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옥 이야기 재미있었습니다. 사랑은 다 허상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떻게 타인의 마음이 나와 같다고 착각 할 수 있을까 싶은데 그게 바로 사랑의 어두운면인가 싶어요.
[책 증정] <고전 스캔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5기
D-29
이짜
siouxsie
7-1. 저도 그랬지만, 초옥 스토리에 이목이 집중되네요. 이 사건을 지금 시대로 갖고 와도 뉴스까진 아니어도 주변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 난리 났을 듯요. 심지어 남편에게 구타 당하면서까지도 놓고 싶지 않았다면, 보내 주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생은 참 야속하네요. 사람 마음이 그런 걸 어쩌냐겠지만, 초 옥은 버림 받으면서까지도 이생바라기 하고 있는데, 도와 주지는 못할망정 자기 친구에게 넘겨줄 생각을 하다뇨.. 사랑...참 어렵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7-2. 읽으면서 좋았던 문장을 적어주세요.
모담도리
이것은 일종의 게임이지 사랑은 아니다. 육체적인 탐욕이 목적이었기에 진정한 사랑이 아닌 것이 아니라, 애초부터 사랑이란 것이 없었기 때문에 사랑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p.242,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커피한잔
“ 그녀가 꿈꾸고 바랐던 것은 환상이었고, 그녀는 그 상상의 가상공간에서 살았던 것이지만 그녀는 그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았다. 현실을 똑바로 보지 않고, 눈앞에 벌어진 상황에 맞춰 저도 모르게 조금씩 생각을 맞춰 현실을 왜곡시켰다. 그것을 그렇게 '사랑'이라는 말로 타협했던 것이다. p.268 ”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J레터
서로가 서로에게 바라는 것이 없기에 이기적이지 않은 순수하고 진정한 사귐을 의미한다. 빌붙지도 덕을 보려 하지 않는 그야말로 가식 없는 사귐이 바로 포의지교다.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p259,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윈도우
“ 이들이 더 이상 아쉬워하지 않은 이유는 간단하다. 이미 얻을 것을 얻고 챙길 것을 챙겼기 때문이다. 성적 욕망이든 돈이든 그들은 지불할 것을 지불하고 받을 것을 받았다. 계산은 이미 다 끝난 거였다. ”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p.242,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타피오카푸딩
사랑은 둘이서 하는 것이다. 둘이서 나란히 서로 부족한 다른 하나가 되어 같이 걸어가는 것이다.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p.271,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혜성
그렇게 사랑이라는 말로 타협했던 것이다.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268,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메이플레이
포의지교는 간나하고 별 볼일 없을 때의 사귐이다. 이때는 상대방을 원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본다. 어떤 이익이나 목적을 가지고 만나고 사귀는 것이 아니기에 실로 좋은 사귐이다.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262쪽,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쩡이
“ 그녀가 꿈꾸고 바랐던 것은 환상이었고, 그녀는 그 상상의 가상공간에서 살았던 것이지만 그녀는 그것을 인정 하려 들지 않았다. 현실을 똑바로 보지 않고, 눈앞에 벌어진 상황에 맞춰 저도 모르게 조금씩 생각을 맞춰 현실을 왜곡시켰다. 그것을 그렇게 '사랑'이라는 말로 타협했던 것이다." p. 268 ”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우주먼지밍
“ 불안감의 실체는 바로 그 당사자가 ‘어긴 약속’에 있다. 불륜으로 만난 그들은 더 이상 어떤 약속도 계약도 하지 않는다. 당연히 어떤 의무도 권리도 없다. 그러니 상대방에게 자기만 바라봐달라고 요구할 수 없다. ”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p270,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이짜
사랑은 둘이서 하는 것이다. 둘이서 나란히 서로 부족한 다른 하나가 되어 같이 걸어가는 것이다.
siouxsie
“ 이생은 초옥의 몸을 탐했고 초옥은 이생의 선비다움을 선망했다. 서로 바라는 것이 있으니 순수하기 어렵고, 서로 바라는 것이 다르니 합해지기도 어렵다. 불륜을 도덕적인 잣대로 재단하기에 앞서, 불륜이란 것이 진정한 사랑이 되기 힘든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263p,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siouxsie
불륜을 둘러싼 문제의 본질은 정작 따로 있다. 불륜을 저지르는 배우자를 둔 배우자는 불륜을 저지르는 배우자가 그 달콤한 열매를 따는 동안에도 자신을 희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고전 스 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264p ,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그래서
7-1. 이생같이 못난 사람을 향한 마음으로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초옥의 이야기는 현실판 '사랑과 전쟁'의 에피소드처럼 느껴지네요 불륜에 빠지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은 만족할 수 없는 현실의 문제에서 비롯된 헛된 환타지에 매달리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 사랑은 둘이서 하는 것이다. 둘이서 나란히 서로 부족한 다른 하나가 되어 같이 걸어가는 것이다. 그것은 내 마음대로 홀로 걷는 것이 아니기에 어색하고 힘겨울 수도 있고 때론 짜증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보조를 맞춰 같이 걷는 것이기에 오래 걸을 수 있다. ”
『고전 스캔들 - 기이하고도 아름다운 사랑 기담』 p.271, 유광수 지음
문장모음 보기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 8관 파편화된 사랑 ■■■■
● 함께 읽기 기간 : 5월 22일 (수) ~ 23일 (목)
16 마음은 중요치 않아-〈변강쇠가〉
17 플라토닉러브, 정말?-〈박씨전(朴氏傳)〉
지난 20여일간 따스한 봄의 햇살 아래, 우리는 함께 옛 시절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5월은 꽃과 초록이 만개하는 아름다운 계절이지만, 동시에 어버이날,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등 다양한 행사와 업무로 인해 가장 바쁜 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바쁜 일상 속, 숨돌릴 틈조차 없이 진행해야 하는 수많은 일정에도 불구하고, 비욘드 북클럽과 함께 책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한 멤버들의 책에 대한 열정과 꾸준함이 저에게도 큰 영감이 되었어요.
이제 북클럽도 끝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8관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8-1. 어떻게 읽으셨나요? 흥미로웠던 내용이나 인물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모담도리
이번에는 두 이야기 각각의 주제의식보다는 두 이야기를 통해 나오는 8관의 메시지가 기억에 남습니다.
사랑은 하나의 요소로 구성되지 않습니다.
사랑은 육체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렇다고 정신만으로 이뤄지지도 않습니다.
사랑은 다양한 요소가 조화를 이루며 완성되기에,
만약 사랑을 하는데 하나의 부분만 보인다면 오히려 사랑의 진정성을 의심해야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