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일러 알고 읽으면 더 잘 보이지 않나요? 작가님이 심어 놓은 장치들이~ 전 그래서 2번 3번 보는 거 좋아해요...지구력이 딸려서 앞 부분 뿐이지만..
[박소해의 장르살롱] 14. 차무진의 네 가지 얼굴
D-29
siouxsie
나르시스
동의합니다. 책내용을 이해하기가 쉽죠.
siouxsie
근데 반전도 좋지만, 이야기 구성이 엄청 치밀하고, 문체도 고풍스러워서 전 그 점을 더 높이 삽니다~사실 전 반전은 거의 다 예상했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라고 외쳐 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박소해
@모임
여러분 날이면 날마다 오는 기회가 아닙니다. 차무진 작가님께 질문 많이 던져주세요~!!!
siouxsie
전 전자책 좋은데....글씨가 커져서 노안에 좋아요
박소해
이건 동의!
하뭇
차무진
죄송합니다. 제가 참....글을 애매하게만 써서....읽으시는 분들께....혼란만 드리고...실제 깊이감은 그닥 없고...그렇습니다. ㅠㅠ
박소해
겸손하셔서... ㅠㅠ
siouxsie
깊이감이 없다뇨...요새 읽은 책 중에 '여우의 계절'만큼 깊이감 있는 책이 없었는데 말입니다~ 저 북신교로 개종할 뻔...한 거 잊으셨나요? ㅎㅎㅎ
거북별85
맞아요. 반전도 좋지만 치밀한 구성력도 작가님 매력이지요!!^^
박소해
가지고 왔지요.
차무진
근데 장르살롱. 진짜 멋지네요. 이렇게 모두 함께 실시간으로대화도 하공!!1
거북별85
차작가님 프로필 사진 넘 멋지네요!!^^;;
미스와플
안녕하세요
하뭇
그리고 차무진 작가님 소설 읽을 때 또 다른 특징은...
다른 책 읽을 땐 인덱스도 붙이고 그러면서 읽는데, 차 작가님 책은 인덱스 붙일 생각도 못하고.... 확 빠져 읽다가.
다 읽고 나서 '아, 그 말이 어디에 있었더라' 하면서 다시 뒤적거리고.
한 번 읽고 딱 끝! 이렇게 안 되더라고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박소해
@차무진 @모임
제가 첫 번째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차 작가님은 반전도 기가 막히지만 방금 어떤 분이 말씀하신 대로 반전까지 이르는 전개를 하나하나 치밀하게 쌓아올리는 과정이 정말 멋지거든요. 궁금한 점이... 트리트먼트를 써놓고 초고에 들어가시는 편이라면... 그럼 트리트먼트 상에서 모든 설계가 끝나고 바로 그걸 그대로 초고에도 반영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초고를 쓰면서 더 좋은 전개, 더 좋은 반전이 있다면 과감하게 바꾸시는 편인가요.
장맥주
오, 이거 저도 궁금했습니다.
차무진
이게 ㅎㅎㅎㅎ 트리트먼트를 다 쓰고 착수를 해도 곧 이야기가 뒤틀리고 바뀌어서....나중에는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고,,,그 와중에 결론이 다르게 나는데, 마치 꿴 것처럼 처음과 맞아떨어져서,,,놀라는 경우...작가님들은 전부 있으시잖아요. 저도 같습니다.
박소해
오호!!!!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