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복> 아, 좋습니다. 저는 마지막까지 <축복>과 <플레인송> 사이에서 고민했어요. 데드, 라는 단어만 떠올려도 마음이 아리네요. 반갑습니다.
<소설가의 인생책> 정용준 소설가와 [플레인송] 함께 읽기
D-29
정용준
Nana
켄트 하루프 책은 밤에 우리 영혼은, 플레인 송을 읽었기에 어떤 이야기 나누시나 궁금해서 들어왔습니다.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로 전 스토너도 좋았어요..
정용준
안녕하세요. <스토너>는 평범하고 고요한 인생이 얼마나 깊고 복잡한 바다인가를 가장 잘 알려주는 역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용준
안녕하세요. 오늘도 저녁 인사합니다.
저는 주로 잠들기 전 시간을 내어 독서를 하는 편입니다.
틈날 때마다(지하철에서 혹은 누구를 기다릴 때 등등)
독서를 하려고 하는 편인데
그래도 독서가 가장 달달하고 몸과 마음에 잘 흡수될때는
다른 이유가 아닌 그저 독서하려는 마음으로 독서하는 잠들기 전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저는 9시에서 10시 사이에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인송>은 이제 시작이니까 처음에는 그냥 쭉 따라 읽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출석체크하는 마음으로 좋았던 혹은 인상적이었던 한 줄의 문장을 올려주시면 좋겠어요.
저도 질문 혹은 좋았던 문장으로 느리고 꾸준한 독서에 참여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밑줄 그었던 문장은
"그는 두 아이를 유심히 바라보았다. 두 아이 모두 먹기를 멈추고 창 너머로, 말 두 마리가 있는 유리와 헛간 쪽을 물끄러미 내다보았다."
두 아이의 순간의 심경을 바로 알려주지 않고 은은하게 암시하는 느낌이었고 앞으로 이 소설이 인물들을 어떤 마음과 방식으로 묘사하고 설명하겠구나. 작가의 문체와 마음을 엿볼 수 있는 문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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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제가 드리는 질문입니다.
Q.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인적사항과 프로파일이 아닌 내면과 감정, 정신과 취향으로서 당신을 짧게 소개해주세요. 저는 여러분들이 몹시 궁금합니다!
스케쥬리
@정용준 안녕하세요. 소설가님과 함께 인생책을 읽게 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저는 책을 많이 사고, 그 중에 적게 골라읽는 데에서 행복을 느껴요. 문학과 미술이 주는 고요함과 평온함,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감상과 감정 속에서 침잠하는 느낌을 좋아합니다. 오늘 <플레인송>을 배송 받으면 천천히 읽어보겠습니다.
<소설만세> 정말 좋았습니다. 아껴가며 읽었어요. 작가님께서 은사님들을 존경하시는 마음을 담아 쓰신 부분은 눈물이 조금 나기도 했습니다. 좋은 책,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용준
안녕하세요. <소설만세> 좋게 읽어주셨다니 저도 좋네요. 이렇게 좋아하는 작품에 대해서 나눌 수 있는 것들이 제게는 만세, 입니다!
KITE
안녕하세요. 저는...이라고 쓰고 작가님이 요청하신 "내면과 감정, 정신과 취향으로" 를 작성하려고 생각해보니 참 막막하네요.
사람은 천천히 깊게 알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짧게 내 소개를 하는 것에 항상 어색함을 느끼고, 과연 내가 타인에게 제대로 가닿을까 불신을 가지고 있어요. ^^
그래도 책 위주로 소개하자면.... 소설과 만화를 가장 좋아하고 소설과 만화로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지게 되었어요.
세상을 이해하는 도구로 항상 책을 먼저 선택합니다. 미술도 꽤 좋아하는데 미술에 대한 흥미도 미술을 소개하는 책을 읽고 생겼어요.
흰감쟈
안녕하세요.
저는 <올리브 키터리지>를 평범한 사람들에 대한 평범한 이야기 중 가장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이 소설이 평범하다 느끼지 않았지만(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시작인 <약국>부터 '평범'하지는 않지요.),
조금 시간이 지나고 이런저런 시간(누구나 겪지만, 누구나 힘든)을 보내보다 보니
그 소설 속 모든 이야기가 그저 사람들의 이야기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플레인 송>에서는 [날이 맑고 화창한데다 아직 이른아침이고 대기는 신선하고 쩡해서 한순간 힘이 나고 희망이 솟는 기분이었다.]는
지점이 가장 마음에 남습니다. 삶에서의 힘든 순간과 사소하지만 좋은 순간들이 겹치는, 그러다 어느 순간 경이로운 순간이 와서
마음이 조금은 녹아내리는 순간의 간극이 보여지는 이 문장이, 앞서 거스리의 상황들과 엮여 들어가 제 마음도 녹인 것 같습니다.
