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에서 라이브 채팅도 가능하군요 ㅎㅎ 저는 EBS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자본주의'와 '돈의 얼굴'을 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보고 와야겠습니다. 일주일동안 바쁘겠네요. 6월 5일에 뵙겠습니다!
[그믐밤] 23. 자본주의에 관한 책 얘기해요.
D-29
독갑
장맥주
다큐멘터리 잘 보시고 요약 설명해주세요! 6월 5일에 뵙겠습니다~~.
흰벽
홍세화 님과 이송희일 님의 대화집 ‘새로운 세상의 문 앞에서’를 오늘 읽기 시작했어요. 두 분이 2021년에 기후위기, 불평등, 노동, 사회적 차별, 교육, 진보정치, 언론을 키워드로 나눈 대화를 모은 책인데요, 결국 자본주의로 인해 파생된 문제들이라는 인식을 바탕에 두고 있는 듯해요. 특히 홍세화 님께서 ‘GDP 인종주의’라는 개념을 언급하셨는데 확 오더라고요. 대화에 얼마나 참여할 수 있을지 자신은 없지만 일단 참여 신청해 봅니다.
장맥주
오, 기대됩니다!
수북강녕
애덤 스미스 씨의 저녁은 내내 어머니가 차려주지 않았던가요? ^^
그믐밤 라이브 채팅에서 짧고 굵게 다양한 책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흥미진진했는데, 오늘도 책 정보 많이 얻어가겠습니다! 🌘
잠깐 애덤 스미스 씨, 저녁은 누가 차려줬어요? - 유쾌한 페미니스트의 경제학 뒤집어 보기"우리가 저녁을 먹을 수 있는 것은 푸줏간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 빵집 주인의 자비심 덕분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그들의 욕구 때문이다." 1776년, 애덤스미스가 『국부론』에서 주장한 내용이다. 그러나 당시 애덤스미스가 잊은게 한 가지 있다.
책장 바로가기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도우리
@모임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진년 음력 4월 29일 그믐날입니다.
잠시 뒤 저녁 8시 29분부터 모임을 시작할게요. 특별한 준비물은 필요 없습니다. 마음 편하게 놀러오셔서 함께 책 이야기 나누시면 됩니다. 읽은 책도, 읽을 책도 좋습니다. 그럼, 곧 만나요!
도우리
지금 시각은 8시 24분입니다. 5분 뒤, 본격적인 그믐밤 모임 시작할게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도우리
@모임 안녕하세요.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23회 그믐밤 모임을 시작합니다.
새벽서가
안녕하세요
도리
30분! 저는 경제 바보고요. 배우러 왔습니다~
새벽서가
도리님, 저도요. :)
장맥주
안녕하세요~~~ 경제 바보 또 입장했습니다.
새벽서가
장맥주님께서는 벽돌책읽기 참여하면서 경제 바보 아님을 많이 보여주셨던데요?
장맥주
네. 어찌나 바보인지 다른 사람들도 다 바보인 줄 알고 아파트를 안 샀습니다. 으하하하하!!!
siouxsie
경제 바보 4번도 입장입니다
새벽서가
수지님까지! (그런데, 닉네임을 이렇게 읽는게 맞나요? ^^;)
김새섬
네. 그렇다고 하시네요. 수지 님 얼른 재밌는 얘기 들려주세요!! (당당)
siouxsie
으악! 근데 고백하자면 알람울리기 직전에 장보러 나와서 경제활동 중이라 (컴퓨터가 아니라) 글자가 잘 안 보여요
5분내로 집에 들어가서 피터 드러커 책이라도 꺼낼게요 ㅎㅎ
연해
흠, 저는 이 장을, 그 장이라고 생각했네요.
엄마가 우스갯 소리로 장을 보러 가신다는 표현을 자주 하시는데, 미국장이 열리는 그 시간ㅋㅋㅋ
siouxsie
심오하시네요. 근데 양파 사왔습니다~
그 장은...오늘 삼성 주가가 올라서 3000원 정도 벌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