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증정] <자아폭발>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4기

D-29
프리모 레비의 "이것이 인간인가?" ,"주기율표"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아우슈비츠 생존 화학자로 알고 있는데 책의 내용을 읽어 보면서 페이지를 넘기기가 어려운 내용도 있지만 전쟁에 대해서 그리고 그 과정에서 생존한 사람들이 경험한 참혹함과 비극 그리고 전쟁 이면의 것들을 생각할 수 있는 책이었어요
미국의 독립선언문과 프랑스 대혁명이 아메리카 원주민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 처음 안 사실이라 무척 신기했다. 예전 서부영화에서는 인디언을 백인이 인도해야 할 민족같은 느낌으로 표현했던 것 같은데 실은 역사적으로는 이와 반대였다는 것이다. 예전에 무시되었던 원주민들의 역사와 문화와 다시 재조명되는 연구가 앞으로도 많이 진행되길 바란다. 그래서 그들을 통해 오늘날 우리 세계의 문제를 풀어나갈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얼마 전에 '나쁜 책(김유태 저)'에서 발견한 책인데, 세계 2차 대전 때 일어난 난징대학살에 관한 기록이라고 합니다. 원제는 '난징의 강간' 제목부터 너무나 끔찍하죠? 작가는 이 책을 쓰고, 엄청난 비난과 찬사를 동시에 받다가 우울증으로 자살을 했다고 하네요. 일본 극우 단체한테 암살 위협까지 받아 신변 보호까지 받아야 했고요. 하지만, 자살의 이유는 단순히 비난과 살해 위협이 때문만이 아니라, 본인이 책을 쓰면서 간접 트라우마를 겪은 게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도 나쁜 책으로만 수박 겉핥기 식으로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읽기 너무 괴로운 내용이었습니다. 지금은 살 수 없는 책인 거 같지만, 도서관에서라도 빌려 꼭 읽어 보려고요.
역사는 누구의 편에 서는가 - 난징대학살, 그 야만적 진실의 기록가장 참혹했지만 역사에 묻혀버린 난징대학살, 그 진실의 기록. 숨겨졌던 역사의 진실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역사를 기억하는 방식과 정당성에 대해서까지 이야기하고 있는 이 책에서 저자는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진실을 바탕으로 경각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 11,12,13,14 장 ■■■■ ● 함께 읽기 기간 : 4월 24일(수)~ 27일(토) 11 신과 종교의 탄생 12 육체로부터의 분리 13 시간의 자각 14 자연의 종말 이 책의 원제는 ‘the fall’이고 책에서는 ‘타락’으로 번역이 되었습니다. ‘자아 폭발’만큼이나 자주 등장하는 단어로 책은 크게 3개의 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다가올 4일 동안 우리는 2부인 <타락의 심리학>을 마무리 짓게 됩니다. 완독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함께 격려하며 나아가 봅시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D-1. 11~14 장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어느 대목이었나요?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어떤 것이었나요? 인상 깊게 읽은 문장은 문장 수집 기능을 이용해 공유해주셔도 좋습니다.
인간에게는 높은 존재가 자신을 보살피며 그들의 삶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려는 욕구가 있으며, 그 믿음의 비합리성을 무시하려는 욕구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47,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영화 아바타가 생각나요. 타락하지 않은 자연과 함께하는 종족,종교적인 것도 인격화 된 신이 아닌 어떤 큰 대자연의 영혼 이잖아요. 그리고 그 행성을 침범하는 인간은 타락한 종족처럼 육체와 멘탈을 따로 분리해 아바타에 들어가 아바타로 그 타락하지 않은 종족을 파멸시키려는 행위들을 하는 영화의 장면들 줄거리들이 이 책을 읽을수록 생각나네요. 아바타 감독은 혹시 이 책도 읽었을까요~?^^
오 아바타..!! 정말 그러네요. (๑╹o╹)φ
자아 폭발이 낳은 지적이고 실용적인 능력 - 그리고 현대문명의 발달을 이끌어낸 능력-은 선형 시간관과 상당히 연계되어 있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92,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과거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기 때문에 더 많은 기록을 남기고, 남기기 위해서 노력했다는 점이 매우 충격적이었습니다. 지금 사회는 자기계발을 하면서 더 나아지기 위해서 기록을 하며 생존해나가지만, 그것이 현재의 시간을 살아가는데 소외시킬 수도 있다는 점이 너무나도 제가 가지고 있던 긍정적인 부분이랑 달라서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과거를 보고 미래를 계획하면서도 현재와는 거리 가 먼 주의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정말 기억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자아폭발은 마음과 육체가 분열되는 것의 원인이 되었다. 그리고 육체가 자아로부터 분리되자마자 충돌이 일어난 것은 필연적이었다. 자아는 육체를 '다른 것' 뿐만이 아니라, 열등한 무엇으로 여겼다. 타락 이후의 인간들에게 육체는 본능인 반면, 자아는 영혼 혹은 마음이었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 281,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그러나 일반적으로 자아폭발과 함께 선형 시간 인식은 문제점들을 초래했다. 