읽는 사람의 눈이 아닌 쓰는 사람의 눈으로 본 작가님의 밑줄 문장에서
작가의 문체와 묘사방식에 대해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어 참여하기 잘 했다는 생각이 더욱 굳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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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윤성희 작가님의 작품을 참 좋아합니다. 소설 속 나이듦과 죽음을 웃어넘길 수 있게 하는 그 상황들이 참 좋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늘 생각합니다.
<꿈꾸는 책들의 도시>와 <이웃집 공룡 볼리바르>라는 책을 사랑합니다. 둘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니 자녀 혹은 조카분들께 추천드려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동물을 사랑하고, 그들과 함께 살아가기를 꿈 꿉니다.
상상력을 사랑하지만, 자본주의적 상상력이 얼마나 타인 혹은 다른 생명체에게 상처를 주는지를 먼저 생각하고자 합니다.
반갑습니다!
정용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올리브 키터리지> 정말 좋죠. 그 소설 처음 읽었을때 너무 좋아서 주변 사람들과 수다 떨었던 날이 생각나네요.
작소
책만 사놓고 읽지는 않는 사람입니다. 쓰다듬기만 합니다.. 강요된 읽기가 강요되는 사람입니다. 누런 똥을 산출해주는 막걸리 매니아입니다.
도톰이
“밤에 우리 영혼은”은 아름다운 책이었죠. 정용준 작가님과 함께하는 “플레인송” 읽기도 굉장히 기대되네요. ^_^ 매일 조금씩 같이 읽어나가겠습니다!
진
@정용준 하루 늦은 답이네요. 평범한 인물들의 소소하고 즐거운 이야기로 저는 <섬에 있는 서점> 과 <그 겨울의 일주일>을 좋아했어요. 크게 사건이랄 것 없이 인생을 따라가며 발전하고 실패하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평범한 이야기가 또 감동적이고 더 와닿고 그러는 것 같습니다. <플레인송>은 오늘 도착 예정이라 천천히 읽으면서 밑줄 그은 문장도 써보겠습니다.
정용준
안녕하세요. <섬에 있는 서점>은 아직 읽어보지 않은 작품인데요. 이번 기회에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유원
반갑습니다. 함께 하게 되어 기쁩니다~
켄트 하루프,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작가입니다.
소소한 이야기라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1월-12월 12가지 요리를 소개하고 각 장 마다 해당 요리의 재료와 레시피를 담아 이야기를 전개하는데 몸의 전 감각을 총동원하여 읽게 만듭니다.
과학이나 수학 관련 쉬운 책 읽기를 좋아하고 가끔 영화보고 소설 읽습니다.
<플레인송> 첫 문장이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여기 이 남자, 홀트에 사는" 톰 거스리가 자기 집 주방 뒤편 창가에서 담배를 피우며 해가 막 떠오르는 뒷마당 쪽을 내다보고 있었다. 여기 이 남자, 홀트에 사는.
정용준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달콤쌉싸름한 초콜릿> 읽었을때 저도 혀끝이 아릴정도로 감각적있는데 오랜만에 떠올려보네요 ^^
map
젊은 시절, 책은 사서 읽어야 한다는 생각에 꽂힌 적이 있었습니다. 책에 밑줄을 그으가며 나중에 다시 찾아볼 수도 있고, 좋은 작가 양성을 위해서도, 또 문화진흥 이라나요 뭐 그런 목적을 위해서도.
지적 허영심도 있었을 것이고.
그시절, 읽고 싶은 책을 살 돈이 충분하지 않다 보니 책을 살때마다 이 책 사? 말어? keep할 정도로 가치가 있을까 ? 그런 고민을 자주 했고 그러다 보니 읽고 싶은 책을 놓친 경우도 많았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도서관에 지천으로 있는 책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고 독서량에도 한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읽고싶은 책이 있으면 사건 빌리건 구애받지 않고 그냥 읽습니 다. 다른사람에게도 그렇게 권합니다.
책을 많이 소장하고 있는 것을 자랑삼아 얘기하는 사람을 보면 그 역시 그것에 갖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저도 어디에 갖혀 있어 그럴까요?
그냥좋아서
안녕하세요, <플레인송> 읽기 시작했어요. 엘라가 어떤 이유로 어두운 방안에 누워 있었는지 잘 모르지만, "거스리가 나가자마자 엘라는 침대에서 몸을 돌려 문을 바라 보았다"라는 문장이 기억에 남아요. 왜냐면, 제가 잘 그러거든요 ㅎㅎ
저는 스스로 다면체 같다 생각합니다. 어느 방향에서 조명을 비추냐에 따라 너무도 달라 보이고 그림자의 방향도 모양도 제각각입니다. 심장이 아니라 마음이라는 장기도 물리적으로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호르몬과 허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고 마음을 건드리는 것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정용준
안녕하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셨나요?
"아이들은 침대로 다갔다. 여자는 얼굴에서 팔을 내리고 두 아이를 차례로 바라보았다.
