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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9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정말 자주 이런 장면을 보게된다. 길고 느리고 지루하다. 긴박감이 없다. 극적이지 않다. 긴장도 되지 않는다. 속도 조절 연습 부부인 메럴린과 로버트는 벼룩시장에 가는 중인데, 벼룩시장 가기는 둘의 취미 생활이다. 그러니까 최근까지는. 메럴린은 20년 동안 줄곧 해온 이 일에 싫증이 나서 최근에 정원 가꾸기를 시작했다. 현재 부부는 벼룩시장에서 누군가가 못 쓰겠다고 내놓은 물건들을 뒤적이고 있다. 그러나 메럴린이 그만 집에 가야겠다고 하자 갈등이 싹튼다. 메럴린이나 로버트의 시점으로 속도가 빠른 장면을 두 쪽 쓴 다음, 이 두 사람이 갈등을 헤쳐나가는 속도가 느린 장면을 한 쪽 쓰자. 대화를 사용해 장면이나 이야기의 속도를 늦추는 다른 방법은 인물들을 합리적인 대화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런 대화에서는 행동과 감정은 약하고 상황과 관련한 이성적인 논리가 더 강하다. 나는 행동과 감정이 약하다고 했지, 긴장감이 떨어진다고 하지 않았다! 긴장감은 느리든 빠르든 모든 대화 장면에 꼭 있어야 한다. 다만 갈등이나 문제의 지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대화는 감정을 과장되게 드러내고 논쟁하는 대화보다는 더 느리고 조리 있게 전개된다. 사이러스의 고조된 감정은 장면을 빠르게 전개한다. 감정이 고조된 인물은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덤이 답을 하자 사이러스는 즉시 몸을 돌리고 말 한마디 없이 밖으로 나가버린다. 그리고 소년의 어머니가 둘째 아들의 행동을 이성적으로 설명하면서 장면의 속도가 느려진다. 기병대장과 푸른 제복을 입은 두 병장이 집에 들어와 애덤의 방으로 갔다. 타고 온 말들은 두 일병이 앞마당에서 붙잡고 있었다. 애덤은 침대에 누운 채 기병대 일병으로 등록했다. 병사 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아버지와 앨리스가 지켜보는 가운데 선서를 했다. 아버지의 눈은 눈물로 반짝였다. 병사들이 돌아간 후, 아버지는 오랫동안 애덤의 곁에 앉아 있었다. “내가 너를 기병대에 넣은 건 이유가 있어서다. 병영 생활은 오래 할 만한 게 못 돼. 그래도 기병대는 할 일이 있지. 그건 정말 확실하다. 인디언을 공격하게 됐으니 맘에 들 거다. 어떻게 알게 됐는지 말해줄 수는 없지만 전투가 벌어질 거다. 곧 벌어질 거야.” 감정보다 극적인 효과와 긴박감과 긴장감을 더 많이 불러일으키는 게 있을까? 감정은 개인과 국가 사이에 전쟁을 일으키고,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도 전쟁을 일으킨다. 다음 장에서는 독자의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대화로 인물의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10 우리는 독자에게 기억될 만한 소설을 쓰고 싶어 한다. 잊을 수 없는 인물들을 만들고 싶어 한다. 그러려면 감정으로 가득한 대화를 써야 한다. 그 감정이 두려움이든, 슬픔이든, 기쁨이든, 분노든 상관없다. 중요한 점은 우리가 만들어낸 상황과 갈등에 인물이 감정적으로 반응하는지, 격렬한 감정이 실린 대화로 서로에게 자신의 느낌을 전하는지다. 격렬하고 격앙된 감정, 폭발할 듯한 감정이어야 한다. 감정이 강할수록 좋다. 감정을 만들어야지 신파를 만들면 안 된다. 둘은 다르다. 우리는 연속극을 쓰고 있는 게 아니다. 대화 장면에 감정이 드러나면 독자는 인물이 겪게 된 갈등에 관심을 보이고, 그 인물이 맞닥뜨린 문제에 대해 걱정하게 된다. 소설의 모든 대화는 제아무리 분량이 적어도 어떤 감정이든 전달해야 한다. 작가는 어떤 감정인지만 정하면 된다. 어떤 감정인지는 쓰고 있는 소설의 장르와 그 장면에서 인물들에게 벌어질 사건에 따라 달라진다.
