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중 그믐이 제일 재미있고요!
[꿈꾸는 책들의 특급변소] 차무진 작가와 <어떤, 클래식>을 읽어 보아요.
D-29
차무진
조영주
올해는 다들 코로나 이후 해외로 떠나느라 대부분의 모든 취미생활이 극감한 것 같습니다...
장맥주
취향의 시대가 되면서 모든 취미가 다 마이너 취미가 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해요. 메이저 취미랄 게 아직 있나... 여행인가요... 모르겠습니다.
거북별85
<어떤 클래식>을 읽다보니 클래식 선율과 작가님의 묵직한 삶의 이야기가 녹아들어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15년간 글을 쓰면서 대학로 작업실에서 4년간이 가장 암흑기였다고 하셨는데 그 때를 지나고나니 가장 잘한 일이라고 여겨지는 건 무엇이었을지 궁금합니다
'쉬지 않고 연주하라'는 작가님 자신에게 하는 말일까요??
오랫만에 부산여행하느라 참여가 소홀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직장에 가는 발걸음이 무거웠는데 작가님 책을 들고 가니 든든한 친구에게 의지해 대화를 나누며 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차무진
거기서 (그 암흑기동안) 스토리에 관해 고찰하는 법을 배웠어요. 그래서 한편으로는 고마운 시절이기도 합니다. '쉬지 않고 연주하라' 라는 말,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말이 아닐까 싶네요. 휴식도 연주라고 생각합니다. 부산여행 행복하시길요!!!!
거북별85
“ 자신과 대면하는 베토벤이 눈에 선합니다. 삶의 고통과 싸우다 보니 자연스럽게 내면을 보았을 테고 그가 본 자신은 몹시도 요동치는 파도라고 느꼈을 겁니다. 그 파도의 움직임을 옮겼고 그렇게 해서 자신을 알아갔을 겁니다.신은 그를 신의 음악을 만들 숙명자로 정하고 혼자 웃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고대부터 신의 것을 만들어야 할 자들의 운명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정신 파쇄나 신체를 괴롭히는 병마를 부여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