시간이 지나간다는 생각이 우리를 압박한다는 것 그리고 현재가 쏜살같이 흘러가며 쇠퇴와 죽음은 필연적이라는 우울한 인식이다. 살아 있는 것은 순간이라는 인식은 타락 이후 시대를 특징짓는 염세적이고 비관주의적 분위기의 한 측면이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 293,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과거는 단지 기억이며, 미래는 단지 기대일 뿐이다. 둘 다 현재의 사실들이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89,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그러나 선형 시간 인식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문제는 아마도 우리가 삶의 현재 시제의 사실로부터 소외된다는 점일 것 이다. 우리가 너무 많은 시간을 미래와 과거에 대한 생각에 몰두 하며 보낸다는 사실은 우리가 현재를 충분히 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정한 순간에 우리가 처한 상황이나 그 상황에서 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과거의 어느 순간에 하던 일들(또는 처했던 상황) 또는 미래에 하려고 계획하는 일들에 대해 생각한다. 현재는 우리가 가진 유일한 사실이다. 우리는 오직 현재에만 살 수 있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294.p ,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중요한 내용은 과거와 미래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존재하는 것은 오로지 현재뿐이다. (…) 성 아우구스투스가 말했듯이 "과거는 단지 기억이며, 미래는 단지 기대일 뿐이다. 둘 다 현재의 사실들이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89,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타락한 인간들은 부분적으로 이 영혼의 힘에 대한 인식을 상실한 데 대반 반응으로 신이 필요했다. 이제 세상은 차갑고, 낯설고, 심지어 적대적인 장소였으며 실존주의 철학의 용어를 사용한다면, 사람들의 삶은 ‘부조리하고’ 불필요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신들의 개념은 이 문제에 대처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세상을 좀 더 온유하고 덜 무질서한 장소로 보이게 하려는 방법이었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60,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더 중요한 것은 신들은 자아폭발이 만들어낸 분리와 불완전함의 인식에 대한 반응이라는 것이다. 신들이 항상 존재하며, 그들을 보살핀다는 믿음은 타락한 인간의 고립감에 대한 하나의 방어기제였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61,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영혼의 힘에 대한 인식을 상실하면서 이 모든 것이 변했다. 종교는 일종의 취미가 되었다. 사람들이 일상적인 매일매일의 활동에 추가해 실행하는 것이며, 특정 시간에 특정 장소에서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며 수행해야 하는 것이 되었다. 먹는 것, 춤추는 것, 노래하는 것 등은 더 이상 종교적인 활동이 아니었다. 이제 종교는 단지 사람들이 기도하며 보내는 특별한 시간, 사람들이 수행하는 의식 그리고 사원을 방문하는 일을 의미한다. 신과의 교감은 단지 특별한 정해진 장소에서만 가능햇다. 마치 신은 이제는 일상에서는 사라진, 만나기 어려운 저명인사가 된 것 같았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63,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일반적으로 자아폭발과 함께 선형 시간 인식은 문제점들을 초래했다. (중략) 시간이 지나간다는 생각이 우리를 압박한다는 것 그리고 현재가 쏜살같이 흘러가며 쇠퇴와 죽음은 필연적이라는 우울한 인식이다. 살아 있는 것은 순간이라는 인식은 타락 이후 시대를 특징짓는 염세적이고 비관주의적 분위기의 한 측면이다. 19세기 낭만주의적 시인들과 20세기 실존주의 철학자들에 이르기까지, 타락한 문화들의 시인과 철학자들은 끊임없이 세상만사가 덧없음을 한탄했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p293,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블레즈 파스칼이 말한 대로 “우리는 너무 어리석어서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시간 속에서 방황한다. 그리고 단 하나뿐인데도 그 하나뿐인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존재하지 않는 시간에 대해 꿈꾸는 것은 매우 덧없는 일이며 존재하는 유일한 시간은 맹목적으로 달아난다. 그래서 우리는 결코 실제로 살지 않으며, 단지 살기를 희망할 뿐이다.”
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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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금, 그믐,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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