인물의 기분을 드러내고 싶을 때 인물의 기분이 어떤지 독자에게 알려주고 싶은가? 대화를 활용하자. 인물이 입을 열고 말을 하면 즉시 감정적 상태가 드러난다. 매우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음 예시를 따라 대화로 인물의 감정을 나타내는 연습을 해보자. 모두 두 인물 이상이 연관된 상황이라 구체적인 감정을 보여주는 주된 수단으로 대화를 활용할 수 있다. 각 상황마다 대화 장면을 한 쪽씩 쓰자. 어떤 상황이든 필요한 대로 마음껏 수정하자.   • 주인공과 그의 절친한 친구가 각자 생각에 빠져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다. 그런데 낡은 자동차가 주인공의 최신형 SUV의 옆면을 긁고 지나가더니 계속 질주한다. 화가 난 주인공의 입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말은 무엇일까? • 주인공과 그녀의 남자 친구가 고급 레스토랑에 저녁을 먹으러 왔다. 남자 친구가 이제 막 주인공에게 그녀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으니 헤어지자고 말한 상태다. 주인공이 눈물을 흘리지 않고 말로 충격과 슬픔을 표현하게 하자. • 주인공이 꿈꾸던 회사에 이제 막 합격했다. 무척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며, 생각보다 봉급도 많이 받게 될 것이다. 그는 곧 고용주가 될 사람의 사무실에 앉아 있다. 너무 신나서 감정을 주체하지 못한다. 그가 기분이 어떤지 불쑥 이야기한다. • 주인공과 그녀의 남자 친구가 이른 아침부터 도보 여행을 하고 있었다. 이제 땅거미가 지는데 길을 잃었고 도저히 방향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주인공이 갑자기 겁에 질리며 그 느낌을 소리 내서 표현한다. • 주인공이 용서하지 못하는 아버지의 죽음을 알게 되었다. 주인공은 현재 정신과 진료실에 있는데 무덤덤하다. 정신과 의사가 아버지와 관련해 무엇이 가장 그리울지 묻자 갑자기 무감각한 느낌이 사라지고 할 이야기가 많아진다.
우리는 인간적으로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두려워한다. 작가가 사랑을 표현하는 장면을 편안하게 그릴수록 인물도 편안해한다. 정말로 두 인물의 애정 관계를 발전시키고 싶다면 여유를 갖고 두 사람이 가까워지며 나누는 대화를 통해 서서히 감정을 드러내자. 밋밋한 인물에게 감정을 자신의 소설에서 가장 밋밋하고 평면적인 느낌을 주는 인물을 고른다. 이 인물이 부족한 이유는 그가 소설에서 표현해야 하는 감정이 작가 입장에서 불편했기 때문일 수 있다. 이 인물을 한 장면에 자유롭게 풀어두자.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쏟아내게 한다. 비명을 지르고, 물건을 던지고, 울고, 심지어 누군가를 죽이려고 해도 내버려둔다. 주도권을 온전히 넘기고 그가 살아 있는 듯 느껴지는지 본다. 도움이 좀 필요하다면, 다음 세 가지 상황을 바탕으로 그의 감정을 이끌어내자.   • 한 남자가 열 살짜리 아들을 데리고 리틀리그 경기에 참여했는데 심판이 오심을 한다.(분노) • 남주인공이 여주인공을 사랑하게 되었다는 것을 이제 막 깨달았다. 둘은 함께 침대에 누워 있는데 그는 그 말을 여자에게 들려주고 싶어 한다. 감정이 고조된 상태다.(사랑) • 전화벨이 울려 수화기를 들자 국세청 대리인이 신원을 밝히며 주인공 남자에게 회계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그는 올해 소득세를 탈루했다.(두려움) 내가 살아온날을 존중하기로 한거요 엉망진창인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애써야 하오
11말투 혹시 뭘 놓치고 있는지 걱정인 되서
