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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9
12 주제 가치 1 vs 가치 2 = 결과 인간의 삶에서 가장 고귀한 가치는 인정과 정의라는 것이다. 또한 순수 지성의 무익함과 자유 의지의 무거움 같은 수많은 메시지를 제시한다. 집필전 미리 쓰기 단계에서 시간을 들여 주인공이 스스로의 목소리로 삶의 철학을 설명하게 해보자. 인물이 맞은편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한다. 화난 얼굴이다. 믿음직한 친구로서 그 인물에게 왜 화가 났느냐고 물어본다. 그 인물이 하는 말을 떠오르는 대로 재빨리 받아 적는다. 대화를 이용해 주제를 엮을때는 갈등으로 포장하자 좋은 대화문의 열쇠는 진실함이다. 여운 그녀의 어머니는 대화를 그만두었고 아이의 둥근 얼굴은 생각에 잠겨 멍했다. 아이는 창문으로 고개를 돌려 한껏 뻗은 풀밭이 포목들과 함께 오르락내리락하다가 어두운 숲까지 이어진 풍경을 내다보았다. 해는 피에 젖은 고결한 주인처럼 거대한 붉은 공이었고 땅으로 내려와 보이지 않게 되자 숲위에 걸린 붉은 시골길 같은 선을 하늘에 남겼다.
13 고쳐쓰기 돌을 바라보며 다비드가 아닌 부분을 모두 뺐다. 업무 평가서를 쓰자
14 이전 1. 글을 써야 한다. 2. 쓴 글을 끝마쳐야 한다
15시작 연습한다고 완벽해지지 않는다 완벽한 연습만이 완벽을 만든다. 떠오르는 이야기가 선명해질 때까지 개요를 끊임없이 써야 한다. 새로운 초고를 쓰게 만드는 설득력 있는 개요가 나와야 한다. 원한다면 우선 초고 형태로 요약하자. 그런 다음 다른 방식으로 쓰자. 시작 부분을 바꾸고, 결말 부분을 바꾸고, 시점과 관점을 다르게 쓰는 것이다. 각 요약본은 짧게 써야 한다. 그중 어느 것도 하루 이상 시간을 들이지 말아야 한다. 지금은 고쳐쓰기가 아니라 요약을 해야 한다. 가능성을 시험하는 중이다. (……) 이야기의 곁가지는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응축해서 이야기를 쓰자. 주제에 대한 엉뚱한 상상에 빠지거나 이론화하지도 말아야 한다. 단, 이야기를 전개하는 이미지와 모티프, 중요한 장면은 들어가야 한다.  -
여러일을 동시에 해라
16점검 주인공에 대한 핵심 질문 • 주인공은 소설이 전개되는 내내 따라갈 가치가 있는 인물인가? 그 이유는? • 어떻게 하면 주인공을 더욱 생생하게 만들 수 있을까? • 주인공들이 충분히 다른가? 저마다 관심사가 있는가? • 독자가 주인공에게 유대감을 느낄 만한 요인이 있는가? •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돌보기 때문에, 재미있거나 불손하거나 이유 있는 반항을 하기 때문에, 어떤 일에 유능하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오랫동안 역경을 헤쳐나가는 약자이기 때문에, 억울하게 불행을 겪었지만 하소연을 늘어놓지 않기 때문에, 위태롭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했기 때문에 등등) - 감정을 살린다 인물의 감정을 특색 있게 만들려면 전반적인 감정, 즉 소설 전체에 흐르는 근본적인 감정을 파악해야 한다. 이는 대개 장면 속에 나타난 인물의 욕망에서 찾을 수 있다(욕망이 없는 인물은 지루하다). 그 욕망을 극한까지 밀어붙이자. 어디까지 가는가? 감정을 작게 쪼개보자. 예를 들어 복수심은 분노, 충격, 적의, 당혹감, 수치심에서 비롯될 수 있다. 각 감정을 어떻게 탐구할 수 있을까? 그리고 욕망과 반대되는 것들을 살펴보자. 인물이 겪는 내적 갈등의 씨앗을 얻게 될 것이다. 인물의 내적 싸움을 극적인 방식으로 분명히 보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기 고쳐쓰 인물의 목소리로 자유롭게 일기를 썼다면(49쪽 참조) 이를 고쳐 써보자. 인물은 자신의 목소리로 소설 속 사건들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떻게 달라졌는가? 인물은 어떤 변화를 원하는가? 인물은 누구를 사랑하게(또는 증오하게) 되었는가? 그들이 화를 내는가? 마음껏 표출하게 하자. 인물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영역은 무한대다. 그러니 목소리를 내게 하고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자. 