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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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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로 지정된 대화
싱글챌린지는 자신이 직접 정한 책으로 29일간 완독에 도전하는 과정입니다. 그믐의 안내자인 제가 앞으로 29일 동안 10개의 질문을 던질게요. 책을 성실히 읽고 모든 질문에 답하면 싱글챌린지 성공이에요. 29일간의 독서 마라톤, 저 도우리가 페이스메이커로 같이 뛰면서 함께 합니다. 그믐의 모든 회원들도 완독을 응원할거에요. 계속 미뤄 두기만 했던 책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싱글챌린지! 자신만의 싱글챌린지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해 주세요. https://www.gmeum.com/gather/create/solo/template
싱글챌린지로 왜 이 책을 왜 선택했나요?
5권이려나.....
편집 능력은 소설의 성공 요소를 ‘아는’ 능력이다.
오늘까지 읽은 부분에서 인상적인 내용을 알려 주세요.
원고를 완성했는데 다듬을 필요가 있다면 전체를 체계적으로 접근하며 고쳐 써야 한다. 물론 모든 원고는 다듬을 필요가 있다. 편집 훈련을 하고, 글을 쓰고, 그 글을 고쳐 쓰면서 이 세 요소를 합치는 과정에서 모든 힘을 끌어 쓰게 될 것이다. 글은 더욱 예리해질 것이며 날마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는 데 희열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한 달 전, 어쩌면 1년 전보다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3. 벌거벗은 느낌. 지금 쓰는 글을 끝마치면 다른 사람들, 특히 어머니가 나를 실제로 어떻게 생각할까?
• 데이비드 모렐의 『오랜 행방불명Long Lost』 브래드 데닝의 동생 피티는 오래전에 실종되었다. 브래드의 머릿속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냉담한 형의 곁을 떠나버린 비쩍 마른 아홉 살의 피티가 사라지지 않는다. 성공한 삶을 누리는 오늘날까지도 브래드는 동생의 실종이 자기 탓이라는 걸 확실히 알고 있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얼마나 고통스러워했는지와 어떻게 해도 피티를 되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낯선 사람이 브래드의 삶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갑자기 브래드는 동생이라고 주장하면서 그동안 떠돌아다니며 고생하다가 살아남았다고 말하는 남자를 만난다. 브래드가 점차 의심을 떨치면서 동생이라고 주장하는 그 남자는 브래드의 삶에 자연스럽게 끼어든다. 그러다 모든 것이 산산조각 난다. 피티가 또다시 사라진 것이다. 다만 이번에는 브래드의 아내와 아이까지 데리고 가버렸다. 이제 브래드는 끔찍한 수수께끼와 씨름해야 한다. 둘의 어린 시절에 일어난 은밀한 일들을 자세히 알고 있던 그 남자는 정말 피티였을까, 아니면 냉혹한 사기꾼이었을까? 그는 브래드의 가족을 어디로 데려갔을까? 또 왜 데려간 것일까? 며칠이 몇 주로 길어지면서, 당황한 경찰과 FBI는 수색을 종료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브래드의 유일한 대응책은, 스스로를 동생이라고 주장했던 남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그를 직접 추적하는 것이다.  • 존 그리샴의 『관람석Bleachers』 고등학생 시절 닐리 크렌쇼는 메시나 스파르탄스 풋볼팀 사상 가장 뛰어난 쿼터백이었을 것이다. 영광스러운 날들로부터 15년이 흘렀고, 닐리는 에디 레이크 코치의 임종을 앞두고 고향 메시나로 돌아왔다. 에디는 스파르탄스를 무적의 풋볼 명문팀으로 만든 주역이다. 이제 에디 코치의 ‘소년들’은 관람석에 앉아 코치의 죽음을 알려줄 경기장 조명이 어두워지기를 기다리는 동안, 오래전에 뛰었던 경기들을 떠올리고 옛 영광을 되새기며, 자신이 코치를 사랑했는지 아니면 증오했는지 확실히 결론을 내리려 한다. 제대로 살아가려면 코치와 자기 자신을 결국은 용서해야 하는 닐리 크렌쇼에게, 이 일은 특히나 큰 도박이다. • 엘리자베스 버그의 『네버 체인지Never Change』 51세의 자발적인 독신녀 마이러 리핀스키는 평온한 삶과 애완견 프랭크, 방문 간호사라는 직업에 상당히 만족해한다. 