12대화의 내용 생생한 대화는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소설을 찬란하게 빛낸다. 모든 장면, 모든 대화는 반드시 생생해야 한다. 독자가 열렬한 팬이 될 만한 대화를. 설득력 없는 장면 고쳐쓰기 자신이 쓴 소설에서 설득력 없는 장면을 골라 이 장에서 배운 내용에 따라 다듬어보자.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호칭을 되도록 뺀다. 2. 인물이 어떤 느낌으로 말하고 있는지를 묘사하는 형용사와 부사를 모두 뺀다. 3. 모든 대화는 앞뒤 대화와 연결되어야 한다. 물론 주의력결핍장애가 있거나 취해서 앞뒤가 전혀 안 맞는 얘기만 늘어놓는 인물이 있는 경우는 예외다. 4. 정보가 너무 많아 서술에 분배하면 좀 더 효과적일 만한 대화를 찾아낸다. 대화 장면을 점검할 때는 가혹할 정도로 솔직해지자. 그래야만 인물이 독자에게 정보를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필요해서 말을 할 수 있다. 5. 최악의 실수는 독자를 지루하게 만드는 것이다. 모든 대화를 샅샅이 살펴 긴박감과 긴장감을 높이고 갈등을 고조하자. 6. 모든 대화 단락을 최대한 자연스럽고 거리낌 없이 쓰자. 지나치게 꼼꼼한 인물이 아닌 이상 간결한 구문과 말줄임표, 적절한 속어를 쓰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자르고 끼어들게 만들자. 7. 어떤 정보를 서술이나 행동으로 이미 밝혔다면 대화에서 그 정보를 되풀이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자.
13 대화정리 유머와 독창성이 넘치는 한마디 한 여성이 늦은 밤에 대도시 중심가를 걷고 있다. 갑자기 소년 세 명이 접근해 여자의 핸드백을 움켜쥔다. 여자는 달아나는 소년들에게 뭐라고 외친다. 뭐라고 외쳤을까? 다음의 인물마다 한마디씩 써보자. 독창성을 최대한 발휘하자. 목표는 독자를 놀라게 하는 것이다.   • 근교에서 온 어머니 • 매춘부 • 여성 사업가 • 비밀 수사관 • 할머니 • 여장 남자
14 지침 실패한 티비쇼에소 볼 수 있듯이 작가가 너무 열심히 노력하면 대화문은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럽게 느껴지기 쉽다. 인물이나 독자를 배신하지 마라.-성실x독자x 인물의 입을 빌려 개인적인 주장을 내세우지 마라 너무 매력적이거나 영리하게 보이려 하지 마라 장면을 대화중심으로 구성하지 마라 완벽하지 않다고 걱정하지 마라 엿듣고 싶은 대화를 써라 조연을 잘 파악해라 대화속도를 조절하고 효율적인 대화를 써라 인물의 여정을 존중해라
15 대화와 교감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자 새로운 것을 알려주자 독자를 놀라게 하자 독자를 놀라게 하자-반전 독자를 인정하자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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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금, 그믐, 지금
딱히 이번이라고 뭔가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희망할 근거는 없었다.셰익스피어 시대에는 어느 여성도 셰익스피어의 비범한 재능을 갖지 못했을 거예요.횡설수설하는 사람들은 그녀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겨울에는 러시아 문학이 제 맛
[문예세계문학선] #01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함께 읽기[그믐밤] 8. 도박사 1탄, 죄와 벌@수북강녕[브릭스 북클럽] 류드밀라 울리츠카야 《커다란 초록 천막》 1, 2권 함께 읽기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내셔널 갤러리 VS 메트로폴리탄
[도서 증정] 저자이자 도슨트인 유승연과 함께 읽는 <내셔널 갤러리에서 보낸 500일> [웅진지식북클럽] 1.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함께 읽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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