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직히 지난번 방송 보면서 너무 놀랐습니다. 가난은 선이고 부는 악입니까? 죽은 사람은 선이고 살아 있는 사람은 악입니까? 그렇다면 여기 있는 우리 모두 다 악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살아 있지 않습니까.
본질을 흐리지 말라고요? 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바로 그겁니다. 본질. 어째서 피디님은 언론을 이용해 본질을 흐리고 계십니까. ”
『[큰글자도서] 죽이고 싶은 아이』 165p, 이꽃님 지음
문장모음 보기
육개장
주연의 사태는 피디와 대중들의 나태함 탓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깊은 진실은 알아봤자 재미없고, 물증도 나온 판에 주연이 범인인 건 맞는 듯하니 죄책감도 없고, 대중들은 자극적인 걸 어차피 좋아하니까 제일 자극적이고 짜기도 편한 선악 구도로 가자..이걸 위해서 주제를 강조할 만한 넘치는 증언들은 그냥 모으면 되고, 가끔 나오는 주제와 반대되는 증언들은 모아서 써먹을 데도 없고 주제랑도 관련 없으니 그냥 빼버리는 거죠. 나쁜 사람인데 저 사람이 잘못 알고 있네. 하고 자기합리화 하면서 결국 거대한 주제와 프레임으로 묶어버리는..마침 서은은 가난하고 주연은 부자니까 선악에 1+1으로 거지 대 부자도 갖다 붙이고...소설에서도 너무 기본적이고 흔한 고전소설에나 나올 법한 단순구조니까 대중들도 이해가 편하고 비난도 편하겠지요..그러기 위해서는 서은과 주연의 부여된 특성만 부각시키고 나머지는 빼서 평면적 인물로 만드는 게 가독성이 좋을 거고요..ㅠㅠ
현수정
언론을 이용해 본질을 흐린다는 것이라...좀 공감되는 말인 거 같다.왜냐하면 요즘도 그렇고 뉴스가 너무 진실의 본질을 흐려서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 같아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Forev
근데요, 하느님.
하느님은 지주연이 한 말 믿으셨어요? 전 그게 진짜 궁금해요.
『[큰글자도서] 죽이고 싶은 아이』 196p, 이꽃님 지음
문장모음 보기
육개장
여기서 말하는 하느님은 신이 아닌 것 같다. 우리들에게 하는 말 같다. 우리나 신이나 같은 외부의 존재다. 주연은 의심받을 때 하느님에게 기도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게 만약 문장으로 책에 표현됐다면, 신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건 우리 독자에게 가장 먼저 도달할 것이다. 우리는 표현된 모든 것을 읽고 작중 인물보다 가장 많은 것들을 알면서 주연은 범인이다, 아니다를 확신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 그건 작중 인물들에 있어서는 신과 같다. 작가가 표현한 세계 내에서는 (작가가 책에 표현하지 않은 진실들이 있다면 몰라도) 전지라는 말이 독자들에게는 성립한다. 그래서 이건 독자들에게 뜬금포 진실로 한 방을 날리면서 작가가 목격자의 입을 통해 전하는 질문인 것 같다. 작가도 독자가 믿었는지가 궁금할 테니까....
twilight
하느님이 우리같은 외부의 존재라니.. 깨달음을 얻는듯한 느낌을 주는 생각이네요
Forev
오늘부로 책을 완독했다. 후반부로 갈수록 휘몰아치는 전개에 더더욱 몰입하게 되었다. 빨리빨리 페이지를 넘기되 인상 깊은 문장은 여러 번 곱씹어 읽었기에 기억에 남는 문장이 많았다.
Forev
나는 책에 막바지에 다다라서야 내가 나도 모르게 주연이가 범인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며 책을 읽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장 변호사의 입장 변화가 여실히 이해되었다.
