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화상과 자아를 연결하여 저자가 나름대로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그림을 큐레이션 하시네요. 각 챕터의 흐름에는 동의하는 부분도 있고, 저의 해석과 상충하는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 예를 들어 모나리자의 그림은 융의 아니무스/아니메 이론과 프로이트의 리비도 상실의 측면에서 접근하는데 거기에는 좀 다소 저랑 다르네요. 물론 화가 자신의 삶과 표현하는 주체인 사람과는 일치할수도 있지만 괴리를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게 어느정도일지는 오로지 작가 자신만이 아는것이지요. (아니면 자신도 모를지도..) 다만 모나리자 그림 자체는 워낙 해석이 다양하지만 실제 다빈치는 유산을 막 하고난 후 복잡다단한 여인의 모습을 불안한 자아로서 포착하고, 평소 다빈치의 생각처럼 - 코덱스에 몇 구절 나옵니다. - 그 삶의 스토리를 시인에 못지않게 담아내고 있다고 봅니다. 오로지 시인들만이 그 심리를 모사할 수 있다는 미메시스론을 화가인 자신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입증해내는 그의 철학을 비춰서 본다면 아이를 잃은 어미의 그 불안하고도 신경질적인 모습을 포착한 그림이라고 봤어요. 즉 일부러 모호하게 그렸다는 거지요. 온갖 원근법 기법과 사실적인 표현방법을 아는 그가 이렇게 모호한 그림을 그렸다는건 이례적인 일이거든요. 때문에 그런 이유로 유력 가문의 여인을 그렇게 표현했다는 걸 알게된다면 당시 의뢰자가 가만히 안 있을거라는걸 직감하고 안 넘겨주지 않았나 싶어요.
[책 증정]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6기
D-29
FATMAN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 2. Desire 욕망 ■■■■
● 함께 읽기 기간 : 5월 16일(목) ~ 5월 19일(일)
2장에서 저는 앤디 워홀이나 레오나르도 다빈치 처럼 미술 책에서 의례히 발견할 수 있는 친숙한 이름들 사이 압도적인 카리스마로 독일을 좌지우지하던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의 이름을 발견해서 다소 놀랐습니다. 히틀러는 젊은 시절 화가 지망생이었다고 합니다. 미술학교 입시에 두 차례 실패한 히틀러는 절망과 궁핍에 시달렸는데요, 만약 이 때 입시에 성공해서 그가 화가로의 꿈을 펼칠 수 있게 되었더라면 과연 세상은 어땠을까 라는 상상을 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어머니가 죽고 빈에서 노숙자 보호소를 전전하던 스물한 살 히틀러는 「자화상」 속에서도 초라한 모습이네요. 자신의 머리 위에 그려 놓은 X자가 심상치 않습니다.
2장 욕망, 함 께 읽겠습니다.
비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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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2-1. 2장 욕망, 어떻게 읽으셨나요? 2장에서 제일 마음에 들었던 그림과 그 이유를 알려 주세요.
윈도우
후지타 쓰구하루의 자화상을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나’는 생물학적 개체를 넘어서 나의 생각과 행동과 말투, 표정의 일체를 다 포함하고 있죠. 게다가 나와 연관되어 있는 물건들 역시 넓은 의미에서 나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물건을 볼 때 누군가가 바로 떠오르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겠죠. 쓰구하루 자화상에서는 연필, 세필, 고양이, 자석, 압정, 핀, 종이, 그림, 캔버스 등이 같이 보이네요. 특히 그의 다른 자화상이나 사진들에서도 항상 볼 수 있는 고양이에 대한 그의 사랑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TL
앵그르 ( Ingres)의 자화상이 인상깊네요.
'그는 자신의 가장 좋은 모습을 마치 유서같이 남기고 있습니다. 높은 지위와 권력을 자랑하는 표정이 역력합니다.' 라는 설명을 읽으니, 마치 영정사진을 대신해 그려 줄 사람이 마땅치 않아서 자신 스스로 그려서 남기고 싶었던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오구오구
저는 아돌프 히틀러의 자화상이 인상깊었습니다. 히틀러가 소심한 사람이었다는 것, 미치광이 전쟁광이었지만 실제 성격은 달랐다는 것,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화가를 꿈꾸던 소년이었다는 것, 어린시절이 우울했었다는 것 등의 단편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그의 자화상을 본 적은 없었거든요.
화가가 되고 싶어했다고 했는데, 실제 그림을 보면 저같은 문외한도 재능이 있어 보이지는 않네요. 전장의 벽은 1차세계대전의 패배에 대한 히틀러의 인식을 보여주는것 같은데... 차라리 그림은 한적하고 아름답네요..
우주먼지밍
2-1.
프레더릭 레이턴의 『실타래 감기』 가 마음에 들어요. 그림을 보자마자 마음이 평온해져요. 음.. 그러고 보니 1장에서도 마음이 평온해지는 그림을 골랐네요.
저자 김선현 선생님께서 이 그림을 소개하시면서 자신을 감싼 고민의 실타대를 들여다보라고 말합니다. 실이 자신을 감싸고 있어도 답답해하지 않는 그림 속 여인의 우아한 모습처럼. 많이 와닿습니다. 저는 엉켜 있는 거대한 실타래를 발견은 하였으나 제대로 풀지 못해 쩔쩔매고 있는것 같아요. 저자의 글이 많이 와닿습니다.
