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과 묘사 점검
•배경이 독자에게 현장감을 주는가?
•배경은 인물처럼 기능하는가?
•배경과 인물을 너무 보편적으로 묘사하지 않았는가?
•묘사는 분위기까지 살리는 두 가지 기능을 하고 있는가?
/독자에게 전해주고 싶은 느낌을 나열해보자
분개, 슬픔, 희망, 치유, 승리
이렇게 떠올린 각 단어에 그와 어울릴 만한 감각적인 요소를 몇가지 써보자. '분개'에는 붉은색 불 소음 충돌 비명 쓰라림 등을 쓸 수 있다. 다음으로 분개하는 감정이 들어간 특정 장면을 찾아서 위의 감각적인 요소 중 하나를 묘사 속에 끼워 넣는다.
이런 추가 사항을 이야기의 묘미로 여기자 목적에 맞게 절제해서 쓰면 효과 만점 이다.
대화점검
•정확한 대답보다 약간 어긋난 대답이 긴장감을 높인다. 불합리한 추론을 집어 넣거나 질문에 질문으로 대답하는 등 어긋난 대답을 활용할 수 있는가?
•화자를 가리키는 지문(그가 말했다. 그녀가 말했다)을 행동 비트로 바꿀 수 있는가?
•좋은 대화문은 독자를 놀라게 하고 긴장감을 일으킨다. 대화 장면을 참가자들이 서로를 앞지르려고 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자. 인물은 대화를 '무기'로 활용하고 있는가?
•대화에는 갈등이나 긴장감이 있어야 하며 같은 편인 인물끼리의 대화도 마찬가지다. 갈등이나 긴장감이 없는가?
ㅎㅇ
D-29
차피
차피
장의 도입부
•더 의미있게 시작할 수 있는가?
•시작부분이 시선을 끄는가? 갈등이나 행동이 일어날 단서가 있는가?
•묘사는 분위기도 살리는 두 가지 기능을 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묘사를 좀 더 뒷부분으로 옮기자.
대부분의 장이 똑같은 방식으로 시작하는가? 다양하게 만들자.
/장의 마무리-불길한 징후나 사건의 조짐을 덧붙이면 도움이 될지 생각해본다
•쓸쓸한 분위기의 문장
•마음속의 두려움이나 걱정을 성찰한 내용
•단호한 결정의 순간
•쏘아붙이거나 노래하는 대화 한 줄
대화
•화자를 가리키는 지문이 주로 말했다 인가?
•행동 비트로 대화문을 다양하게 살렸는가?
•행동 비트가 너무 많지는 않은가?
•대화의 긴장감이 높아지도록 단어를 삭제할 수 있는가?
•좀 더 기억에 남도록 비틀 만한 대화가 있는가?
마지막 주의 사항
•장면속 갈등을 고조할 방법이 있다면 실행에 옮기자. 장면에 등장한 인물을 보자. 같은편이지만 둘 사이에 무언의 긴장감이 맴돌 수 있을까? 인물의 내면에 보이지 않는 긴장감을 부글거리게 해서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
게 만들자.
•인물의 관계를 보자. 관계를 넓힐 수 있을까? 과거에 어떤 식으로든 만났던 사람들은 어떨까?
•비중이 높은 인물 모두에게 비밀을 만들자.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도 좋다. 감정적으로 활기가 생길 것이다.
•독자가 원하는 건 감동이다.독자를 감동시키려면 작가가 먼저 감동해야 한다. 풍부한 감정을 느끼며 글을 쓰자.
대체 가능한 사항을 늘 적자. 독창성을 추구하자
•모든 쪽에 감각(청미시촉후, 감수성)을 적어도 하나는 활용하자.
•주인공은 절대 우연한 도움을 받아 어려움에서 빠져나와서는 안된다.
•소설의 성공 여부는 단순한 전략하나에 크게 좌우된다. 바로 불안감이다.
•글을 쓰면서 소설 일기를 꾸준히 쓰며 무엇을 배웠고 무엇이 효과적이었는지 기록하자. 그러면 작가로서 살아가는 동안 아주 값진 자원이 될 것이다.
•작법을 늘 연마하되 글을 쓸 때는 당구를 칠때처럼 빠르게 거침없이 쓰자 고쳐쓰기를 할 때 천천히 차분하게 하자.
원고에서 중요한 5군데를 골라 활기를 더할 10가지 방법을 적고 가장 좋은 것을 고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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