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싶어 언젠가 사두었던 책 가운데 골라 읽어봅니다. 책 읽기가 꾸준하지 못하여 [혼자읽기]가 익숙해지면 [함께읽기]로 나아가려 합니다.
리베카 솔닛의 <그림자의 강> 읽기
D-29
ICE9모임지기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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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72년 봄, 한 남자가 말 한마리의 사진을 찍었다. (...) 1870년대 말이 되자, 이 실험들을 진행했던 사진가는 활동사진의 핵심 요소들을 발명했다. (...) 그는 이전에 누구도 할 수 없었던, 시간을 통제하는 일을 해냈다. 과학, 예술, 오락, 그리고 의식의 영역에서 신세계가 열렸고, 이전의 세계는 멀리 물러났다. ”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9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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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리베카 솔닛은 이 특이한 인물 머이브리지를 소개하면서 동시에 ‘시공간의 소멸’이란 표현을 고찰합니다. 이 표현은 원래 19세기 중반 전후의 신기술에 적용되던 표현이라고 하내요. 철도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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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을 소멸시킨다는 것은 가장 직접적으로는 통신과 교통 수단을 가속화함을 의미한다. 말을 가축으로 기르고 수레바퀴를 발명했을 때도 운송의 속도와 양이 각각 한차례씩 도약했다.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22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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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세계의 가장 큰 특징은 자연의 경계가 사라진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그 순간, 그 지역에만 머무르지 않아도 된다.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22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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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공간의 소멸‘을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 바로 철도라고 솔닛은 이야기해줍니다. 이전까지는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경 험이 ‘표준화’되었다(23)는 표현도 새롭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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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자연을 경험하는 방식뿐 아니라 풍경 자체를 바꾸 어 놓았다.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23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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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의 물리학이나 오늘날 유전학처럼, 빅토리아 시대에는 지질학이 가장 주된 학문이었고, 대중소설보다 지질학 서적이 더 많이 팔리는 일도 종종 있었다. 그 중에 찰스 라이엘 Charles Lyell의 <지질학 원 리 Principle of Geology>도 있었는데, 이 책의 초판은 머이브리지가 태어나고 켐블이 처음 기차를 탔던 바로 그해(1830년)에 출간되었다. ”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25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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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가 도입되었던 1830년대의 끝자락에 시간관을 변화시킨 세번째 발명품, 즉 사진이 등장했다. (...) 사진 역시 동시대의 기술이었지만, 증기기관이나 철도만큼 당시의 풍경이나 사람들에게 인상을 남기지는 못하고 있었다. ”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27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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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사진)은 단절을 통해 과거를 계속 유지하는 기술, 늘 앞으로 나아가지만 또한 늘 뒤를 돌아보는 기술이었다.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29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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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는 기억과 해석 속에서만 존재했고, 개인의 경험을 벗어난 세계는 대부분 이야기로 존재했다. 부자들은 회화를 주문했고, 그보다 돈이 적은 사람들은 판화를 살 수 있었다.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31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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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본은 공간의 장벽을 찢어발기고 개입하며, 교환을 통해 온 세계를 시장으로 지배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간을 통해 그 공간을 소멸시키려고 애쓴다. 즉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32p, 1장 시공간의 소멸 - 칼 맑스의 말 ,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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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스의 견해에 따르면 자본주의 자체가 시공간의 소멸을 이끄는 동력이었으며, 기관차는 그러한 동력의 구체적인 상징이었고, 시간과 공간은 이윤을 늘리기 위해 소멸되고 있었다.
『그림자의 강 - 이미지의 시대를 연 사진가 머이브리지』 32p, 1장 시공간의 소멸,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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