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입니다. 북클럽의 목적 자체가 최대한 많은 분들께 좋은 책을 알리고 함께 읽으며 생각을 나누자는 것이기 때문에 중간 합류하시는 분들도 대환영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도 망설이지 마시고 함께해 주세요. 북클럽은 이제 막 시작하였고 5월 17일 기준, 26일 남았습니다. 26일간 충분히 완독 가능한 분량의 책입니다.
[그믐북클럽Xsam] 15. <바른 마음> 읽고 답해요
D-29
그믐클럽지기
호기심연옥
답변 감사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 2장, 3장 ■■■■
2장 도덕은 너무나도 감성적이다
3장 나는 바르다, 남이 잘못이다
오늘부터 21일까지 4일 동안은 2장과 3장을 읽겠습니다.
3장의 제목이 저의 마음을 후벼파네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이번 15기부터는 그믐 북클럽에 기존과 다른 몇 가지 변동사항이 있었는데요, 전자책으로 함께 하게 된다는 것도 그 중 하나이고요, 책 선정에 더욱 힘을 주고 양서를 고르기 위해 많은 고민을 더했다는 것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 시대 새로운 고전으로 자리매김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책들로 계속 큐레이션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그믐북클럽에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2장의 도표(2-4)에서는 ‘사회적 설득 연결선’이 등장합니다. 우리가 인정하건 그렇지 않건 우리는 주위의 타인들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인데요, 실은 그믐북클럽이 노리고 있는 것도 바로 이것입니다. 북클럽에 참여하시면 함께 하는 다른 멤버로부터 계속 영향을 받고요, 또 참여하신 여러분의 행위는 바깥의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을 이용해서 지구를 정복하려는 것이 클럽지기인 저의 야심입니다.
그럼, 모두들 북클럽으로 세계를 지배하기 위해 각자 맡은 오늘의 독서를 계속해 주세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B-1. 2장과 3장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어느 대목이었나요?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어떤 것이었나요?
마키아벨리1
정치적 판단 등에서는 감정적인 판단이 앞서고 그 이후 설명을 붙이는 경향이 있거나 아예 설명을 하지않는 다고 생각했는데, 도덕적 판단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이번에 처음 안 것 같습니다. 진화심리학 등에서 이야기하는 것 처럼 거의 모든 일에서 논리적인 판단이나 분석 이전에 감정적인 (조건반사 비슷한 무조건적인) 판단이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조영주
3장까지 완독했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강력한 논거를 준 후 시간 텀을 주면 주장하는 모습이 좀 더 너그러워진다는 사실 이었습니다. 어쩐지 실제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모시모시
저도 써먹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사람의 뇌는 익숙한 것에 좋다는 딱지를 붙인다는 ‘단순노출효과(mere exposure effect)’에 대한 이야기를 기억해 놓았습니다.
GoHo
사람들에게 숨어 있는 은연중의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내재적 연관 검사 p122’ 라는 것에 흥미가 당겨 ‘인종’을 주제로 직접 해보았습니다. 다음은 검사 결과와 결과에 대한 설명입니다.
https://implicit.harvard.edu/implicit/korea/
*결과 : 흑인에 비해 백인에게 강한 자동적 선호 있음
*설명 : 백인 얼굴과 좋은 단어들을 동일한 자판 키로 반응할 때 흑인 얼굴과 좋은 단어들을 동일한 자판 키로 반응할 때에 비해 더 빨리 반응하였기 때문
‘나는 인종에 대한 차별을 갖지 않는데..’ 하는 마음에 ‘백인에게 강한 자동적 선호’가 있다는 결과에 살짝 부정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왜 저런 결과가 나왔을까를 생각하다가 흑인과 백인 얼굴의 익숙함에 의한 차이가 원인 아니었을까 생각했습니다.
사회적으로 흑인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백인을 만날 수 있는 기회보다 상대적으로 적으며, 매체를 통해서도 주로 백인 위주의 얼굴을 접했던 것 같습니다. 해외 영화나 드라마 상에서도 백인과 흑인 출연 비율을 고려해보면 백인이 대부분 우위에 있으니 백인의 얼굴이 더 익숙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람의 뇌는 익숙한 것에 좋다는 딱지를 붙인다. (자이언스 / 단순노출효과) p119 ]
자이언스의 견해를 바탕으로 한다면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는 것보다 무의식적으로 백인에 대해 좋다(호의적)는 딱지를 더 많이 붙였을 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익숙한 것에 반응이 빠를 수밖에 없지 않았을까? 그렇다면 당연한 결과 아닌가 하는..
