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대화의 내용
생생한 대화는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소설을 찬란하게 빛낸다. 모든 장면, 모든 대화는 반드시 생생해야 한다. 독자가 열렬한 팬이 될 만한 대화를.
설득력 없는 장면 고쳐쓰기
자신이 쓴 소설에서 설득력 없는 장면을 골라 이 장에서 배운 내용에 따라 다듬어보자.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호칭을 되도록 뺀다.
2. 인물이 어떤 느낌으로 말하고 있는지를 묘사하는 형용사와 부사를 모두 뺀다.
3. 모든 대화는 앞뒤 대화와 연결되어야 한다. 물론 주의력결핍장애가 있거나 취해서 앞뒤가 전혀 안 맞는 얘기만 늘어놓는 인물이 있는 경우는 예외다.
4. 정보가 너무 많아 서술에 분배하면 좀 더 효과적일 만한 대화를 찾아낸다. 대화 장면을 점검할 때는 가혹할 정도로 솔직해지자. 그래야만 인물이 독자에게 정보를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필요해서 말을 할 수 있다.
5. 최악의 실수는 독자를 지루하게 만드는 것이다. 모든 대화를 샅샅이 살펴 긴박감과 긴장감을 높이고 갈등을 고조하자.
6. 모든 대화 단락을 최대한 자연스럽고 거리낌 없이 쓰자. 지나치게 꼼꼼한 인물이 아닌 이상 간결한 구문과 말줄임표, 적절한 속어를 쓰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자르고 끼어들게 만들자.
7. 어떤 정보를 서술이나 행동으로 이미 밝혔다면 대화에서 그 정보를 되풀이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자.
ㅎㅇ
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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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대화정리
유머와 독창성이 넘치는 한마디
한 여성이 늦은 밤에 대도시 중심가를 걷고 있다. 갑자기 소년 세 명이 접근해 여자의 핸드백을 움켜쥔다. 여자는 달아나는 소년들에게 뭐라고 외친다. 뭐라고 외쳤을까? 다음의 인물마다 한마디씩 써보자. 독창성을 최대한 발휘하자. 목표는 독자를 놀라게 하는 것이다.
• 근교에서 온 어머니
• 매춘부
• 여성 사업가
• 비밀 수사관
• 할머니
• 여장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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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침
실패한 티비쇼에소 볼 수 있듯이 작가가 너무 열심히 노력하면 대화문은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럽게 느껴지기 쉽다.
인물이나 독자를 배신하지 마라.-성실x독자x
인물의 입을 빌려 개인적인 주장을 내세우지 마라
너무 매력적이거나 영리하게 보이려 하지 마라
장면을 대화중심으로 구성하지 마라
완벽하지 않다고 걱정하지 마라
엿듣고 싶은 대화를 써라
조연을 잘 파악해라
대화속도를 조절하고 효율적인 대화를 써라
인물의 여정을 존중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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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대화와 교감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자
새로운 것을 알려주자
독자를 놀라게 하자
독자를 놀라게 하자-반전
독자를 인정하자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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