥주
장맥주
639~641쪽, 환장하겠네요. 그런데 저는 정신병동 하면 늘 제일 처음으로 떠오르는 이미지가 『노르웨이의 숲』에서 나오코가 들어가는 시설입니다. 턱없이 낭만적인. 나오코는 우울증이었을까요? 조현병이었을까?
장맥주
648~649쪽, [정신 질환자를 죽음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더 중요한가, 아니면 그에게 치료를 거부할 시민적 자유를 보장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한가?]
장맥주
649쪽, [많은 사람들이 극심한 우울증을 안고도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게 보자면 이가 없는 사람들도 살 수 있다. 이가 없어도 요구르트나 바나나 같은 음식으로 연명할 수 있으니까. 그러나 현대인들은 이가 없는 상태로 살지는 않는다.]
장맥주
651~654쪽, 항우울제 신약 발매 행사. 그로테스크하네요.
장맥주
655쪽, 잠을 많이 자야 하는 것을 일종의 병으로, 커피를 의사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불완전한 약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견해. 참신한데요. 게다가 저도 잠이 많아서.
장맥주
665쪽, [우울증은 암처럼 우리 몸에 일어난 고장일까, 아니면 구역질처럼 방어적인 것일까? 진화론자들은 그것이 단순한 기능장애이기에는 너무 자주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장맥주
667쪽, [우울증이 자주 재발하는 것은 한 번 싸웠다가 진 동물이 다시 싸움에 나서서 스스로 피해를 자초하는 일이 없도록 만드는 방어 장치일 수도 있다.]
장맥주
671쪽, [산업화 이전의 사회에서는 아이가 동네를 한 바퀴 돌다 보면 어른들이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그런데 산업화 이후의 사회는 그렇지 못하다. 어릴 적부터 헤지펀드 매니저나 보건행정관이나 부교수가 하는 일이 정확히 무엇인지, 자신이 그런 일을 한다면 어떨지 아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장맥주
673~674쪽, [더욱이 우리는 현기증 나는 테크놀로지 시대에 살고 있으며 주위의 일들 대부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전자레인지는 어떻게 작동할까? 실리콘 칩이란 무엇일까? 옥수수는 유전학적으로 어떻게 처리될까?]
토마
이쪽 부분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어요. 세상이 더욱 커지고 복잡해져서 개인이 이해가능한 범 위를 넘어선 것 같네요. 그리고 그것이 촉발시키는 정신적 스트레스.
장맥주
674쪽, [신체적인 고통과 마찬가지로 우울증도 위험한 행동들을 견딜 수 없이 불쾌하게 여기도록 만들어 그런 행동들을 차단하며, 그것이야말로 가장 유익한 우울증의 역량이다.] 니미.
장맥주
676쪽, [우울증은 우리의 자원이 잘못 투자되었으며 다른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는 표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포기를 하게끔 만든다는 이야기일까...?
장맥주
678쪽, [우울증에 대한 진화론적 설명들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강한 것은 우울증이 유익한 기능들을 수행하는 메커니즘의 불발이라는 주장이다. 우울증은 대개 슬픔에서 생겨나는 슬픔의 변종이다.]
장맥주
681쪽, [최초의 감정은 어미와 새끼 사이의 사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추측건대 사랑은 최초의 포유동물들 사이에서 생겨났을 것이며, 상대적으로 무력한 그들의 새끼들을 거친 세상에서 보살피는 동기가 되었을 것이다. (…) 보호적인 어미의 새끼는 무관심한 어미의 새끼보다 안전하게 성장하기가 훨씬 쉽기 때문이다. 자연선택은 사랑이 많은 어미를 선호한다.]
장맥주
689쪽, [나는 우울증을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데 그럴 때면 그것에 대해 얘기하라고, 그렇다고 그것에 대해 병적으로 흥분해서 떠들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들을 계속 말로 표현하라고 권한다. 가족에게도 좋고 친구들에게도 좋고 치료사에게도 좋다.]
장맥주
690~691쪽, [나는 우울증의 진화에 대해 안다고 우울증 치료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우울증 치료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편도선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들과 그것이 없어도 몸에 거의 해가 없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편도선염과 씨름하기보다 차라리 편도선을 제거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장맥주
691쪽, [언제 우울증을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의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우울증은 편도선처럼 제거해야 할까, 아니면 간 질환처럼 치료해야 할까, 아니면 여드름처럼 그대로 방치해야 할까? 이때 증세의 경하고 중함이 상관 있을까? 이런 질문들에 정확하게 답하려면 우울증이란 것이 왜 존재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장맥주
706쪽, [우울증은 성격을 과장한다. 결국 그것은 선한 사람은 더 선하게, 악한 사람은 더 악하게 만든다. 우울증은 균형 감각을 빼앗고 망상에 빠지게 하고 거짓 무력감에 젖게 하지만 진실의 창이 되기도 한다.]
장맥주
711쪽, [사람들은 자아의 경계를 분명하게 정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사실 경험과 화학작용의 무질서한 영역을 벗어나 금맥처럼 순수하게 존재하는 본질적인 자아는 없다. 인간이란 유기체는 서로에게 굴복당하거나 서로를 선택하는 자아들의 연속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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