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늑대와 검은 늑대... 좋은 표현이네요. 얼른 메모하겠습니다^^ 인간은 인간 본연의 선함 혹은 악함이 있고, 그걸 시대 상황이 더욱 부추기는 것인지, 혹은 인간의 본성이 어떤 방향으로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인지, 그걸 고민하며 글을 썼습니다. 인간이 타락한다는 건 뭘까요? 계속 고민하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제 작품에 좋은 평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소해의 장르살롱] 15. 경계 없는 작가 무경의 세 가지 경계
D-29
무경
이지유
'낭패불감'은 구성면에서 치지미포보다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 치지미포도 그렇지만 낭패불감 역시, 시대상황 위에 개인이 있는 것, 결국 그 개인의 스토리에 더 집중하는 게 악마 시리즈의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홍정기
두번째 작품을 읽고 돌아왔습니다.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는 본문에서도 언급하지만 관찰로 추리해내는 셜록을 떠올리게 해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어요. ㅎㅎㅎ 작품을 읽고 나니 손가락이 샛노래지는 귤을 까먹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답니다. 저도 영광의 살의에서 비슷한 독살트릭을 썼던지라 반가웠습니다. 의사 남편의 시점으로 전개되는 이야기, 여관 주인과 남자 몸종의 미스디렉션을 유도하는 잘 짜여진 추리소설이었습니다. 가독성이 꽤 좋아요. 앉은자리에서 단편 하나는 쉽게 읽을 수 있네요.
이제 마지막 단편 읽고 또 오겠습니다. ㅋ
무경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다행입니다. 사소하고 비교적 큰 밑작업 없이 실행 가능한 트릭을 생각하다가 다행히 떠오른 방법이었습니다. 마지막 이야기도 즐겁게 읽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박소해
오 여기서 만나니 반갑습니다, 홍 작가님. 리뷰에 감사 드립니다~~^^
홍정기
마지막 단편 읽고 왔습니다.
작품집중에 가장 역동(?)적인 작품이었군요. ㅎ 굳이 가르자면 알리바이 트릭인데 이 '회색'에 시선을 못박아 주변을 흐리게 만드는 기교가 좋았습니다. 일제치하 시대이다보니 비밀결사에 대한 판을 깔기가 좋고 미스터리와도 상성이 좋은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떡밥을 가득 던지고 끝내는데 작가 후기까지 궁금하면 [은일당]을 읽어보라는 (반)강제적 메시지가 담겨있군요.ㅋ 마듬 흑조와 함께 은일당의 역주행 기대됩니다. ㅎㅎㅎ 셜록의 맞수처럼 유리와의 한판 대결을 기약하며 다음 작품집으로 만나봽길 고대하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무경
마지막 이야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이야기는 그 지역 전차 노선을 사용해서 써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추격전의 형식이 들어갔고, 당시 자료들을 참고해서 기묘한 템포로 진행되도록 써보았습니다.
지적해주신대로, 일제강점기는 현재까지의 정형적인 패턴을 벗어날 다양한 창작의 가능성이 가득한 시대라고 봅니다. 당분간 계속 시대 탐구를 해볼 생각입니다. 자연스레 다른 책도 사라고 정중한 권유를 독자님들에게 할 수밖에...?^^
장맥주
작가님, 약간 뜬금없는 고백인데요, 저는 글 이 안 써질 때마다 작가님의 단편 「슬럼프」 속 상황에 들어와 있다고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습니다. 그냥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홍정기
저도 그렇지만 작가님도 절대 그럴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ㅎㅎㅎㅎㅎㅎㅎ
장맥주
NW 컴퍼니 종신 케어 서비스를 신청하고 싶은 마음이 가끔 듭니다. 큰 사고 일으키지 않고 긴장하면서 잘 쓸 수 있... 지 않을까... 하면서... ^^;;;
김정환
미스터리는 읽는 그 자체가 추리이자 판타지죠
무경
미스터리는 읽으며 추리하고 상상하면서 두근거리게 하는 그 매력이 참 훌륭합니다.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있어요^^
미스와플
수수한 외모의 연기파 배우, 특히 연극하신 분이 기억에 남는 편입니다. 신스틸러요.
이분을 악마로(!)추천합니다.
최영준씨입니다
무경
악마 추천이 많아지니 즐겁습니다. 수다스럽고 평범한 듯하면서 악마다운 그런 느낌의 배우가 많다니, 한국 연기계의 앞날이 밝... 밝은거 맞죠? ㅋㅋㅋ
이지유
악마역 추천에 뛰어듭니다. 주지훈. 100프로 사심 맞습니다. 근데 잘 어울리지 않습니까. 핫핫. 주인공이 악마니까 눈에 확 띄게!
무경
아... 요사한(?) 잘생김! 인정해야죠!
박소해
엇 악마역 주지훈 설득됩니다...!
박소해
임시완 배우님도 괜찮을 거 같아요.
Henry
그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제가 무슨 짓을 한 걸까요? ^^;;;
그래도 궁금해들 해주시니 감사하기도 하지만, 경계 없는 무경 작가님의 세 가지 경계를 이야기하고 나누는 자리에 의도치 않게 절단신공 고수라는 오해를 받아버려서 그야말로 낭패불감 입니다.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일었던 사건의 가장자리에서 개인적으로 경험한 별것 아닌 소동극이라 제겐 인상적일 수도 있지만 너무 큰 기대감은 접어두시면 좋겠단 바람 남겨봅니다. ㅎㅎ
이지유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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