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맥주 정말 저의 트라우마가 된 편집자 ㅠ.ㅠ
[책 증정] <이대로 살아도 좋아>를 박산호 선생님과 함께 읽어요.
D-29
박산호
래소
<긍정의 말들> 제목만 들어도 긍정 자체인 박산호 작가님 떠오르네요..
이 책 같이 읽는 것도 좋아요.
조영주
ㅎㅎㅎ 반갑습니다. 저는 다음 주부터 시작합니다!
밍묭
1. P. 35 행복하려면 지금 행복해야 합니다. 기다리는 행복은 다 가짜입니다. 행복은 그냥 마음의 결정입니다. 마음을 어떻게 가지는지에 달렸습니다. 어떤 조건이 아닙니다.
2. 나와는 좋은 쪽으로 다른 모습들이 많이 보일 때인 것 같아요. 사실 비교하고 판단하는 기준이 주관적이긴 한데, 저의 경우엔 '다른 사람들은 저렇게 행복하게 돈도 많이 벌고 떵떵거리며 사는데 나는 왜 이렇게 살고 있나' 현타가 오더라고요...ㅎ
3. 사실 저는 진작에 sns를 관두었어요. 대학생 시절에 우울증으로 힘들었을 때 '다른 사람들은 저렇게 행복해 하는데, 나만 사소한 일들로 인해 이렇게 죽을만큼 힘들어 하네. 나는 의지가 정말 약한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모든 sns 계정을 삭제하고 지금까지 하지 않고 있어요ㅎㅎ
4. 대단한 질문은 아니고, 박산호 선생님은 현재 sns를 하고 계시는지 궁금해요!
래소
박산호 작가님 페북과 인스타는 하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조영주
저도 sns를 지웠을 때가 삶이 훨씬 윤택했었슴다. ㅎㅎㅎ 박산호 선생님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을 모두 하고 계십니다. ㅎㅎ
Sonne
예전에 받아놓고 이제야 읽기 시작했어요. 1장까지 읽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조영주
ㅎㅎㅎ 반갑습니다! 내일부터 2장입니다. 즐겁게 함께 읽어 boa요!
장맥주
책은 그냥 훅 다 읽었어요.
1장을 다시 훑으면서 좋았던 구절을 찾았는데, 위 문장들이 마음에 들어 왔습니다. 그런데 ‘아, 명상이 별것 아니군. 눈 감고 좌선 자세에서 하는 방식으로 굳이 하지 않아도 되겠군’ 하는 마음도 들었어요. ^^
띠린
주말은 함께, 그리고 sns하면서 느껴지는 내 감정들..
정블로
행복하려면 지금 행복해야 합니다. 기다리는 행복은 다 가짜입니다. 행복은 그냥 마음의 결정입니다. 마음을 어떻게 가지는지에 달렸습니다.
『이대로 살아도 좋아』 35쪽, 용수.박산호 지음
문장모음 보기
정블로
이것만 있었으면, 저것만 산다면 같은 조건이 붙는 행복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고 내뱉었다는 걸 느꼈어요. 그러고보면 지금 현재 저는 너무나도 잘 살고 있고 행복한 상황인데 왜 현재의 행복을 당연시하고 욕망을 추구했을까요. 지금 행복해져야겠어요.
정블로
저는 인스타를 보다가 제가 잘 모르는 사람들의 행복이 진열된 일상 사진들은 큰 감흥 없이 잘 지나치는데, 지인들의 일상 사진들은 제 마음 속에 부러움의 감정이 조금씩 커져서 비교를 하려고 할 때가 있어서 현타가 오더라구요. 그래서 한동안은 그냥 어플 지우고 잘 안 들어가기도 했어요. 현재는 부계정을 만들어서 그걸로 내가 팔로우하고 싶은 분들의 계정을 살펴보니 좀 평화롭긴 한데.. 이젠 숏폼에 시간 잡아 먹힐 때 현타오더라구요. 얼마 전에는 스스로 조절이 안되는 것 같아서 수험생들이 쓴다는 폰을 사서 써야하나 진지하게 고민까지 했어요.
sns 디톡스는 해본 적 없는 것 같아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같은 sns는 어플 지우고도 잘 지냈는데.... 오랜 자취하던 시절 집이 너무 적막해서 라디오든 컴퓨터로 영상이든 틀어 놓았던 습관이 지금은 보지 않더라도 유투브로 뭐라도 틀어 놓고 청소든 요리든 살림을 하고 있어서 SNS디톡스는 못 해봤다고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수험생폰이 답일까요 ㅎㅎ
조영주
ㅎㅎㅎ 너무 심하게 끊어버리면 오히려 강박증이 심해진다는 보고도 있더라고요. 저는 어디 여행갈 때 제외 sns는 컴퓨터로만 접속하는데요, 이런 식의 방식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는 pc로만 sns를 하게 된 후 예전처럼 넉놓고 있지 않더라고요. ㅎㅎ 스마트폰을 계속 들여다보는 게 뇌의 도파민 중독 현상과 관련이 있다던데,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정블로
오 좋은 방식 같아요. pc로만 하기. 컴퓨터로 하면 숏폼을 안보게 되더라구요. 꿀팁 감사해요.
박산호
@정블로 디톡스는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조영주
@모임
7월 15일~ 21일까지는
2장 부정적인 감정과 친구되기
를 함께 읽습니다.
2장을 보며 좋았던 문장을 공유해주세요.
GoHo
혼자 불행한 사람은 같이 있어도 불행합니다. 불행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혼자 행복한 사람은 같이 있어도 행복합니다. 행복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p90
『이대로 살아도 좋아』 용수.박산호 지음
문장모음 보기
강츄베베
“ 수행은 자신을 바꾸는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겁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할 수 있으면, 자신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으면, 깊은 평화가 있으며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됩니다. 성장해서 행복한게 아니라 행복으로 성장합니다. ”
『이대로 살아도 좋아』 P.132, 용수.박산호 지음
문장모음 보기
nanasand
"삶의 본질은 행복이 아니라 우울이에요. (중략)적당히 우울해서 우울함과 화목하게 지내요. 우울에서 배울 게 많아요(P.127)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