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발명이 인류의 창의성에 미친 영향에 대한 글도 책에 있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 거점마다 초고속 열차 역이 생긴다면 부동산 문제도 많이 해결되겠다는 기대 섞인 예측도 보태봅니다ㅎㅎ
[도서 증정]《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저자, 편집자와 함께 읽어요!
D-29
동아시아
하뭇
“ 나는 과학과 문화의 진정한 연결고리는 그것들의 의미를 깊이 탐구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깨닫고, 이로부터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 즉 우리가 살아가는 이 한 조각의 시공간을 끊임없이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모습으로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
『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 포스트 AI 시대, 문화물리학자의 창의성 특강』 7p., 박주용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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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뭇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가 거의 디스토피아인 것은 그것이 자명한 사실, 예정된 수순이기 때문인 것 같아요. 구체적인 모습은 상상과 다를 수 있지만 어떤 모습이든 인간이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을 것이라고는 생각이 안 돼요.ㅜㅠ
수많은 문학작품과 영화가 참혹한 세상을 그리는 것은 그리 될 수 있다는 '경고'이지 디스토피아의 도래를 두려워하는 '방증'은 아닌 거 같아요. 두려움의 방증이라면 오히려 밝은 미래를 그려야하지 않을까요. 부정적인 측면을 축소하고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그 두려움을 회피하려는 모습도 있어야 하는데, 긍정적인 미래 사회를 그린 작품은 별로 없는 것 같아서요.
어찌됐건 제가 늘 궁금한 건, 이렇게 인류의 미래가 암담하다면 왜 계속 기술의 발전과 진보를 지속시켜야하는가예요. 이 끝모를 발전이 가져올 결과가 디스토피아라면 그걸 멈추게 하는 데에 쓰일 수는 없는가.
너무 단순하고 멍청한 생각이죠?
GoHo
내돈내산 책이 도착하였습니다~
목차를 펼치고.. 저는 지금.. 심히.. 고뇌 중입니다~ㅎ
강츄베베
과거 직업상담사로 근무했을 당시에 다양한 내담자들과 만나 그들의 현재상황, 가로막고 있는 걸림돌, 취업에 대한 의지 등을 보면서 매뉴얼대로 진행은 하되 대화의 맥락이나 상황에 따른 피드백은 저의 직관과 감각적인 부분을 많이 사 용했습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 봤을 때 AI를 상대로 상담을 한다면 내담자들이 만족해하는 효율적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사람을 상대로 느낄 수 있는 상대적인 안정감이나 포근함 같은 감정적인 부분은 대체해 줄 수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하뭇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다는 말과 통하는 것 같네요.
라아비현
한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이 영화는 화성에서 조난 당했을때 어떻게 화성을 개발해서 더 오레 살수 있는지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저는 근 미래에 화성이 개발 될듯 합니다
마션NASA 소속의 아레스 3 탐사대는 화성에 도착한 지 6일째 되는 날 거대한 모래 폭풍을 만난다. 팀원 마크 와트니가 실종되고 회오리바람에 우주선이 기울어지자, 팀원들은 마크를 찾는 일을 포기하고 화성을 떠난다. 극적으로 생존한 마크 와트니는 남은 식량과 기발한 재치로 화성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찾으며 자신이 살아있음을 알리려 노력한다. 마침내 자신이 살아있다는 사실을 지구에 알리게 된 마크 와트니. NASA는 총력을 기울여 마크 와트니를 구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아레스 3 탐사대 또한 그를 구출하기 위해 그들만의 방법을 찾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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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ce2023
먼저 역설적이게도 과학의 완결성 무결성을 부정하는 현대 과학으로 시작하는 것이 신선했습니다. 과학이야말로 끊임없이 의심하고 수정해 나가는 학문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실이란 여러 단계를 거쳐서 접근해 가는 것
주관적인 믿음은 언제든 바뀔수 있다는 사고의 유연성과
겸허함을 바탕으로 지금의문명을 이루었다는 사실을 이 시대의 많은과학인들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띠린
평소 문과였는데, 이과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서 좋지만 어렵네요! ㅠㅠ
greeny
다른 분들과 의견을 나누니 더 시야가 확장되는 느낌이라 좋은 것 같아요 ㅎㅎ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동아시아
책 재밌게 읽고 계신가요? 정말 여러 차례 읽은 글들인데도, 여러분들과 대화하니 새로운 해석이 샘솟는 기분입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주에는 2장 〈어느 새의 초상화를 그리려면〉과 3장 〈질서와 무질서 사이에서〉를 함께 읽습니다. (2장 제목은 자크 프레베르의 시 제목에서 가져왔습니다. 여러 판본이 있지만, 저는 김화영 선생님의 번역을 좋아합니다😀)
2장에서는 음악, 미술, 영화를 넘나들며 기록과 재현 기술 속 과학 원리를 알아봅니다. 또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은 예술작품들을 소개하며 예술이란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AI가 문서뿐 아니라 그림과 이야기까지 생성하는 시대에 예술의 의미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혹은 어떤 이유에서 달라지지 않을까요?