그러나 고교 시절에 흠모했던 특별한 소년 칩 리어든이 새로운 환자로 배정되자 모든 것이 변한다. 칩은 불치병 치료를 포기하고 남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향인 뉴잉글랜드로 돌아온 것이다. 이제 마이러와 칩은 달라진 서로의 처지를 가슴 아프게 받아들이며 복잡하게 뒤얽힌 기억과 모순된 감정, 간절한 소망에 사로잡힌다 콘셉트 + 인물 × 갈등 = 소설 콘셉트x + 인물x × 갈등x = 위대한 소설 • 무엇이 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을까? •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 다음 더더욱 나쁘게 만들 방법이 뭘까? • 콘셉트에서 익숙한 부분은 무엇인가? 예전에 있었던 것인가? 어떻게 새롭게 만들 수 있을까? • 배경을 아예 다르게 바꾸면 어떨까? • 주인공이 이성에게 상처를 주는 건 어떤 특성 때문일까? • 그 특성을 치명적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할까? • 갈등을 겪는 인물이 서로를 증오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서로 사랑하는 인물이 반대편에 서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각 인물의 역할을 더 크게 만들려면 그들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까? • 소설을 영화 예고편으로 만든다면 어떨까? 나는 그 영화를 보고 싶을까? 그렇지 않다면 꼭 보고 싶게 만들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까?/////////////1
용기: 반드시 준비한 다음에 증명할 것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지저분함에 대처하도록 도와주고 싶어 심리학을 전공했다 • 세상에서 무엇에 가장 관심이 있는가? • 자신을 정말로 화나게 하는 것은? • 한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다면 어느 분야를 선택하겠는가? •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 어린 시절에 어떤 아이였는가? • 그동안 겪은 일 중 가장 당황스러웠던 일은? • 긴장감이 높아지는 부분에 열기를 고조하자. 갈등을 증폭하자. • 인물이 할 수 있는 행동과 반응 목록을 만들자. 익숙함을 넘어서자. 스스로 절대 엄두를 내지 못할 일들을 마음껏 떠올리자. 놀라울수록 더 좋다(대개 억지로라도 목록을 작성하다 보면 이런 결과가 나오므로 적어도 열 가지는 생각해내야 한다). • 이제 한 걸음 물러나서 새롭고 생동감 있어 보이는 행동이나 반응을 선택한다. 미지의 세계를 두려워하지 말자. 장면에 집어넣자. 소설의 다른 부분도 이렇게 바꿀 수 있는지 살펴보자. “영혼이 제 구실을 하는 이유는 겉치장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제외한 그 누구의 눈도 꿰뚫어보지 못하는 우리의 내면을 위해서다.” 생각 작가가 인물의 생각을 보여준다는 건 인물의 동기를 알 수 있는 연결고리를 보여주는 셈이다. 이는 비밀 정보다. 소설 속 다른 인물들은 그 생각을 모르지만 독자는 안다. 그래서 생각은 소설에서 강력한 도구다. 그러나 그런 힘 때문에 신중히 사용해야 하며 특히 어느 부분에 쓸지 잘 선택해야 한다. 다음과 같을 때에 쓰면 좋다.   • 감정이 매우 격렬해진 순간 • 결정적 전환점이 되는 장면 • 인물이 상황을 분석해야 하는 순간 • 인물이 내면을 돌아보게 하는 난관에 부딪힌 순간 • 다른 인물을 만나거나 어떤 장소에 도착했을 때 받은 인상을 드러내는 장면 • 인물 혼자 남아 조금 전에 벌어진 일에 반응하는 장면 - 엄마가 느낄 공포를 생각하니, 트리샤는 죄책감에다 두려움까지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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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소설의 플롯에서는 인물의 내면이 곧 원동력이므로 1인칭 시점을 택하는 게 자연스럽다. 3인칭 시점은 대중소설과 사건이 플롯을 이끄는 소설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 그렇다고 답이 정해졌다는 뜻은 아니다. 자신의 소설에 가장 어울리는 시점이 정답이다.
글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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