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번개] ‘책의 날’이 4월 23일인 이유! 이 사람들 이야기해 봐요!

D-29
오 어떤 책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캬 맞아요 저도 유인촌 햄릿 보러 갔었죠.
영어에 조예가 있는 건 아니지만 to be or not to be를 ‘견딜 것인가, 맞설 것인가’로 옮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어요. 뒤에 나오는 대사도 to be=suffer, bear / not to be=against, action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해서요. 햄릿이 고민하는 것도 죽을지 살지가 아니라 ‘무엇이 더 고귀한가’이고요. 젊은이들만 할 수 있는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와 그것도 참 멋진 해석인데요? 영어랑 상관없이 셰익스피어 작품은 무궁무진한 해석이 가능해서 그래서 매번 읽거나 공연하거나 볼 때마다 새로워지는 것 같아요! 저도 실은 실존적으로 제가 그냥 의미 없이 살아있는 날들만 보낼지 뭔가를 위해 싸우거나 이루기 위해 존재할지 10대부터 고민이 많아서 그냥 살지 죽을지로 고민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햄릿은 청년기, 맥베스는 중년기, 리어는 노년기에 참 잘 어울리는 작품인 듯.. 아 그리고 템페스트도 노년에 잘 어울리죠.
엄청나신 분 ㅠ 저는 보루미스님? 구독했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올리시는 논문도 이해와 상관없이 ㅋ 보고는 있어요:) to be or not to be의 해석에 대해 저는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로 단순히 봤는데요. 그게 시제에 따라 또 다른 층위가 있었구먼요ㆍㆍㆍ 배우신 분 👍
물론 제 말이 정설은 아니지만 ^^;; 그냥 그렇지 않을까해서요.. 안그래도 저도 to be or not to be를 왜 그렇게 번역했을지 궁금했어요..
셰익스피어 하면 이 영화 아닌가요? I'm kissing you 뮤비를 지금도 가끔 본답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정열의 도시 베로나, 태양의 열기가 가득한 이 도시에서 두 가문 몬태규가와 캐플릿가는 끝없이 혈투를 벌인다. 어느 날 캐플릿가의 파티에 몰래 참석한 몬태규가의 로미오는 아름다운 줄리엣을 만나 첫눈에 사랑에 빠진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부모 몰래 결혼식을 올리고, 이 결혼이 두 가문의 화해를 가져다 줄 거라 믿은 신부는 그들을 축복한다. 그러나 싸움에 휘말려 줄리엣의 사촌 티볼트를 죽이게 된 로미오가 베로나에서 추방당하게 되고, 줄리엣은 그녀를 좋은 가문에 강제로 결혼시키려는 부모를 피해 수면제를 먹고 죽은 것처럼 가장하는데...
안녕하세요? 세르반테스와 셰익스피어를 기념하며,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끼어 봅니다 ^^ 두 작가의 작품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 못지 않게, 영화나 연관 콘텐츠에 대한 소개, 추천들을 나누고 계셔서 재미있습니다! @borumis <넛셸>이야말로 이언 매큐언의 작품 중 (소품 같으면서도) 재기발랄한 소설이라고 생각합니다 @느려터진달팽이 <레이디 맥베스>에서 플로렌스 퓨가 정말 대단했는데요, <작은아씨들>에서 티모시 살라메 로리를 빼앗는 에이미로 나왔다가, <듄: 파트2>에서 다시 티모시와 연결되는 황제의 딸로 나온 것을 보니 재미있었어요 그래도 역시 레이디 맥베스가 강렬;;; @장맥주 <리어왕>의 다양한 버전 중 민음사 북클럽 스페셜 에디션에서 작가님 추천사를 읽고 "어떻게 나이들 것인가?"를 잘 고민해 보려 했지만, <미세 좌절의 시대>에 실린 같은 내용을 읽을 때까지도 여전히 답을 찾지 못하였네요 ^^
아... 제가 리어 왕의 교훈은 "부동산 함부로 증여하면 안 된다"라고 쓴... ^^
ㅋㅋㅋ 그렇죠.. 마지막까지 부동산은..
플로렌스 퓨는 아래 영화에서도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주어 저 당당하고 적극적인 카리스마는 무얼까 싶었지요. 자신을 죽인다해도 그 말하자면 애 딸린 왕의 부인으로 벼랑에 매달아놔도 버티던 그녀는 결국 그와 다시 만나고 그들이 전장에서 만든 ㅋ 후손은 훗날 그 왕국의 왕의 계보를 이어나갔다던 역사 안 좋아하는 사람도 재밌게 보았던 🎥 <아웃로, 킹>이었습니다. 범법자, 왕 정도 되겠지요!
아웃로 킹영국에 충성을 약속한 스코틀랜드 귀족 로버트 브루스. 굴종의 치욕을 씻기 위해, 그가 피를 나눈 형제들과 함께 반란을 일으킨다.
플로렌스 퓨는 연기력도 연기력이지만 육신의 존재감이 있는 배우 같습니다. 피사체 같지 않은 기운을 내뿜습니다. 그냥 예쁜 배우하고 달라요.