조영주
저는 마지막에 있던 유배된 마리 앙트와네트의 초상화가 충격적이었습니다. 이 그림은 처음 봤는데요, 느낌이 너무 다르네요.
쩡이
이 옅은, 여리한 수채화의 화가가 바로 전쟁 미치광이 ‘아돌프 히틀러’의 작품이라는게 놀라웠어요. 오스트리아 빈 대학이 미대에 합격만 시켰어도 2차 세계대전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듯이 그때 합격을 시키지 말입니다ㅋㅋ 전쟁광 히틀러의 실제 성격은 굉장히 소심하고 유약했다고 하며 궁핍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고 해요. 그런 억눌린 성격과 욕망이 정치에 발을 들여놓으면서 악의 욕망이 폭주했다고 봐야 할까요? 욕망의 폭주기관차였네요ㅠ
greeny
전반적으로 욕망이라는 키워드 속에 담겨 있는 이야기들이 강하게 다가왔으나 그 중에서도 앤디워홀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사실 앤디워홀이 상업적미술의 시초로 다가오기도 해서 그냥 화려하고 반복을 좋아하는 새로운 시대를 연 사람으로만 기억하고 있었는데, 그의 욕망이 반영된, 나를 표현하고자 하는 방식이 저와는 다르게 표출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poiein
2-1
앤디 워홀의 『6개의 자화상』 입니다. 한 장면에 복제된 6개의 자아가 각기 동시에 존재하고 있어 여러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나를 보는 것 같아요. 예전에 예당이었나, 서울시립이었나,, 기억이 흐릿한데 앤디 워홀展에서 생전의 친필 편지 묶음과 사진들을 보면서 그가 사실 꽤 내향적인 성격일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편지의 필체와 엄마와 함께 찍은 사진에서 수줍은 모습이 보였거든요. 그때 기억이 소환되면서 그의 자화상을 한참 바라보았어요.
아린
개인적으로 저는 2장에서 마음에 드는 그림이 많아서 선택하기 어려웠어요.
마지막 그림인 탕폴 탑에 유베된 마리 앙투아네트 초상화가 인상깊었습니다.
아무래도 옛날에 여자가 초상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대상은 공주나 왕비였을텐데요.
아델라이드 공주나 앙투아네트 왕비나
궁에서 꽃으로만 존재해야하는 삶이 어땠을까 생각하니 답답한 마음이 드네요
극도의 화려한 생활이지만 정작 아무것도 선택할수도 결정할 수도 없는 그 삶 말이예요..
꽃이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
제가 하는 업무에서 남자분들이 대부분일때가 많은데...칭찬??이랍시고.. 꽃이 몇분 오셨네요..??.라며 여직원들을 말할때..정말 진절머리가 나더라고요 ㅜㅜ..
Alice2023
아돌프 히틀러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었다니
엄청 놀랍긴 하네요.
하지만 제가 2장에서 가장 좋았언 그림은 막스 에른스트의 자화상이에요
그림에서 나르시즘 비슷하게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 자신감 이런게 느껴지네요
읽고 나서 보니 약간 몽상적인 표정 같기도 하구요
이런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나 욕망이 느껴지는 그림이 좋습니다
나쵸
장 마크 나티에의 아델라이드 공주 그림들이 인상깊었습니다. '자신의 삶에 순응하며 저항을 포기'한 모습이 저와 닮아 보이기도 하고 그녀의 마음 속에서는 어떤 불꽃이 타올랐다가 사그라들었을지 궁금합니다.
심심수리
2-1. 단연 앤디워홀인거 같습니다. 자화상에 대한 오랜 관념을 찢어내 다른 챕터에 꽂아둔것 같은 '반역'은 자화상의 역사에서 커다란 포인트가 될거 같습니다. 자화상 속 자아에 대해 솔직하게 또는 의도적인 발언을 기록으로 남긴것도 큰 의미가 있을거 같아요.
STARMAN
2. Desire 욕망
저는 '무언의 혁명을 꿈꾼' 막스 에른스트의 자화상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초현실주의 화가인 그의 작품 중 가장 평범한 그림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사실 저는 그의 작품들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자화상을 보니 그의 작품이 무엇이든 상관없을 듯 합니다.
책 속의 자화상이 막스 에른스트가
'신화를 찾고 싶어 하는 젊은이'로 다시 태어나기 전(1909년)의 모습이라면, 1918년 다시 태어나 그린 노년의 자화상은 이렇습니다.
레몬향
엘리자베트 루이츠 비제 르브룅 <마리 앙투아네트 초상화> 멋진 외관상 모습 안에 숨겨진 공험함이라는 무시무시한 괴물을 다루어야 한다는 인생살이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그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나를 알아가고 내면의 모습을 알차게 채울 때 공허함이란 괴물은 작은 애완동물로 바뀔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니
가장 처음에 소개된 앤디 워홀의 <6개의 자화상>미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앤디 워홀이 어떤 예술가인지, 어떤 모습으로 보이고 싶어하는지를 잘 나타내주면서도 이제까지의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자화상을 깨고 새로운 시도까지 보여주어 인상적입니다.
siouxsie
2-1. 아돌프 히틀러가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의 그림도 처음 보고요. 학생 시절에만 그림을 그렸을 줄 알았는데, 꾸준히 그리고 있었다니...
하지만, 몇 달 전에 엔디워홀 다큐멘터리를 봐서인지 왠지 계속 눈이 갑니다. 아마 바스키아도 좋아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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