그러면 인물의 감정에 깊이를 더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의 목소리는 우리를 다른 주제로 이끌기도 한다(12장 참조). 인물변화표를 그린다 ¶ 인물 변화표를 그린다 3막이 전개되는 동안 인물이 겪은 내적 변화를 추적해본다. 인물이 변화를 이끈 플롯 요소를 목록으로 만든다.   • 원고를 훑으며 인물의 내면 상태를 표현한 모든 부분을 형광펜으로 칠한다. 짧은 깨달음부터 자세하고 깊은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모두 찾는다. • 이제 색칠한 부분만 순서대로 읽는다. 인물의 내면은 설득력 있게 변화하는가? 일관성이 없어 보이는 곳이 있는가? 다른 내적 통찰로 메워야 할 빈틈은 없는가?/이름/1막/2막1/2막2/3막
적대자에 대한 핵심 질문 • 주인공만큼 충분히 실감나게 묘사했는가? • 그의 행동은 (그 인물 스스로 생각하기에) 타당한가? • ‘공평하게’ 다루어지고 있는가? • 싸움에서 이기는 능력이 주인공만큼 또는 주인공보다 더 강한가?(더 강한 게 낫다) • 적대자를 동정하는 어머니의 관점에서 적대자의 일대기를 쓴다. • 그런 다음 그중 몇몇 소재를 소설 속 장면에 엮어 넣는다. 대단하지 않아도 된다. 사소한 게 멀리 가는 법이다. 플롯에 대한 핵심 질문 • 독자가 책을 내려놓고 싶어질 만한 곳이 하나라도 있는가? • 사람들이 뭔가를 하고 있는 이야기처럼 느껴지는가? • 플롯이 억지스럽거나 부자연스럽지는 않은가? • 이야기의 균형이 깨졌는가? 행동 장면이 너무 많은가? 반응 장면이 너무 많은가? 시시때때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모조리 붙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자. 집과 자동차, 사무실, 배낭에 바로 쓸 수 있는 펜과 종이를 마련하자.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판단하지 말고 무조건 메모하자. 나중에 메모를 자세히 읽으며 쓸 것만 고르면 된다. ¶ 새로운 활력을 넣는다 원고가 지루한가? 소파에 죽 치고 앉아 의미 없는 잡담으로 옆 사람을 지루하게 하는, 게으른 삼촌처럼 느껴지는가? 그렇다면 일어나 움직이자. 인물들의 이해관계를 분석해보자. 주인공이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무엇을 잃게 될까? 주인공이 신체적으로든 감정적으로든 엄청난 손해를 보는 게 아니라면 독자는 무슨 일이 일어나든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플롯에 ‘죽음’과 관련된 위협이 들어가면 활력이 생긴다. 스릴러소설에서 위협은 대개 신체적 죽음이다. 주인공이 악당들에게서 달아나지 않으면 그는 죽는다(존 그리샴의 『그래서 그들은 바다로 갔다The Firm』). 직업적인 죽음도 있다. 연쇄살인범을 잡지 못한 FBI 요원이 실패자가 되는 것이다(토머스 해리스의 『양들의 침묵』). ‘의무’도 때로 필연성의 핵심을 이룬다. 주인공에게 직업적인 의무가 있다면(예를 들어 고객을 대하는 변호사, 사건을 대하는 경찰처럼) 독자는 그가 사임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의무는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을 구해야 하는 경우처럼 도덕적일 수 있다 다음으로 ‘문제의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는지 살펴보자. 이유 없는 행동을 하는 인물 흐름상 타당한 이유 없이 행동하는 인물이 있는가? 인물은 그저 등장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인물의 행동에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다음에서 그 이유를 찾아보자. • 욕망 • 동경 • 의무 • 심리적 상처 • 열정 문젯거리를 만들자 주인공에게 일어날 법한 나쁜 일들을 만드는 데 거부감을 느낀 적이 있는가? 장애물, 난관, 갈등 요소를 만들 때 사정을 봐준 적이 있는가? 인물을 너무 친절하게 대했는가? 원고를 살피며 장면마다 갈등 요소를 뚜렷이 밝히자. • 대립하는 목표를 추구하는 두 인물이 있는가? 갈등이 좀 더 뚜렷해지도록 고칠 수 있는가? • 인물의 목표를 더 중요하게 만들어서 갈등을 키울 수 있는가? • 생각을 통해 문제가 시점인물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줄 수 있는가? • 갈등을 좀 더 격렬하게 만들 수 있는가?
