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전체 인구의 1/4가 사망했다는 감자 기근.. 아직 14장까지 못 읽었는데 얼른 읽어보고 싶군요 ...
[책증정] 《저주받은 미술관》을 함께 읽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D-29
peaceful
borumis
저 그런데 제 책만 이런건지 14장의 대니얼 맥도널드 그림이 왜이렇게 흐릿한 걸까요?
빨간리본
제 책도 그래요... 아무래도 해상도가 낮아서 그런 건 아닐지...
borumis
아 그렇군요 제 책만 그런 줄;
마케터J
워터게이트님, 이번엔 1~6장 읽고 답하기 였는데요! 다음에 1~6장 사이에 작품 공유해 주세요 :)
14장 아이랜드 감자 기근을 주제로 한 챕터에 <전쟁예찬>이 인상 깊으셨군요. 진짜 책을 훑어보다가도 해골 가득 쌓여있는 모습은 그냥 지나갈 수 없을 것 같아요. 전쟁이 한창이던 시기에 화가들이 그 모습을 기록하기 위해 그림을 그리는 상황을 상상하니 정말 대단하단 말뿐이 안 나옵니다.
워터게이트
에고 제가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써서 실수를 했군요..! 곧 1~6장 부분에 대해서 다시 답해보겠습니다~
마케터J
워터게이트님의 답변 기대하겠습니다. 1~6장도 재미있게 읽어보세요 :)
peaceful
저는 아무래도 3장 고대의 천재지변에 베수비오 화산을 주제로 그린 카를 파블로비치 브률로프에 <폼페이 최후의 날>만한 작품이 있을까 싶어요~ 천재지변 중에서도 엄청난 재난인 화산..을 그리기 위해 위해 몇 번씩 현지에 방문했을 뿐 아니라 엄청난 자료 수집과 연구가 있었을까요.. 단지 화산? 그냥 상상만으로도 끔찍한데..
그림만 보아도 그 당시 얼마나 혼비백산이었는지 얼마나 공포스러웠는지 느낄 수 있더라고요.. 폼페이 사망자 수는 2천명.. 화산 규모에 비해 희생자가 적은.. 화산이 시작되자 대다수의 사람들이 탈출했다는 걸 보고 그래도 정말 다행이었네 라고 생각하며 한숨 돌리는 제 모습도 볼 수 있었어 요..(ㅠㅠ)
peaceful
화산 분화로 인하여 흔적도 없이 사라진 폼페이. 고대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 한 천재지변은 화가들의 마음을 뒤흔들었고, 그 전설과 함께 현재까지도 명화로 남아 있다.
『저주받은 미술관 - 그림으로 보는 재앙의 역사』 p.45 3장 고대의 천재지변 , 나카노 교코 지음, 이희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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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rumis
질문 1)에서 저는 직업 때문에 실은 신종인플루엔자 때 밤늦게까지 유전자 추출해서 검사 돌리고 그 후에 메르스와 코로나로도 한창 감염관리실 업무로 혹사당해서;;; 이 책 외에 다른 책에서도 전염병과 관련된 미술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정말 저주(?)까진 아니어도 감염병은 인간의 대재앙 중 하나죠.
그런데 예전부터 느낀 게 감염병이 신의 벌같이 취급받았지만 코로나든 흑사병이든 인플루엔자든 대부분의 감염병들이 실은 인간이 동물들의 세계 즉 자연을 침범해서 계속 생기고 돌고 도는 것이기 때문에 인재로 볼 수도 있는데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 반성하기 보다는 신 같은 존재에 귀인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실은 홍수 등도 이전에는 몰라도 요즘은 지구 온난화에 의한 영향도 크거든요. 어찌 보면 저주나 신벌이 아닌 인간 스스로 자업자득이라는 생각이 요즘 듭니다.
peaceful
<폼페이 최후의 날> 작품을 보고 2014년에 개봉한 영화 <폼페이 : 최후의 날>가 궁금해졌어요ㅎㅎ 주말에 볼 꺼랍니다 ㅎㅎ 그리고 이번달에 시간되면 5/6까지 더현대에서 전시하는 <품페이 유물전 - 그대, 그곳에 있었다> 도 보고싶어졌어요~~
borumis
앗 좋은 전시회 소식이네요. 저도 가보고 싶어집니다.
바나나
어머나 저랑 같은 생각하셨네요. 폼페이 유물전 끝나기 전에 서울갈수 있을까 타진하고 있었어요.
borumis
앗 5/6 까지네요. 시간이 많이 남은 줄 알았더니.. 벌써 4월;;
바나나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냥 흘려들었던 전시인데 책읽고나니 급 가고 싶어졌고, 지방민은 주말밖에 시간이 없고 엉엉 마음이 바빠졌어요.
