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법서 읽기]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함께 읽기

D-29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로 잘 알려진 로버트 맥키의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를 읽어봅니다. 오래 전에 읽었던 거 같은데 다시 펼쳐보니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이번 여름에 한번 더 읽어보고 작법책의 클래식인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를 읽어볼 생각입니다.
1, 2권을 함께 샀는데, 지금 책꽂이에서 얌전히 대기탄지 4년째인 것 같습니다. ㅋ;;; 이 우연한 오랜 대기를 끝내줄 기회라는 생각이 들어 신청합니다. 부디 그렇게 되길... :)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 시리즈 책을 소장하고 있어서 신기하더군요. 하지만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처럼 완독한 경우는 드문 거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완독해보면 좋을 거 같네요.
저도 1,2권 소장 중인데 이번 기회에 완독해야겠어요!
보통 1권 2권을 함께 소장하고 계신 분이 많네요. 반갑습니다. 2권을 마치고 1권 모임까지도 같이 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내일부터 일정이 시작되네요. 독서 스케줄은 곧 정리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20일간 함께할 독서 일정입니다. - 7월 6일(토)~7월 7일(일) 목차(머리말, 들어가며) - 7월 8일(월)~7월 14일(일) 제1부 대사의 기술 - 7월 15일(월)~7월 21일(일) 제2부 결함과 수정 - 7월 22일(월)~7월 28일(일) 제3부 대사 쓰기 - 7월 29일(월)~8월 4일(일) 제4부 대사 설계
화제로 지정된 대화
오늘과 내일 주말 이틀간은 워밍업으로 '머리말과 들어가며'를 읽어봅니다. 개인적으로 맥키는 작법서의 인트로를 참 잘쓴다는 생각이 드는데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1-1. 함께 나누고 싶은 문장이나 내용을 말씀해주세요.
인간 사이의 관계란 결국 우리가 사는 나날들을 힘들게 혹은 아름답게 하는 복잡한 실타래 속으로 들어가거나, 감싸고 돌거나, 뚫고 나아거나, 아니면 아예 그 모두에서 벗어나려는 길고 긴 대화를 말한다.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11페이지 ,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작가는 일상적인 생활로부터 평범한 것들, 사소한 것들 그리고 반복되는 잡담들을 제거함으로써 의미를 응집한다. 그런 다음 복잡한 욕망들이 서로 충돌하는 위기를 향해 이야기를 구축해간다. 압력이 가해질 때 말에는 함축과 뉘앙스가 차오른다. 갈등에 직면한 인물이 하는 말은 그 말 뒤에 가려져 있던 의미를 분출시킨다. 표현적인 대사는 말을 반쯤 투명하게 만들어 독자와 관객들로 하여금 인물의 시선 뒤편 침묵 속에 가려진 생각과 느낌들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다.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12페이지,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잘 쓰인 글은 관객과 독자들을 거의 심령술사로 만든다.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12페이지,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케네스 버크가 말했듯이 이야기는 우리가 이 세상 속에서 타자들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를 준비시킨다.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12페이지,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작가들은 인물들이 말하게 하되 일상에서 사용되는 단조롭고 반복적인 언어가 아니라 대사라고 불리는 거의 시에 가까운 언어로 말하게 한다.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13페이지,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말해진 것은 인물이 다른 이들에게 드러내 표현하겠다고 선택한 생각과 감정을 말하고 말해지지 않은 것은 인물이 자기 안의 목소리로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만 표현한 생각과 느낌을 말한다. 말할 수 없는 것은 아무런 소리도 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각할 수 있는 범주 밖에 있어서, 인물이 자기 자신에게조차 언어화하여 표현해낼 수 없는 무의식적인 충동과 욕망을 말한다.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13페이지 ,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인생의 잔인한 농담이 우리를 향하고 있어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알 수 가 없었던 그런 순간 말이다. 이런 아이러니들을 언어로 버뮤려내는 작가들이 없다면 우린 이 맛있는 씁쓸함을 어떻게 맛볼 수 있을까? 대사라는 기억의 방편이 없다면 이런 기억 속의 역설들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15페이지,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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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의 대사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서로의 취향을 잠시나마 공유하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드니 루멧의 <허공에의 질주>에서 리버 피닉스의 첫 대사 "Baseball is my life."입니다. 마침 로버트 맥키가 언급한 작가의 역할 가운데 하나가 인생의 아이러니를 언어로 버무려내는 일이라고 했는데 영화 속 17살 대니가 인생을 향해 건네는 잔인한 농담 같은 정제된 대사가 아니었나 싶네요.