시작 부분 점검 시작에 대한 핵심 질문 •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는가? 예열을 지나치게 오래 하고 있지 않은가? • 지루한 부분이 있는가? • 보여주고자 하는 소설 속 세계가 무엇인가? 이 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 소설의 분위기는 어떤가? 묘사가 그 분위기와 어울리는가? • 독자를 매혹하는 1막의 사건은 무엇인가? 주인공에게 어떤 위험이 닥치는가? • 적대자는 누구인가? 그는 주인공만큼 강하거나 더 강한가? 이 점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 전체를 관통하는 구조적 갈등은 충분한가? 해결책 ¶ 밋밋한 첫 문장에 활력을 넣는다 인물은 움직여야 한다. 첫 문장에서부터 사건을 일으키자. 불안감을 안기는 사건 또는 그런 사건이 일어날 듯한 조짐을 보여주자. 행동이먼저 설명은 나중에 라는 규칙을 잊지말자 중간에 대한 핵심 질문 • 인물의 관계가 심화되었는가? •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에 독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마지막에 나오는 최후의 결전이나 최종 선택은 타당하게 보이는가? • (신체적, 직업적, 심리적) 죽음이 다가오는 게 느껴지는가? • 인물들을 이어주는 강력한 필연성(도덕적·직업적 의무나 물리적 장소, 인물이 벗어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있는가? • 장면에 갈등이나 긴장이 일어나는가? 주인공의 이해관계는 어떻게 깊게 만들 수 있을까? ‘딜레마’를 안기자. 딜레마란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어느 쪽을 선택하든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이른다. 컴퓨터 화면이나 종이를 둘로 나눠 표를 준비한다. 그런 다음 왼쪽에 주인공이 갈등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이유를 모조리 적는다. 심리적인 이유, 가족 문제 등 갖가지 이유를 모두 생각해낸다. 예를 들어 영화 「도망자」에서 리처드 킴블 박사는 왜 멈출 수 없는가? • 저지르지 않은 범죄 때문에 처형될 것이므로 • 그의 아내를 죽인 진범이 도망갈 것이므로 • 기억에 시달릴 것이므로(영화에 꿈 장면이 나온다) • 살인자가 다시 죄를 저지를지 모르므로 • (혹시 존재한다면) 배후의 악당들이 계속 활동할 것이므로 • 사법 제도가 어그러질 • 충실한 친구들이 그동안 속았다고 생각할 것이므 그다음 오른쪽에 인물이 갈등에서 ‘반드시 벗어나야 하는’ 모든 이유를 적는다. 킴블 박사의 경우에는 다른 곳으로 떠나 숨어야 하는 이유다. • 경찰이 모든 수단을 장악하고 있으므로 • 그는 혼자이며 믿어줄 사람이 없으므로 • 음모가 너무 거대하므로 • 그는 슈퍼 영웅이 아니라 평범한 의사이므로 인물의 이해관계를 깊게 만드는 다른 방법은 문제를 개인적 차원으로 만드는 것이다. 결말부분 점검 거추장스럽고 느슨한 부분이 있는가? 그렇다면 주요내용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조정하거나 그 부분으로 돌아가 싹둑 잘라내야한다. 독자는 기억력이 좋다 여운이 남는가? 최고의 결말은 책 밖에 존재하는 느낌을 남긴다. 독자는 작가가 바라는 대로 느낄까? /초기문제-핵심문제-추가문제123 /추가문제321해결-핵심문제해결-초기문제해결 반대 초기에 나온 문제가 중대한 논점이 아닌 점에 주목 그러나 마지막 한장면에 넣어 그문제를 반드시 매듭 장면에 대한 핵심 질문 모든 장면에 갈등이나 긴장감이 있는가? 시점 인물을 설정했는가? 행동 장면일 경우 목적이 분명히 드러나는가? 반응 장면일 경우 감정이 분명히 드러나는가? //다시쓰지마라 다시체험해라-감정고조,속도조절(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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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은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을 던져라
