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작가님 옆에서 쓰겠습니다!!
엉엉... ㅠ.ㅠ
[꿈꾸는 책들의 특급변소] 차무진 작가와 <어떤, 클래식>을 읽어 보아요.
D-29
장맥주
거북별85
저도 국민 독서량 기사를 볼 때마다 온 국민의 취미목록에 만만하게 독서라고 썼던게 언제였나 조선시대처럼 여겨지네요
분명 스토리의 힘은 강한데 그 형태가 글이 아닌 다른 모습으로도 가능한지 의아합니다~
siouxsie
전 그래서 독서모임만 나가요
그럼 책읽는 사람들만 사는 세상에서 사는 느낌이라~우어어어어
자체 매트릭스!
근데 그저께 공항철도 타고 가는데 저 포함해서 제 양옆에 앉은 분들도 책 읽으시던데요? 혼자 깜놀
외국인분들이 건너편에 앉아서 저희를 보면서 뭐라뭐라하시던데
"한국엔 책 읽는 사람이 참말로 많네~"였을 거예요 ㅎㅎ
장맥주
"종로3가 가려면 어떻게 가야 하지? 저 분들한테 물어볼까?" 아니었을까요...? 험험...
siouxsie
인천공항행이었는데...잘못 타셨군요~~라고 말씀 드릴걸 ㅎㅎ
장맥주
앞에 앉은 분들이 책을 너무 열심히 읽고 계셔서 물어볼 용기를 못낸 가엾은 외국인들... 책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siouxsie
사실 옆에 계신 분들이 읽는 책이 무슨 책인지 너무 궁금해서 가자미눈 되는 줄 알았어요
거북별85
ㅎㅎ 자체 매트릭스 동감합니다!! 저도 어쩌다보니 다른 모임은 별루 안해서(시간도 없지만) 매번 기사에서 독서인구가 이렇게 없는지는 놀란답니다
그렇잖아도 얼마전에 책 소품 인테리어가 각광 받는다는 기사를 언뜻 봤는데 그런 집에서 자란 아이는 책이 인테리어 소품인 줄 알겠지요~~^^;;
siouxsie
전 공공연히 인테리어엔 책이 좋다며 기회 있을 때마다 얘기하고 다니는데, 제가 인테리어용으로 산 책이 아니면 그 책은 진정 소장하고 싶어서 사는 책입니다. (어떤, 클래식도 인테리어용 아닌데 샀습니다~! 빨리 쓰담쓰담 해 주세요!)
저희 아이는....장난감 좀 갖다 버리라고 하면, 엄마 책이나 갖다 버리라는 소리를 자주 합니다...약점 잡혀 사는 제맘 아실까요? 흑흑
하뭇
"한국에 책 읽는 사람 많네~" 맞을 수도 있어요.
제가 외국인을 많이 만나는 직업인데 '독서' 얘기가 나와서 이번에 독서 인구 통계 조사 기사 보여주면서 한국사람들이 책을 안 읽는다 하니까.
'아닌데요? 우리 나라 사람들이 더 안 읽는데요?' 같은 반응을 하며 제 얘기에 동의하지 못했어요. ㅋㅋㅋㅋㅋ
siouxsie
책 안 읽는 건 전 세계적인 현상인가 봐요~~근데 세상엔 재밌는 게 넘 많아서요...게임에, 스포츠에, 각종 예술 콘텐츠들까지~그믐도 그렇고요..
차무진
그중 그믐이 제일 재미있고요!
조영주
올해는 다들 코로나 이후 해외로 떠나느라 대부분의 모든 취미생활이 극감한 것 같습니다...
장맥주
취향의 시대가 되면서 모든 취미가 다 마이너 취미가 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해요. 메이저 취미랄 게 아직 있나... 여행인가요... 모르겠습니다.
거북별85
<어떤 클래식>을 읽다보니 클래식 선율과 작가님의 묵직한 삶의 이야기가 녹아들어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15년간 글을 쓰면서 대학로 작업실에서 4년간이 가장 암흑기였다고 하셨는데 그 때를 지나고나니 가장 잘한 일이라고 여겨지는 건 무엇이었을지 궁금합니다
'쉬지 않고 연주하라'는 작가님 자신에게 하는 말일까요??
오랫만에 부산여행하느라 참여가 소홀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직장에 가는 발걸음이 무거웠는데 작가님 책을 들고 가니 든든한 친구에게 의지해 대화를 나누며 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차무진
거기서 (그 암흑기동안) 스토리에 관해 고찰하는 법을 배웠어요. 그래서 한편으로는 고마운 시절이기도 합니다. '쉬지 않고 연주하라' 라는 말,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말이 아닐까 싶네요. 휴식도 연주라고 생각합니다. 부산여행 행복하시길요!!!!
거북별85
“ 자신과 대면하는 베토벤이 눈에 선합니다. 삶의 고통과 싸우다 보니 자연스럽게 내면을 보았을 테고 그가 본 자신은 몹시도 요동치는 파도라고 느꼈을 겁니다. 그 파도의 움직임을 옮겼고 그렇게 해서 자신을 알아갔을 겁니다.신은 그를 신의 음악을 만들 숙명자로 정하고 혼자 웃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고대부터 신의 것을 만들어야 할 자들의 운명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정신 파쇄나 신체를 괴롭히는 병마를 부여받았습니다. ”
『어떤, 클래식』 차무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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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별85
전 예술가가 아니지만 그분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인간의 경지가 아닌 작품들을 내놓을 때가 있지요. 그런데 그런 그들의 삶이 일반인들과의 삶과는 다른 고난의 길을 걷기도 하던데 정말 신의 것을 만들어야 할 자들의 운명은 순탄하지 않을까요??? 신의 것을 만들 운명을 가진 대신 정신 파쇄나 병마의 괴롭힘에 시달려야 하는 선택지에 놓인다면 그들은 정말 고난의 길을 선택할까요?? 그런 궁금증이 항상 들더라구요 ...
거북별85
“ 나는 혼자이다. 누구도 내 옆에 없다.
부득이한 일이 아니라면 나는 사람들 속에 있기가 두렵다.
나는 추방당한 사람처럼 고립되어 있다.
사람들이 다가오면 나는 내 병이 들킬 것만 같아서
가슴을 조이며 끙끙 앓는다.
-베토벤의 <하일리겐슈타드의 유서> 중에서- ”
『어떤, 클래식』 차무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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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로 지정된 대화
조영주
@모임 오늘이 책의 완독일입니다. 거의 다 읽으신 분위기지만 일단 상기시켜드립니다. (다 못 읽었다고) 침체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앞으로 13일 마지막 날까지는 프리토크이기 때문에, 느긋하게 따라잡으셔도 됩니다.
그나저나 다덜 어버이날엔 '어떤 클래식'을 들으셨나 궁금해지네요. 저는 클래식 대신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주제가만 들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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