Forev
당신은 여전히 주연이가 못마땅할지도 모르지만, 그건 이 소설을 읽는 내내 주연이를 ‘미워할 만한 아이’ 라고 생각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큰글자도서] 죽이고 싶은 아이』 작가의 말, 이꽃님 지음
문장모음 보기
Forev
정곡을 찔린 느낌이었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무의식적으로 주연이가 범인이 아닐 것이라 생각하면서도, 책에서의 주연이의 행동들에 눈살을 찌푸렸다. 주연이가 실제 범인이 아니라 밝혀진 후에도 나에겐 여전히 ‘주연이는 미워할 만한 아이‘ 라는 프레임이 씌워져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Forev
이 책은 닫힌 결말로 마무리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닫힌 결말이 독자의 생각과 가치관을 한정한다고 생각해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 <죽이고 싶은 아이> 는 닫힌 결말로 끝났음에도 다양한 측면에서의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지금까지 당연스럽게 가지고 있었던 생각도 비판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겠다고 느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렇구나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작가는 왜?? 왜?? 살인자를 마지막에 공개했을까요?
살인자를 공개하면서 무엇을 노렸을까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육개장
살인자가 마지막에 공개된 이유는 독자들이 마지막까지 주연을 믿어야 하는지 계속 생각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게 하기 위해서인 것 같다. 중간이나 처음에 공개하면 독자들이 주연이 범인이 아니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소설의 매력(독자도 작중 인물과 함께 주연이 범인인지 아닌지 추리하고, 의심함)이 떨어지게 된다. 그렇다고 공개를 하지 않으면 이 책은 의심만 남고 무엇 하나 분명하지 않은, 너무 흐지부지한 결말이 된다. (독자들을 화나게 함) 그래서 독자들에게 허를 찌르는 진실(허무하지만 그럴 듯하고, 독자 중 아무도 생각하지 못할 만한 뜬금없는 범인...)로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자 한 듯하다.
정예은
주연이가 죽인게 아니라는것을 밝힌것은 내 생각에는 무죄라는 것을 알려주가 위해서였던것 같다. 마지막에 범인으로 몰리던 주연이가 무죄라는 것울 밝히면서 독자들의 생각을 부셔진다. 이로써 독자들이 생각하는 주연이를 '살인자'가 아닌 '누명이 씌워진 피해자'라는 것으로 바꾸면서 주연이의 죄가 명백함을 보여주고 있다.
정a현우
오히려 마지막 진술마저 객관적 서술이 아니라 독백의 형식이다. 이미 이 책은 주인공의 독백이다 하더라도 믿을게 못된다는것을 보여줬기때문에 독백형식의 고백으로 마지막 정보를 주어 그에맞춰 앞에 나온 진술들을 비교하며 다시 타당성을 따지도록 유도했던 것 같다.
정예은
주연이가 죽인게 아니라는것을 밝힌것은 내 생각에는 무죄라는 것을 알려주가 위해서였던것 같다. 마지막에 범인으로 몰리던 주연이가 무죄라는 것울 밝히면서 독자들의 생각을 부셔진다. 이로써 독자들이 생각하는 주연이를 '살인자'가 아닌 '누명이 씌워진 피해자'라는 것으로 바꾸면서 주연이의 죄가 명백함을 보여주고 있다.
현수정
범인을 마지막에 밝히면서 독자들이 지금까지 지주연이 거의 범인이라고 믿었던 것이 무서지면서 '아! 내가 너무 주변 말만 믿었구나'라고 깨닫게 될 것 같다.그러면서 주변의 소문만 듣고 무작정 믿으면 안 되겠다 라고 생각할 것 같다.따라서 작가는 이러한 생각을 주고 싶어서 마지막에 공개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육첩빵
작가는 왜 사건의 진범을 마지막에 공개했을까? 공개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주연이가 범인이였다고 이야기의 끝을 맺을 수는 없었던 것일까? 나는 작가가 마지막에 사건의 진범을 밝힌 이유가 독자들을 비판하고 자기 스스로를 성찰하게 하기 위함이였다고 본다. 작가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내내 책 속의 인물들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도 주연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게 했다가도 부정적이게 한다. 우리는 책을 읽는 내내 주연이가 범인이라생각하며 욕을 하다가도 그가 범인이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들면 또 그녀를 감싸주는 스스로를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에 주연이가 범인이였다는 확신과 함께 주연이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부정적으로 돌아섰을 때 이야기를 끝 맺는 것이 아닌 사실 사건의 진짜 범인을 밝힘으로써 언제 주연이를 욕했냐는 듯이 그녀를 동정하고 안타까워하는 독자들의 행동을 유도함으로써 책 속에서 기자들의 기사나 주위 사람들의 인터뷰에 쉽게 휘말려 주연이를 욕하던 사람들과 독자가 별 다를 바가 없었다는 것을 비판하기 위해서였지 않았을까?