오래 해온 독서모임에서 2021~2023년에 걸쳐 셰익스피어 읽기와 더불어 연극으로 해석한 작품 함께보기를 진행했었는데요 국립극장에서 본 2022년 <햄릿>에서는 유인촌 배우와 윤석화 배우가 각각 클로디어스와 왕비로 나와 (예전에는 햄릿과 오필리어로 나왔던 ^^) 재미있었고, 이순재 배우의 2021년 <리어왕>은 분장이 필요없을 정도였는데, 눈길은 딸들로 나온 소유진 배우와 이연희 배우에게 더 갔었답니다 2023년의 <오셀로>는 박호산 배우와 유태웅 배우가 오셀로 역으로 더블 캐스팅이었는데, 그야말로 답답한 고구마 제대로였어요 작년 크리스마스를 <맥베스>와 함께 다크하게 보냈는데, 뮤지컬로 재해석해서 아주 흥미로웠고요 무대 예술을 염두에 두고 쓴 작품들이라 그런지 연극과 뮤지컬로 접할 때 더할 나위 없는 느낌적 느낌이었고, 셰익스피어 고전?이라 그런지 대단한 배우들이 엄청 많이 등장했던 기억입니다 <햄릿>에서 폴로니어스 역을 맡았던 정동환 배우의 연기도 정말 좋았었는데, 5월에 대학로 무대에 올라가는 도스토옙스키의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쟈꼬프>라는 연극에서 1인 4역을 하신다고 하더라고요 ♥
The Tempest 를 다룬 앳우드의 책과 베니스의 상인을 다룬 제이콥슨의 책이 일단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워낙 retelling 도 많이 되고, 책중에 셰익스피어의 영향을 모두 조금이라도 받지 않았나 싶어요
템페스트! 저는 영화 《금지된 행성》이 떠오르네요. ^^ (실은 저도 템페스트를 생각하며 단편소설을 한편 썼었습니다. 지금은 그 단편이 실린 단행본을 절판했지만...)
금지된 행성AD 2257년. 지구에서 온 과학자 그룹이 사전답사를 위해 한 행성에 도착한다. 이 과학자 그룹이 타고온 우주선의 선장 코멘드는 이 행성을 지배하는 몰비우스라는 성지를 만난다. 박사는 시키는 일을 무엇이든 해내는 "로비"라는 신기하고 귀여운 로보트와 앨테라라는 매력적인 딸이 있다. 그녀는 눈부신 아름다움을지닌채 아버지가 이룩한 왕국에서만 살았기 때문에 남자의 존재는 전혀 모르고 있다가 이 행성에 방문한 코멘드에게 첫눈에 반하고 사랑에 빠지는데.
절판이라니 안타까워요. 아! 장맥주님,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이 모임과 상관없어서 망성이다가 여쭙니다. 지난 주말에 책걸상카페 회원 몇명이 <산 자들> 읽고 북클럽 모임을 했습니다. 참여한분중 한 분께서 생리대가 없어 학교를 못가는 소녀의 이야기에 대해서 읽고 생리대 지원을 몇년째 하고 계시다며 장작가님의 이야기중 하나라고 생각하셨다는데, 참여한 인원 모두 어떤 이야기였는지, 그 소설이 장작가님의 작품중 하나인지 결론을 못내렸어요. 혹시 그런 작품 쓰신적 있으신지, 있으시다면 어떤 책이었는지 알려주시겠어요? 궁금해서 여기에 이렇게 무턱대고 질문 남겨봅니다.
아, 질문이야 당연히 괜찮은데 제가 쓴 글은 아니네요. 저는 못 읽어본 작품입니다. ^^;;;
세르반테스의 작품을 생각했을때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폴 오스터의 뉴욕 삼부작이에요. 위에서 셰익스피어는 많이 언급하신것 같은데 세르반테스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 알려주시면 읽어보고 싶네요.
보르헤스의 「피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를 이야기하면 너무 안이한 답변인가요? ^^ ‘다음 중 저자의 의도가 아닌 것은?’ 같은 국어 문제에 대한 가장 통렬한 야유라고 생각하며 읽었습니다.
픽션들'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5권. 기호학, 해체주의, 후기 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 20세기 주요 현대 사상을 견인한 선구자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대표작. 1941년 발표한 '두 갈래로 갈라지는 오솔길들의 정원'과 1944년 발표한 '기교들'에 수록된 열일곱 편의 단편 소설을 모은 소설집으로, 일생 동안 단 한 편의 장편 소설도 남기지 않은 것으로 유명한 단편 전문 작가 보르헤스의 문학적 정수를 보여 준다.
안이한 답이라기보다 이미 읽은 책이어서 아쉽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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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금, 그믐, 지금
딱히 이번이라고 뭔가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희망할 근거는 없었다.셰익스피어 시대에는 어느 여성도 셰익스피어의 비범한 재능을 갖지 못했을 거예요.횡설수설하는 사람들은 그녀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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