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들을 만나 그 분들의 인생책 이야기를 들어보는 [인생책 5문5답]
인생책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나를 알고 세상을 알아가는 데 도움을 준 책. 좋은 삶을 살게 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용기를 주는 책.
당신의 인생책을 알려주세요. 함께 읽고 나누겠습니다.
[인생책 5문5답] 43. 노동이 달리 보인 순간
D-29
도우리모임지기의 말
도우리
Q1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자기 소개와 인생책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천현우
안녕하세요. 천현우입니다. 창원시에서 초중고를 나와 10년 동안 공장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쇳밥일지>라는 책을 낸 제조업 노동자입니다. 제가 소개할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는 <쇳밥일지>를 쓸 결심이 들게 한 책입니다.
도우리
Q2
이 책이 인생책인 이유에 관해 조금 더 듣고 싶어요.
천현우
저는 청년기의 절반이 넘도록 공장에서 일하면서, 온갖 부당한 경험을 다 겪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저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결국 제가 당한 모든 일들이 그저 제가 공부를 못 해서,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겪어야 할 일이라고 체념하며 살았습니다.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는 제 경험들이 실제로 부당하며, 이는 경제 구조의 변화와 불황 탓임을 알게 해 준 책입니다.
도우리
Q3
어떻게 이 책을 읽게 되신 거예요? 이 책을 만나게 된 계기와 사연이 궁금합니다.
천현우
코로나 시기 때 휴직급여 받고 쉬는 동안, 페이스북에서 책을 추천하는 글을 보고 읽게 됐습니다. 처음에 집 바로 아래 카페에서 봤는데 학술서임에도 소설 보듯 고개를 끄덕이며 봤던 기억이 나네요. 나중에 알고보니 저자가 집에서 5분 거리 경남대학교에 계시는 교수님이더군요!
도우리
Q4
이 책을 다른 사람이 읽는다면, 어떤 분들께 추천하시겠어요?
천현우
2015년 있었던 '대우조선 분식회계 사태'가 일어나기까지의 맥락이 궁금한 분. "개도 만 원 물고 다닌다"라던 시기에 일했던 조선소 노동자들의 삶이 알고 싶은 분. 지역의 제조업이 어떤 상황이며 거제도라는 지역의 핵심 산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신 분께 추천합니다. 학술서지만 가벼운 교양서만큼이나 쉽게 읽을 수 있답니다.
도우리
Q5
마지막으로 책에서 밑줄 그은 문장을 공유해 주세요.
천현우
'중공업 가족 프로젝트'는 애초에 배제와 포섭을 전제로 한 프로젝트였다. 이 프로젝트는 거제로 이주한 정규직들이 회사 공동체의 이름으 로 가족을 형성함으로써 타향살이의 외로움을 극복하고, 결혼과 출산을 통해 직계가족을 구성하면서 절정에 이르렀다. 하지만 중공업 가족은 하청 노동자들을 배제했고, 여성들과 딸들의 공간을 결혼 생활의 영역에 한정 지었다. 무엇보다도 중공업 가족은 그들과 전혀 다른 세계관을 가진 젊은 세대들에게 그 약점을 남김없이 드러냈다
113p
도우리
[인생책 5문5답] 인터뷰에 함께 해 주셔서 진솔한 이야기 나눠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인터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자신의 인생책을 소개해 주실 분들은 아래 주소에 입장하여 참여해 주세요.
https://www.gmeum.com/gather/create/special/5qna
전 국민이 자신의 인생책 한 권씩 소개할 수 있는 그 날까지!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중간에 참여할 수 없는 모임입니다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