3장에서는 엔트로피, 혼돈의 모서리, 확 률론, 양자역학 등 과학 개념과 인류의 역사를 경유해 창의성의 의미를 다양하게 정의합니다. 뉴턴, 슈뢰딩거, 파인먼 등 '경계 넘기'를 실천한 과학자들과 모네, 케이지, 비틀스, 큐브릭과 리게티 등 예술의 경계를 확장한 이들의 이야기도 흥미롭습니다. 과연 창의성이란 무엇일까요?
절망이 벤치에 앉아 있다민음사 세계시인선 리뉴얼판 27권. 자크 프레베르는 행복한 시절에 대한 노스탤지어와 되찾은 자유의 향기가 아련히 배어 있는 시로, 2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인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시인 중 하나이다. 그의 시에서는 약한 자들, 희생당하고 억압받는 자들에 대한 거칠지만 마음 깊은 애정이 묻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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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Ho
창작의 입장에서 인간의 예술 vs AI의 예술에 대한 논쟁은 있겠지만 예술의 의미 자체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예술을 받아들이는 소비자 혹은 수용자, 즉 사람이 다른 객체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강츄베베
2-2 예술에 대한 가치가 발휘될 때 진정한 예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아무리 AI가 만들어낸 작품이라도 확실한 동기와 어디에서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비어 있다면 혹은 반대로 그 의미를 바라보는 대상자에게 묻는다면 어떻게 해석이 될까요?
예술적 가치는 예술가의 혼과 일맥상통한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창의성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박주용 교수님께서 언급해 주신 '이미 있는 것들을 연결해 준다는 것'으로도 가능할 수 있다는 사실에 어렵게만 느껴졌던 창의성이 제법 친숙하게 느껴졌습니다.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롭게 재구성되고 그로 인해 어떠한 변화의 혁신으로 자리잡는다면 그것이 창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동아시아
2-1. 어떻게 읽으셨나요? 함께 이야기해 보고 싶은 내용이나, 나누고 싶은 문장을 말씀해 주세요.
메롱이
“ 창작이란 릿속에 그려지는 착상, 귓가에 맴도는 악상, 말로 표현되기 위해 요동치는 시상을 각각 캔버스, 오선지, 원고지 위에 채워나가고 싶은 욕망,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해내는 실행력, 그리고 자신의 작품을 세상에 보여주고 역사에 남기고 싶은 의지가 관여하는 총체적 과정이다. ”
『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 포스트 AI 시대, 문화물리학자의 창의성 특강』 119 페이지, 박주용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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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롱이
과학이란 새로운 것을 찾게 해주는 생각의 방식이다.
『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 포스트 AI 시대, 문화물리학자의 창의성 특강』 133페이지, 박주용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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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롱이
서사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논리나 인과관계로 묶어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 낸 것.
『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 포스트 AI 시대, 문화물리학자의 창의성 특강』 133페이지, 박주용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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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롱이
사실성보다 더 중요한 점은 과학이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세계의 영역을 넓혀준다는 것입니다.
『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 포 스트 AI 시대, 문화물리학자의 창의성 특강』 136페이지, 박주용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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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묭
저는 '프랙털'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에펠탑과 인체가 여기에 연관되어 있다는 부분을 읽고 신기했어요!
하뭇
ai 시대에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ai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인간만이 가진 인간다움을 더 잘 지키는 것이라는 얘기로 들렸습니다.
생각하는 힘과 변화를 받아들이는 도전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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