어슴푸레한 빛 속에서 아이들의 젖은 머리카락은 아주 검게 보였고 파란 눈도 거의 까만 빛을 띠었다.
아이들은 침대 곁에 서서 엄마를 바라보았다."
저는 이 책을 한겨레출판에서 출간된 버전으로 먼저 읽었고
이번에 문학동네에서 새로 출간된 책으로 다시 읽고 있습니다.
다시 읽어도 좋고 새로운 번역이라 또 새롭네요. 앞으로 읽어가면서
종종 번역을 비교하면서 문장의 다양한 맛을 비교하고 소개하는 순서도 갖겠습니다.
Q. 아이크와 보비가 나오는 장면을 읽으면 어째서인지 긴장이 되고 뭔가 슬픈 예감을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나오는 소설 중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읽었던 소설이 있으신지요.
(저는 가장 먼저 <존재의 세가지 거짓말> 떠오르고 <자기앞의 생>도 생각납니다.
두 소설 모두 제 마음속에 영원히 살아있는 어찌 보면 실존하는 사람보다
훨씬 의미 있게 기억할 듯 합니다)
호디에
하늘이 예쁜 요즘입니다.
아이들이 나오는 소설 중에서 인상적인 책은 말씀하신 <자기앞의 생>이 저도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이어서 코맥 매카시 <로드>의 소년도 생각이 나고, 최진영 작가의 <당신 옆을 스쳐간 그 소녀의 이름은>의 소녀도 떠오릅니다. 어째 마음 한 켠이 저릿해 잔상이 남는 아이들이 더 떠오르네요. 한 아이는 희망으로, 한 아이는 아픔이라는 단어로 기억 저장되어 있습니다. 앨리 스미스의 <가을>도 기억이 나는데요, 참 따뜻하고 좋았더랬습니다.
<플레인송>은 내일부터 읽을 듯 합니다.
바람ㅎㅈ
책을 이제서야 입수(?)하여서 뒤늦게 참여합니다. 작가님께서 매일 질문까지 올려주실 줄 몰랐네요. 더불어 많은 분들이 다양한 책들을 소개해 주셔서 읽을 목록이 하염없이 늘어날 듯 합니다. 세가지 밀린 질문에 대해 같이 답해봅니다.
1) 평범한 삶을 담은 소설
: 제일 처음 <그 겨울의 일주일>이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치키(그 겨울…)나 스토너나 올리브나 에이제이(섬에 있는 서점) 같은 사람들이 제게는 모두 평범하게 느껴지지 않는게 문제입니다. 캐릭터를 너무 잘 살려놔 그들만의 개성과 시각이 독특하게 느껴지거든요. (평범한 삶에 둘러싸인 비범한 인물?) 혹시 배경이 외국이라 그런걸까 싶은데 한국 작품을 읽어도 ‘평범’이란 단어에 딱 들어맞는 소설은 잘 모르겠어요. 쓰다보니 생각났는데 공선옥 선생님의 <명랑한 밤길>을 인상깊게 읽은 기억이 납니다. 명랑하려고 하지만 적당히 아픔을 품고 있는게 평범한(겉으로 보기엔) 삶이라면요. 그리고 에이제이의 말을 빌자면 소설의 묘는 단편이죠.
2) 내면과 취향을 기반으로 나는 누군가
: 실제로도 심리적으로도 취향에 있어서도 ‘길을 잘 잃는’ 사람입니다. ‘잘’이란 말을 풀어보면, 자꾸 잃기도 하고, 결과적으로 좋은 방향으로 간다는 뜻도 되겠네요. 프로필에도 적어논 듯 한데, 책에서는 더 다양한 길들을 맛보려고 헤매고 있습니다. 그믐의 이 자리까지 흘러 온 원동력이기도 하겠고요.
3) 아이가 등장하는 책
: 아직 <플레인송>은 제목 뜻 설명하는 장 밖에 못읽었지만 아이들도 한 몫을 담당하는 소설임을 암시해주셔서 흥미가 더 생깁니다. 제가 성장소설을 좋아하는데 주인공들이 대부분 아이나 청소년이라서 인지도 모르겠네요. 추천하는 소설은 유모토 가즈미의 <여름이 준 선물>입니다. 초등학생 셋이 죽음을 관찰하며 살아야 할 이유를 발견하는 내용이예요. 아이들답게 순수하면서도 꿈의 씨앗을 찾아내는 모습이 인상적인 소설입니다.
🔖 오래 전 내가 더 어렸을 때, 죽음이란 숨을 쉬지 않는 것이라고 가르쳐 준 아저씨가 있었다. 그 후 오랫동안 나는 그렇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틀렸다. 살아 있는 것은 단지 숨을 쉬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절대로 아니다. (p.124)
‘Frends’(원제: 여름의 뜰)란 제목으로 영화화도 됐다는데 동명 씨트콤 때문에 찾기가 어렵네요.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제발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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