허공에의 질주FBI에 쫓기는 반전운동 가족의 삶과 갈등을 그린 영화이다. 1971년, 아서(저드 허쉬)와 애니(크리스틴 라티)는 베트남 반전운동을 위한 실험실 폭파로 경비원을 실명하게 만들면서 FBI의 추적을 받는다. 그들 부부는 FBI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떠돌이 생활을 시작한다. 그들은 미국 각지를 떠돌아 다니고 옮기는 지역마다 이름과 직업을 바꾼다.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아들 대니(리버 피닉스)는 줄리어드 음악원에 합격하지만 가족의 특수한 상황으로 입학을 포기해야 하는 일에 생기면서 갈등이 시작된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오늘부터 일요일까지 제1부 대사의 기술를 읽어봅니다. 읽으시면서 인상 깊었던 문장들이나 아이디어, 생각 등을 공유해주세요.
- 23 어원을 따져면 대사 dialogue는 두 개의 그리스어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을 통해서’라는 뜻을 가진 dia와 발언이란 뜻으로 옮길 수 있는 legein이 그것이다…. ‘언어를 통해서 이뤄지는 행동’이라는 뜻의 합성 명사가 된다…. 등장인물이 말하는 모든 대사는, 수행저깅ㄴ 것, 즉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 말을 뜻한다. - 24 모든 독백은 사실상 대화다. - 31 텔레비전용 대본은 말과 이미지의 균형을 찾는 경향이 있고 보는 것과 듣는 것 모두에 시청자를 집중시키려 한다. - 31 소설은 정신적인 매체다. 무대나 화면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들은 관객의 눈과 귀를 직접적으로 자극하지만 문학은 독자의 마음을 통해 간접적인 방식으로 작동한다. - 47 대사들이 수행하는 핵심적인 기능은 다음 세가지다. 해설, 인물묘사 그리고 행동. - 50 보여줘라 말하지 말고라는 격언은 대사에서 소극적인 설명으로 상황을 극화하는 역동적인 시도를 대체하지 말라는 경고다. - 50 이야기란 삶에 대한 은유이지 심리학이나 환경 위기, 사회적 불의, 또는 인물들의 삶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 어떠한 외부적 요인들에 대한 논문이 아니다. - 51 작가가 인물로 하여금 스스로 충분히 동기부여되지 않은 해설을 내뱉게 하면 이 설익은 대삳르은 감상자들이 화자의 내면으로 접근해 들어갈 통로를 미리 봉쇄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그리고 인물이 작가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대변인으로 단순화되는 순간, 흥미는 사라진다. - 51 보여주기는 독자 관객의 개입과 페이스를 빠르게 하지만 말하기는 호기심을 저하시키고 페이스를 떨어뜨린다. - 71 보이지 않게 해설을 전달하려면 인내와 재능 그리고 그에 맞는 기법을 갖추어야 한다. 이 세가지 요소들을 갖추지 못한, 인내심도 없고 별다른 재능도 없는 시나리오 작가들은 해설을 관객에게 강제로 부여하면서도 그것이 받아들여지기를 기대한다. - 77 대사가 가지고 있는 세 번째 핵심적 기능은 인물에게 행동을 위한 도구를 마련해주는 것이다. - 78 엘리자베스 보웬이 말했듯이 대화란 인물들이 서로에게 행하는 어떤 것이다. - 85 말은 인간의 행동을 이끌고 나가는 가장 주된 수단이다. - 86 기술적으로 잘 쓰인 대사는 일종의 투명성을 만든다. 인물이 직접 내뱉은 대사의 텍스트는 다른 인물들에게 자신의 내적인 삶을 감추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독자 관객들에게는 그 인물의 표면적인 행위를 뚫고 들어가 내면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 97 이야기의 갈등이 물리적이고 사회적일수록 대사는 적어진다. 갈등이 인간적이고 개인적일 수록 대사는 더 많아진다. - 98 대사의 문제는 이야기의 문제다 - 99 우리가 이야기로 이끌리는 이유는 이야기가 우리 주위의 삶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우리 내면의 삶을 비춰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 129 문학이 영화로의 각색에 저항하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카메라는 생각을 담아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 142 불필요한 단어들을 제거하라. 어떤 대사도 그 길이와 관계 없이 독자 관객들에게 필요 이상으로 단어 하나라도 더 받아들이도록 요구해서는 안 된다. 상황과 관계 없는 말들은 독자 관계를 번거롭게 한다. 제거하라.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제 1부 대사의 기술 ,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오랜만에 다시 읽는데 기억 나는 부분도 있고 잊혀진 부분도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다이얼로그의 언어적인 정의가 '언어를 통해서 이뤄지는 행동’이라는 부분이 기억에 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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