모든 장면에는 장면이 전개되는 동안 누가 이 모든 걸 바라보고 있는지 독자가 알 수 있게 해야한다. 스티브는~을 알았다 같은 작은 단서만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이다. '스티브는 갑갑한 방으로 들어가 빽빽한 사람들을 헤치고 지나가려 했다.' 약한 장면은 빼거나 강화한다. •인물이 대화를 주고받는데 큰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다. •다른 장면을 위해 설정된 장면인 것처럼 느껴진다. •인물의 동기가 불완전해 보인다. •인물의 내적성찰이 너무 오래 이어진다 •동기를 설명할 내적성찰이 충분하지 않다 •인물들 사이에 긴장감이나 갈등이 거의 없다 •인물의 내면에 긴장감이나 갈등이 거의 없다 약한장면 5군데만이라고 생각되더라도 5개 더 찾는다. 1. 이 장면의 목표는 무엇이며 누구의 것인가? 달리 말해 시점인물이 누구이며 그가 원하는 게 무엇인가? 아무것도 원하는게 없다면 새로이 설정하거나 아예 장면을 지운다. 인물의 목표는 분명하고도 확실해야한다. 또한 장면이 시작되면서부터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인물이 목표를 말하거나 관련된 행동을 해야한다. 2. 인물의 드러난 목표를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그는 왜 목표를 이룰 수 없는가? 기본적인 장애물은 세가지다.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인물에게 반대하는 인물, 인물의 내적 갈등이나 앞을 가로막는 결핍, 물리적 환경. 3, 장면의 결과는 무엇인가? 인물은 목표를 이룰 수도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긴장감을 극대화하려면 어느 쪽이 나을까? 이루지 못한 경우다. 왜일까? 어려움이야말로 작가의 표적이며 인물의 긴장감을 일으키고 독자가 계속 책을 읽게 만들기 때문이다. 되도록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내자. 아니면 적어도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하자. 설명에 대한 핵심질문, •정보를 한곳에 덩어리채 집어넣었는가? •설명이 두가지 기능을 하고 있는가?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은 설명이 있는가? 문체,형식,시점에 대한 핵심질문 •형식이 부자연스럽거나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가?큰 소리로 읽어보거나 합성된 목소리로 들어보자. 그 부분을 귀로 들어보면 삭제해야 할지 고쳐야 할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때가 많다. •장면마다 시점에 일관성이 있는가? •1인칭 시점으로 썼는가? 그렇다면 인물은 정말 묘사한대로 보고 느끼고 있는가? •3인칭 시점으로 썼는가? 그렇다면 다른 인물의 생각에 치우친 장면이 없는가? 시점인물이 보거나 느낄 수 없는 것을 묘사하지는 않았는가? /시각화한다 시점인물의 머릿속으로 들어가서 그인물의 눈을 통해 장면을 시각화한다. 시점인물의 눈으로 장면을 보면서 문단을 하나하나 살핀다. 인물이 인식할 수 없는 비트를 모두 찾는다. 연습하면 할수록 잘 찾을 수 ㅇ;ㅆ다. /특성을 강화한다. 시점인물의 특성을 강화할 수 있는가? 인물이 풀룻에 감정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 연구해서 그 인물의 목소리에 어울리는 단어를 쓰자.
