쳇
[책증정] 작가와 작가가 함께 등판하는 조영주 신작 <마지막 방화> 리디셀렉트로 함께 읽기
D-29
조영주
바닿늘
훔..
일단, 충동 에피소드부터..
영주 작가님에게 궁금한 게 생겼어요.
기명림은 죄책감에 사로잡혔잖아요..?
하지만 죄책감에 사로잡히지 않았다고 느껴지는
현실에서 보여지는 (물론 뉴스에서) 여러 범죄자들은..
사실은 거의 대부분 죄책감에 사로잡힐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 건가요??
물어보면서도 드는 생각이..
이런 거 함부로 물어봐도 되는지
긴가민가 하긴 합니다. ㅋㅋㅋㅋㅋㅋ
조영주
저는 케바케라고 생각합니다.
기명림이는 처음부터 복수를 다짐하고 자기가 정의라고 생각하고 사건을 저질렀으니, 이제부터 평생을 두고 자신의 죄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지 않을까, 했고 반대로 피해자이자 이전 사건의 가해자 2명은 죄책감이 없었고 그것을 티냈기에 기명림이가 폭발해서 죽였다, 라고 적으면서
함민이 자신을 반추하게 해보았습니다!
바닿늘
우와....
이.. 디테일한 답변 .. +_+
작품 속에 숨은 장면에 대한 해설을
영화 감독님한테 직접 들은 것 같았어요.
저도 케바케라고 생각합니다만..
선천적이냐 후천적이냐까지 깊게
들어 가 본다면 학습 효과로 인한
후천적인 케이스가 더 많을거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우리나라 교육 환경에 대한 불만이
많은 편이라서요..
유년기 대부분의 기억이 스트레스라면
그런 과정을 겪고 성인으로 자란 사람들이
문제를 더 많이 일으키리란 것은
너무 당연한 귀결 같은데..
솔직히 이런 문제의식을
갖게 되는 데까지도 오래 걸리긴 했습니다.
왠지 정성스런 답변이 필요할 듯 하여..
조금 오바했습니다. ^^;;
바닿늘
오메.. 문장을 잘못 꽂았네요. ;;;
아직 익숙치가 않아서.. ^^;;;
바닿늘
지난 번 크로노토피아 때도
괴담이 큰 역할을 한 것 같은데..
괴담을 의도적으로 수집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우연히 듣게 된 내용을 기억해
뒀다가 자료로 사용하시는 건가요??
지난 번 책에서도 누가
물어봤던 내용이었던 것 같은데..
찾기도 힘들고 해서 ~
다시 질문 드립니다.
근데 문득 든 생각이
저는 왜 질문에 답을 하지 않고..
재질문을 하고 있는 건지..;;;;;;;
아무튼 그래도
궁금합니다. 궁금합니다. ㅎㅎㅎ
조영주
딱히 대단한 생각을 한 건 아니고요, 충동에서 별 생각 없이 이삭에게 그런 짓을 시켰는데, 소음충 적으면서 "아 얘는 이런 애니까 이번에도 또 괴담을 이야기하면 그게 캐릭터가 되겠네?"하고 적어보았습니다.
바닿늘
캐릭터에 자꾸 감정 이입을 하면~
여러 이야기로 확장 될 수도 있겠네요. ㅎㅎ
듣고보니 납득이 되는 답변이었습니다. ^^
거북별85
이제 시작했지만 글이 목넘김이 부드럽고 맛난 음식처럼 술술 넘아가네요^^ 신기합니다!! (작가님 에세이 읽고도 반했는데 역쉬!!👍)친숙한 지역명들의 등장에 혼자 어디 장소일까 상상도 해 보구요~~~^^ 무서운 장면 나올까봐 좀 긴장하며 보고 있고 있습니다
조작가님 작품을 읽으며 살짝 기대되는 건 조작가님의 작품들이 유명해져서 우리 지역도 셜록투어같은 성지투어가 가능해지면 좋겠다는 큰 바램을 안고 읽게 되네요^^
(전에 남편이 런던 출장갔을 때 셜록의 베이커가 221B 명암인가만 들고 왔는데도 심장이 벌렁거리더라구요~~^^ )
바닿늘
오홋~
에세이도 역시 있었군요.
찾아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가만 보면 저는..
소설가 분들 에세이나 산문 등을
의도적으로 더 찾아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거북별85
ㅎㅎ 저도 작가분들 산문집 좋아해요~~ 뭐랄까 팬심에 빠지면 왠지 작가님들 다방면이 궁금해서리~~^^ 그리고 작품이야기도 언급되면 뒷이야기 듣는 재미도 솔솔하구요~~~
바닿늘
맞아요~~
그믐의 즐거움 중 하나도
작가님들의 뒷 이야기를 보다 자세히
(설령 그게 TMI 여도..)
들을 수 있다는 점 같아요.
이번 모임도 잘부탁드립니다. ^^
조영주
에세이를 세 개 냈습죠. 지난 번에 마구 홍보해드렸던 것 같은데 안 했나 봄다. 세 개는 제가 혼자 쓴 거고 맨 앞에 거는 여러명서 쓴 거에 끼어 있습죠.
먹고살고 글쓰고 - 일하며 글쓰는 작가들이 일하며 글쓰는 이들에게그럼에도 써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일하며 글 쓰는 작가 아홉 명의 모습과 생각을 담았다. 쓰는 사람은 '업과 예술 사이의 긴장'이라는 줄 위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한다. 줄의 단단함은 경제적 풍요가 아닌 쓰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 있다.
[큰글자책] 나를 추리소설가로 만든 셜록 홈즈 추리소설계에 조영주라는 작가가 어떻게 등장했는지를 담담하지만 유머를 잃지 않고 이야기해준다. '왜', '어떻게' 추리소설가의 길을 걷고 있는지가 담겨 있기 때문에 조영주 작가의 글을 좋아하는 팬들이나 작가를 지망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읽을거리가 되어줄 것이다.
좋아하는 게 너무 많아도 좋아 - 성덕의 자족충만 생활기자타공인 성덕(성공한 덕후의 줄임말)의 소리 없이 왁자한 덕질 생활기. 2016년 <붉은 소파>로 제12회 세계문학상을 수상한 추리소설가 조영주의 '덕질 라이프' 에세이로, 은행나무가 새로 출시한 생활공감 에세이 '라이킷Lik-it' 시리즈의 첫 권이기도 하다.
어떤, 작가세계 문학상(12회), CJ ENM과 카카오페이지가 주최하는 제2회 추미스(추리,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 금상 수상하며 최근 왕성한 집필 활동을 하고 있는 소설가 조영주의 두 번째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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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섬
꺅~~~ 이렇게 친절히 알려주시다니~~~~
감사해요ㅎㅎ
바닿늘
오... 이번 영업은 성공적이십니다.
저는 셜록홈즈 책이 가장 땡깁니다~~~ ^^
장맥주
저는 셜록 홈즈 에세이와 어떤, 작가 두 편을 읽었는데 두 편이 분위기가 무척 달랐습니다. 전자는 밝았고 후자는 상당히 어두운 내용들이 나왔어요. 둘 다 좋았지만 후자가 좀 더 제 취향이었습니다. ^^
바닿늘
오.... 저도 왠지
후자가 더 제 취향일 거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스프링
이 네 권 다있는 성덕❤️
조영주
헐?????
새벽서가
일단 관심책으로 등록했어요. 2주 후에 여름방학 시작하면 다 읽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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