마케터J
지방에 사는 분들은 마음이 더 급할 것 같아요. 일정 잘 체크하셔서 꼭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
마케터J
그쵸. 시간이 엄청 빠르게 흘러가네요. 이번 달엔 봐야 할 것 같아요..! 벚꽃 구경하다 보면 또 5월 될 것 같은데...
borumis
질문 2) 브뤼헬의 '죽음의 승리'는 거대한 파노라마 뷰로 인간 세상의 온갖 만상을 다소 기괴하고 끔찍하지만 또한 해학도 동시에 담은 동시대의 히레오니무스 보쉬의 '세속적 쾌락의 정원'과 비슷한 느낌이죠. 둘다 필립 2세가 좋아하던 작품이었고 결국 프라도 미술관에 나란히 걸려 있다고 합니다. 왕이든 귀부인이든 어머니든 아기든 군인이든 성직자든 십자가에 기도하는 이든 가리지 않고 모든 것을 정복하고 허무하게 만드는 죽음은 흑사병의 창궐과 함께 온 세상을 뒤덮고 화폭을 가득 메웁니다. 하지만 아마 흑사병 뿐만 아니라 그 당시 시대배경을 생각해보면 30년 전쟁 등 종교 전쟁 등에 의한 희생도 장난 아니었을텐데요. 그래서 그런지 성직자들, 전쟁 등에 대한 묘사들도 가득합니다. 흑사병만큼 무덤을 포화 상태로 만든 종교전쟁에서 브뤼헬은 신교 측이었을텐데 이 작품을 나중에 구교 스페인왕이 가져간 것도 아이러니군요. 나카노 교코는 흑사병에 집중해서 이쪽은 별로 설명이 없네요.
왕의 옆에서 모래시계를 들고 있는 해골이나 해골 마차 밑에 기어가고 있는 실패를 감는 여인 (운명의 3자매 아트로포스를 상징하는 듯) 등 결국 인간의 권위는 물론이고 운명 마저 죽음 앞에서는 쓰러질 수 밖에 없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른쪽 구석에서는 그런 난리법석에도 자기들만의 세상에 빠져 있는 두 연인들 (그러나 그 바로 뒤에서 장송곡을 연주하는 듯한 해골)을 통해 어리석은 인간들을 비웃는 듯합니다.
선택 2) 아무래도 흑사병의 이런 모습을 보면 지오바니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이 생각나는데요. 끔찍하게 시체가 쌓여가는 와중에도 도피하는 듯이 웃기고 신기한 야설들을 열흘동안 이야기한 이 책은 danse macabre처럼 너무 끔찍하고 처참한 죽음의 향연 속에서도 뭔가 춤출 수 밖에 없고 이야기하며 웃을 수 밖에 없는 인간성을 보여준 것 같아서 전 이 희망을 전혀 보여주지 않지만 그럼에도 웃을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이 작품을 좋아합니다. 마치 where is Waldo같이 디테일을 하나하나 찾아 보는 재미도 있구요. 하지만 아쉬운 게 그런 큰 작품들의 중앙은 책장 사이에 끼어서 보기가 힘들더라구요.
그리고 이 작품이 책 프롤로그의 제목이자 책 줄거리에서 작품의 상세한 디테일까지 묘사된 아주 유명한 작품이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아직 한국에는 그 길이 때문인지 번역이 안 되었습니다. 거의 1000페이지 가까운 두께거든요. Don Delillo의 'Underworld'의 프롤로그에서 주인공은 소련의 핵폭탄 실험에 대한 기사와 뉴욕 자이안츠의 역사적으로 유명한 홈런에 대한 기사를 동시에 보고 이 브뤼헬 작품을 라이프 잡지에서 보게 됩니다. 끔찍하고 이해할 수 없는 그림인데도 눈을 뗄 수 없던 주인공은 아기 얼굴을 먹고 있는 개나 여인을 겁탈하는 듯한 해골 등 자세하게 그림을 살펴보는 데요. 이렇게 당장 온 세상을 죽음으로 몰아갈 수 있는 핵폭탄의 위협 속에서도 부질없는 야구 경기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겹쳐지면서 결국 이 세상은 여전히 브뤼헬이 작품에서 비웃던 인생의 끔찍한 허무함을 주인공은 새삼스럽게 느끼고 이 작품 전체에 이 작품의 의미에 대해 곱씹게 됩니다. 이 작품은 퓰리처상, National Book Award 등 수많은 문학상을 받았지만 이 두께 때문에 한국에 번역될 잘 모르겠지만 추천합니다.
두 개 다 벽돌책을 추천했는데 흑사병과 관련된 좀 더 짧은 책 두 권,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와 토마스 만의 '베니스의 죽음'(실은 이건 7장과도 관련 있군요)도 추천합니다.
바나나
1. 3장 고대의 천재지변 편이 인상적입니다. 고대라고 하면 역사인지 신화인지 모호한 이벤트들 사이에서 특히 폼페이의 베수비오 화산폭발은 여러 문학작품의 모티브로 등장하고 있어서 비교적 현실감 있게 다가오는 주제였어요.
2. 카를 파블로비치 브률로프의 <폼페이의 최후의 날> 그림이 인상깊어요. 소플리니우스가 남긴 사료를 토대로 그린 그림이라는 설명을 읽으면서 그림속의 인물의 표정을 좀 하나하나 자세히 보고 싶은데 그림의 크기가 작아서 그부분이 좀 아쉽습니다.
마케터J
책으로 작품을 살펴보는 것에 대한 한계가 있죠. 저도 이번 책을 읽어보면서 왜 사람들이 직접 작품을 보러가는지 이해할 수 있었어요. 자세히 보고 싶은 그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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