배경과 묘사 점검 •배경이 독자에게 현장감을 주는가? •배경은 인물처럼 기능하는가? •배경과 인물을 너무 보편적으로 묘사하지 않았는가? •묘사는 분위기까지 살리는 두 가지 기능을 하고 있는가? /독자에게 전해주고 싶은 느낌을 나열해보자 분개, 슬픔, 희망, 치유, 승리 이렇게 떠올린 각 단어에 그와 어울릴 만한 감각적인 요소를 몇가지 써보자. '분개'에는 붉은색 불 소음 충돌 비명 쓰라림 등을 쓸 수 있다. 다음으로 분개하는 감정이 들어간 특정 장면을 찾아서 위의 감각적인 요소 중 하나를 묘사 속에 끼워 넣는다. 이런 추가 사항을 이야기의 묘미로 여기자 목적에 맞게 절제해서 쓰면 효과 만점 이다. 대화점검 •정확한 대답보다 약간 어긋난 대답이 긴장감을 높인다. 불합리한 추론을 집어 넣거나 질문에 질문으로 대답하는 등 어긋난 대답을 활용할 수 있는가? •화자를 가리키는 지문(그가 말했다. 그녀가 말했다)을 행동 비트로 바꿀 수 있는가? •좋은 대화문은 독자를 놀라게 하고 긴장감을 일으킨다. 대화 장면을 참가자들이 서로를 앞지르려고 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자. 인물은 대화를 '무기'로 활용하고 있는가? •대화에는 갈등이나 긴장감이 있어야 하며 같은 편인 인물끼리의 대화도 마찬가지다. 갈등이나 긴장감이 없는가?
장의 도입부 •더 의미있게 시작할 수 있는가? •시작부분이 시선을 끄는가? 갈등이나 행동이 일어날 단서가 있는가? •묘사는 분위기도 살리는 두 가지 기능을 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묘사를 좀 더 뒷부분으로 옮기자. 대부분의 장이 똑같은 방식으로 시작하는가? 다양하게 만들자. /장의 마무리-불길한 징후나 사건의 조짐을 덧붙이면 도움이 될지 생각해본다 •쓸쓸한 분위기의 문장 •마음속의 두려움이나 걱정을 성찰한 내용 •단호한 결정의 순간 •쏘아붙이거나 노래하는 대화 한 줄 대화 •화자를 가리키는 지문이 주로 말했다 인가? •행동 비트로 대화문을 다양하게 살렸는가? •행동 비트가 너무 많지는 않은가? •대화의 긴장감이 높아지도록 단어를 삭제할 수 있는가? •좀 더 기억에 남도록 비틀 만한 대화가 있는가? 마지막 주의 사항 •장면속 갈등을 고조할 방법이 있다면 실행에 옮기자. 장면에 등장한 인물을 보자. 같은편이지만 둘 사이에 무언의 긴장감이 맴돌 수 있을까? 인물의 내면에 보이지 않는 긴장감을 부글거리게 해서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 게 만들자. •인물의 관계를 보자. 관계를 넓힐 수 있을까? 과거에 어떤 식으로든 만났던 사람들은 어떨까? •비중이 높은 인물 모두에게 비밀을 만들자. 밖으로 드러나지 않아도 좋다. 감정적으로 활기가 생길 것이다. •독자가 원하는 건 감동이다.독자를 감동시키려면 작가가 먼저 감동해야 한다. 풍부한 감정을 느끼며 글을 쓰자. 대체 가능한 사항을 늘 적자. 독창성을 추구하자 •모든 쪽에 감각(청미시촉후, 감수성)을 적어도 하나는 활용하자. •주인공은 절대 우연한 도움을 받아 어려움에서 빠져나와서는 안된다. •소설의 성공 여부는 단순한 전략하나에 크게 좌우된다. 바로 불안감이다. •글을 쓰면서 소설 일기를 꾸준히 쓰며 무엇을 배웠고 무엇이 효과적이었는지 기록하자. 그러면 작가로서 살아가는 동안 아주 값진 자원이 될 것이다. •작법을 늘 연마하되 글을 쓸 때는 당구를 칠때처럼 빠르게 거침없이 쓰자 고쳐쓰기를 할 때 천천히 차분하게 하자. 원고에서 중요한 5군데를 골라 활기를 더할 10가지 방법을 적고 가장 좋은 것을 고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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