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했습미다❤️
[도서 증정]《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저자, 편집자와 함께 읽어요!
D-29
띠린
청명하다
챗GPT와 AI에 대해 사람들이 이렇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이전의 기술적 발전과는 다르게 인간의 지식은 물론 생각, 혹은 감정까지도 대체하거나 넘어설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인 것 같아요. 한편으로 사람에게 물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발전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으로 인간을 만들어내는 도전이라는 점에서도 이전과 양상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책 소개보다도 목차를 보며 더 구미가 당겼는데요, 이성과 감정이라는 철학적인 주제, 창의성과 연결된 예술은 물론이고 확률, 양자역학, 기록 등 수학, 과학, 문화를 가로지르는 책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독서모임과 책 증정에 모두 신청해봅니다!
하뭇
@청명하다 님 반갑습니다~~~ 저 '날아보자'예요. https://m.blog.naver.com/wingssprout 드디어 그믐에서도 뵙네요.^^
청명하다
안녕하세요 하뭇님(여기서는 하뭇님이라고 부르면 되겠죠?!) :D 이렇게 독서모임에서도 만나다니 반가워요🌿 덕분에 그믐을 알게되어 즐겁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가로지르다'는 표지를 비롯해 이 책 카피를 쓸 때 늘 떠올렸던 단어예요. 목차를 보며 기대하신 만큼 재밌는 흥미로운 내용이리라 생각합니다.
청명하다
저도 잘 받았습니다! 보내주신 책과 함께 재미난 독서 해볼게요~~ :D
greeny
최근에 사라진 개발자들이라는 책을 읽으면서도 느꼈던 부분이네요! ai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지! 아닌지!ㅎㅎ 지금 시대가 챗gpt는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고, 이것을 업무나 배움에도 도입을 함으로서 더 많은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살아가면서 우리가 생각이나 가치관이 변하기도 하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ai를 통한 학습에서 어떻 게 보완을 할 지가 너무 궁금해져서 신청했습니다!
오늘하루
오랫만에 만난 약사 친구가 chat의 활용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야기 를 열심히 하고 갔어요. 전문직에서 그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하고요
<고립의 시대>등을 읽고 저는 고립현상, 공감 능력이 없어지는 흐름에 주목하고 걱정만 하고 있었는데요. 더 자세히 알아보아 이런 현상에 대한 적절한 관점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책을 읽고 토론하면서 같이 알아보고 싶습니다.
나무가되고싶은늘보
좀전에 독서모임과 도서증정에 당첨되었다고 연락받았습니다◡̈ 매우 기대됩니다! 즐거운 대화 기다리겠습니다!
메롱이
내년 쯤이면 AI가 학습 가능한 데이터가 모두 소진된다고 하더군요. AI와 차별성을 지닌 인간이 되려면 아직 디지털화되지 않은 고문서들을 탐독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겠구나 싶었습니다. 멀티 모달이라서 이것 역시 조만간 소진될 거 같긴 하지만요. AI 학습용 데이터가 중요해지는 시절이 된 거 같은데 이곳 그믐에 모인 텍스트들도 언젠가 AI 업체를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모임 시작이 기대되네요.
메롱이
지난 6월에 있던 테트 창의 사람과디지털포럼 강연 전문이 공개되었네요. AI를 떠나 예술이란 매체와 그것을 향유하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언급하고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it/1147113.html
동아시아
공유 감사합니다! 저도 흥미롭게 읽었던 기사예요. 2장에서 다룰 AI의 창작 관련 내용과 일맥상통하기도 합니다. 테드 창의 말처럼 AI가 인간 작가를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소설 쓰기의 과정에서 인간과 AI가 역할 분담을 할 수는 있을 듯해요! 장 작가님께서 관련 주제를 다루신 유튜브 영상이 있어 공유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95q1GFe1Go&t=260s
메롱이
이 영상도 인상 깊게 봤습니다. AI의 존재 덕분에 오히려 인간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한번쯤 더 고민하게 되는 계기가 열린 거 같아요.
GoHo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 본체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로인해 변질되는 '속도'에 우려를 표하신 장강명 작가님의 생각...
기술은 돈이 없는 사람, 기술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말씀..
에.. 뼈를 맞았네요..
이제는 정보의 격차를 넘어 기술의 격차도 각자도생으로 개인이 감내해야 하는 세상이 되었네요..
하뭇
비를 뚫고 무사히 책이 도착했습니다.
밍묭
책 잘 받았습니다! 열심히 읽도록 할게요!! ><
소낭이
저도 책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지혜
보내주신 책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메롱이
오류 팝업창이 연속으로 생성되다가 프리징까지 걸린 듯한 표지 일러스트가 인상적이네요. 오늘부터 읽어볼 생각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동아시아
안녕하세요! 도서 증정 이벤트 당첨자분들께 방금 전 안내 문자 발송해 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당초 계획했던 10명보다 조금 더 많은 15명을 추첨을 통해 선정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 당첨이 되지 않은 분들도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오니, 활동이 시작되는 이번 주 목요일(7/4)까지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혹은 인근 도서관에서 책 준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목요일에 공통 질문과 함께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