도서관지박령
책 표지와 마지막 부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진실은 간단했다. 범인은 주연이 아니었고 다른 학생이 범인이었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주연을 가해자로 몰아갔고 진실을 보려 하지 않은 채 사건을 단정지어 갔다. 결국 우리 사회는 간단한 진실에도 제대로 보려하지 않고 보이는 사실에만 치중 해 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25
살인자를 중간에 공개해 버리면, 독자에 대한 작가의 질문이 의미가 없어지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
[책나눔][박소해의 장르살롱] 20. <고딕X호러X제주>로 혼저 옵서예[버터북스/책증정] <오늘의 역사 역사의 오늘> 담당 편집자와 읽으며 2025년을 맞아요[책증정] 연소민 장편소설 <고양 이를 산책시키던 날> 함께 읽기[📕수북탐독] 7. 이 별이 마음에 들⭐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도서 증정] 저자이자 도슨트인 유승연과 함께 읽는 <내셔널 갤러리에서 보낸 500일>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11월 29일(금) 이번 그믐밤엔 소리산책 떠나요~
[그믐밤] 29. 소리 산책 <나는 앞으로 몇 번의 보름달을 볼 수 있을까>
이번에는 극단 피악과 함께 합니다.
[그믐연뮤클럽] 4. 다시 찾아온 도박사의 세계 x 진실한 사랑과 구원의 "백치"[그믐연뮤클럽] 3. "리어왕" 읽고 "더 드레서" 같이 관람해요[그믐연뮤클럽] 2. 흡혈의 원조 x 고딕 호러의 고전 "카르밀라"
우리 옆 동물 이야기 🐋🐕🦍
[현암사/책증정] <코끼리는 암에 걸리지 않는다>를 편집자, 마케터와 함께 읽어요![그믐북클럽] 14. <해파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읽고 실천해요[진공상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이들 모여주세요![성북구 한 책 플랜 비-문학] ③ 『동물권력』 함께 읽기 [그믐북클럽Xsam]19. <아마존 분홍돌고래를 만나다> 읽고 답해요 [그믐북클럽] 4. <유인원과의 산책> 읽고 생각해요
읽는 사람은 쓰는 사람이 됩니다_글쓰기를 돕는 책 3
피터 엘보의 <글쓰기를 배우지 않기>를 읽고 글쓰기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요글쓰기 책의 고전, 함께 읽어요-이태준, 문장 강화[책증정] 스티븐 핑커 신간, 『글쓰기의 감각』 읽어 봐요!
국내외 불문, 그믐에서 재미있게 읽은 SF 를 소개합니다!
(책 나눔) [핏북] 조 메노스키 작가의 공상과학판타지 소설 <해태>! 함께 읽기.[SF 함께 읽기] 당신 인생의 이야기(테드 창) 읽고 이야기해요![책증정] SF미스터리 스릴러 대작! 『아카식』 해원 작가가 말아주는 SF의 꽃, 시간여행[박소해의 장르살롱] 5. 고통에 관하여
버지니아 울프의 세 가지 빛깔
[그믐밤] 28. 달밤에 낭독, <우리는 언제나 희망하고 있지 않나요>[서울외계인] 버지니아 울프, 《문학은 공유지입니다》 읽기<평론가의 인생책 > 전승민 평론가와 [댈러웨이 부인] 함께 읽기
2025년을 위해 그믐이 고른 고전 12권!
[그믐클래식 2025] 한해 동안 12권 고전 읽기에 도전해요!
🏆 한강 작가의 책 읽기는 계속됩니다!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작별하지 않는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라비북클럽](한강작가 노벨문학상 수상기념 2탄)흰 같이 읽어요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작가 작품 읽기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소년이 온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
현대 한국 사회를 조명하는 작품을 작가, 평론가와 함께 읽습니다.
[📕수북탐독] 4. 콜센터⭐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수북탐독] 3. 로메리고 주식회사⭐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수북탐독] 2. 사라지는, 사라지지 않는⭐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수북탐독] 1. 속도의 안내자⭐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
빅토리아 시대 덕후, 박산호 번역가가 고른 찰스 디킨스의 대표작 3!
[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① <위대한 유산>[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② <올리버 트위스트>[박산호의 빅토리아 시대 읽기] 찰스 디킨스 ③ <두 도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