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LOVE 사랑
저는 모딜리아니의 <잔 에뷔테른>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림 자체도 좋지만, 잔의 초상화에 눈동자를 그려 넣은 이유가
그림을 더 의미있게 합니다.
결혼 서약을 하고 잔의 영혼까지 사랑하게 되어
그녀의 눈동자를 그렸다니, 너무 로맨틱합니다.
하지만, 그 열렬한 사랑 때문에 모딜리아니가 죽자
에뷔테른도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은 매우 안타깝습니다.
[책 증정]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6기
D-29
STARMAN
siouxsie
전 사실 모딜리아니는 모딜리아니 그림처럼 생긴 남성분일 줄 알았는데, 책에 미남이라고 나와서 으잉? 하고 찾아 보고 반전 외모에 놀랐네요. 잘생겼다고 해도 애드리언 브로디 같은 이미지로 생각했는데, 오스카 아이삭 같은.... 잔 에뷔테른은 실제로도 눈빛이 강렬하구만요~!
STARMAN
아~ 이 배우 이름이 오스카 아이삭이군요. 많이 닮았네요.
영화 <고흐, 영원의 문>에서 고흐를 괴롭히는 폴 고갱 역 으로 나와서 인상깊게 봤었습니다.
고흐, 영원의 문에서빈센트 반 고흐는 생전 단 한 작품 밖에 그림을 팔지 못했으나, 지금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화가로 꼽힌다. 광기의 예술가, 비운의 천재 등 수많은 수식어와 함께 그의 굴곡진 삶은 신화 그 자체가 되었다. 가난과 외로움 속에 살던 화가 빈센트 반 고흐는 운명의 친구 폴 고갱을 만난다. 그마저도 자신을 떠나자 깊은 슬픔에 빠지지만 신이 준 선물,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기 위해 몰두한다. 불멸의 걸작이 탄생한 프랑스 아를에서부터 오베르 쉬르 우아즈까지, 빈센트 반 고흐의 눈부신 마지막 나날을 담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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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ouxsie
전 사실 여기서 보고 첨 알았는데 꽤 유명한 배우더라고요 여기저기 많이 나오고
STARMAN
ㅋㅋㅋ 저도 그 영화에서 첨 알았어요.
쩡이
밀레의 <만종>, 목가적 분위기의 기도를 올리는 가난한 농부 부부 아래 바구니의 씨감자가 원래는 아기시체라니ㅠㅠ 너무 슬프고 애잔하네요.
siouxsie
전 밀레의 <이삭 줍는 여인들>도 이삭 줍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허리도 못 펴고 이삭 하나라도 더 주우려는 사투를 벌이는 여인들이란 속내를 알고 제 허리까지 아파졌습니다.
우주먼지밍
3-1.
베르트 모리조의 『자화상』이 제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19세기 여성 화가였던 그가 작품 활동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편견과 차별과 혐오에 시달렸을지 감히 상상도 어렵습니다. 탁월한 예술적 재능도 여자라는 이유로 늘 폄하되었겠지요. 베르트 모리조 작가의 자화상의 씩씩한 붓터치가 마음에 듭니다 .
Alice2023
저는 밀레가 그린 그의 아내 오노의 초상화가 마음에 들었어요.
결혼하고 얼마 안돼 죽은 아내에 대한 그리움이나 못다한 말들이 보이는 것 같았거든요
하지만 밀레는 두번째 아내를 만나 아이를 9이나 낳고 잘 살았군요
이 그림을 보며 평생 마음에 간직했을지도 모르죠
조영주
저는 모딜리아니와 밀레의 그림과 사연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뒷이야기에 놀랐달까요.
모딜리아니의 경우 영혼이 보여야 눈동자를 그린다는 말이 훅 오더라고요.
밀레의 경우 그 뒷 배경 때문에 그림을 다시 한 번 보게 되었습니다.
siouxsie
3-1.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를 보고...저도 처음에 든 생각은 그림은 굉장히 예쁜데 '여자 목 부러지겠네'였어요...저..미술 치료 받아야 하나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3-2.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문장을 적어주세요.
심심수리
“ 고마우면서 미안한 사람이 있나요. 이 두 감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것 같습니다...입술을 앙다물고 애써 눈에 힘주어 바라보는 모습은 피곤하지만 내색하지 않으려는 듯합니다. 입술을 보면 윗입술이 아랫입술에 비해 많이 얇은데 이것은 그녀가 윗입술을 살짝 깨물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p.151~152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김선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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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ein
노란색은 심리적으로 행복과 사교성을 높이는 색깔
사랑과 건강의 방정식 구스타프 클림트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119, 김선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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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y
저도 이 문장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고마우면서도 미안한 사람, 그 상황을 겪고 있는 지금에는 모르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거나 내가 아닌 타인의 눈으로 바라보면 보이는 것들을 표현한 문장이라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린
“ 모리조는 모든 그림에서 여성을 밝고 예쁘고 여성스럽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림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사회적인 투쟁에 쏟지 않고 자신을 비롯한 여성 자체의 강점을 찾는 것에 집중했기에 나온 결과물입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 125, 김선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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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L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가 나의 문제점을 제대로 바라보지 않으면 그 문제는 영원히 해결되지 못한 채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 141, 김선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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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구오구
“ 우리는 각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이것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자신의 내면을 제대로 들여다볼 시간이 없거나 용기가 부족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가 나의 문제점을 제대로 바라보지 않으면 그 문제는 영원히 해결되지 못한 채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141, 김선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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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쵸
“ 여러분 앞을 가로막고 있는 장애물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내가 너무 불평만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베르트 모리조의 자화상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면 어떨까요.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125쪽, 김선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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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모딜리아니는 대부분의 인물화에서 눈동자를 그리지 않았습니다. 잔이 그 이유를 묻자, 모딜리아니는 영혼을 알아야 눈동자를 그릴 수 있다고 답합니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131, 김선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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