하지만 어쩌면 이 또한 왠지 차별적인 사람으로 보이기 싫어서 사후 합리화를 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goodboy
도덕적 직관은 아주 초기부터 그 모습을 드러내며 도덕성 발달에도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바른 마음 - 나의 옳음과 그들의 옳음은 왜 다른가』 p.134 ch 2., 조너선 하이트 지음, 왕수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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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boy
아기들이 물리적 세계 뿐 아니라 사회적 세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 능력을 갖췄음이 밝혀진 대목이 가장 흥미로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남을 돕는 것 등의 개념을 아기들이 이해하고 있다라는 사실은 신선한 충격입니다
신이나
태어난지 6개월이 지나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사람인지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
사람의 직관이 꽤 정확하고 솔직하게 상황을 판단 가능하게 하며 비정상적인 이야기더라도 새로운 의견이나 근거를 포함하여 들려주면서 충분한 시간을 주면 냉정하게 판단하게 된다는 점.
CTL
직관과 추론을 코끼리와 기수에 비유하는게 참 효과적인 장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장의 핵심, '우리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순간 우리의 코끼리는 벌써 몸을 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기수는 코끼리가 다음 걸음을 어디로 옯길지 항상 예의 주시하고 있다가 그 움직임을 뒷받침할 방법을 궁리하기 시작한다,' 는 설명이, 똑똑한 사람들의 어리석은 행동에 대한 이해의 열쇠를 던져 주는 듯 하네요.
그리고 사이코패스는 추론 능력은 있으나 느끼지는 못하지만, 아기는 느낄 수 있으나 추론 능력이 없다는 비교도 흥미로왔습니다.
오뉴
이성이 감정보다 더 우선하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현실에서는 이성보다는 직관이 우선 작용하고 추론은 그에 따른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것이 새로운 사실이었습니다. 많이 동의가 되었습니다. 아울러 타인을 설득할 때 논리적 사실보다는 감정에 호소하는 쪽을 택해야겠구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ㅎ
호식
신체 상태에 따라 도덕성이 좌우된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지난 행동들을 생각해보니 놀라울 정도 입니다.
Alice2023
저는 최면을 걸어 특정 단어에 구토반응을 연결 시키고
최면에서 깬 후 그 단어를 사용했을 때의 반응을 관찰한 실험이 기억에 남네요
중립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특정 단어만 나오면 부정적인 판단을 하더라고요
직관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바닿늘
B-1.
사회 생물학이 나중에 진화심리학으로 탈바꿈을
하게 된 이유가 일부 사람들에 의한 오남용에 의
한 것이었다는 것을 최재천 교수님과 스티븐 핑
커의 대담 내용이 담긴 책 《다윈의 사도들》에서
본 적이 있었는데.. 다시 들어봐도 역시.. 사회
생물학이 사회에 악영향을 끼친 부분이 일정
부분 있었음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똑같은 이론도 사용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 어쩌면 세상을 더 어지럽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였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토론이 필요하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고요.. 어렵다고 냅둔다면 더 좋아지
긴 어렵겠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씨에
다마지오의 연구에 대한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복내측 전전두엽 피질에 손상을 입은 환자들에 대한 이야기였는데요. 감정이 결여되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지 않을까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합리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감정이 필요하다니 묘한 안도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프렐류드
아기와 사이코패스와의 대척점, 느낄수 있는가, 추론할 수 있는가!
결국 추론 이전의 직관이 결정을 지배하지만 이 또한 사회의 정해진 규범안에서 반응하도록 훈련되는걸까 머리가 엉켜서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아기가 착한 사람을 알아보는건 생존본능이고, 근친상간을 불쾌하게 느끼는 것 역시 생존을 위해 학습된 반응의 일종이라는 내용들이 흥미롭습니다.
도리
저도 3장의 제목부터 심장을 후벼팠습니다. 정말로 나는 바르고 남이 잘못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제가 스스로가 안 바를 수 있다는 가정을 거의 안하고 산 게 꽤 충격적이고 새롭더라고요.
쭈ㅈ
신체 상태에 따라 도덕성이 좌우되기도 한다고 설명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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