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4.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D-29
아직 여기까지 안 읽어서 “독배”를 만나진 못했는데, 써주신 댓글을보니 1970년대 가이아나 공화국에서 벌어졌던 인민사원 자살사건 이야기에서 나온 그 kool-aid인가 보네요. 작년에 그 사건을 패러디한 시라이 도모유키의 <명탐정의 제물> 읽으면서 인민사원 사건 열심히 팠던 (?) 기억이 나네요 ^^ 그 마지막 부분 포함해서 이 사건이 워낙 유명해서 여러 차례 패러디되고 대중 문화 안에서 재탄생 됬더라고요.
명탐정의 제물 - 인민교회 살인사건2014년 《인간의 얼굴은 먹기 힘들다》로 데뷔한 이래 기성 작가들의 극찬을 받으며 ‘추리작가들의 추리작가’라 불린 시라이 도모유키가 8년차에 발표한 야심작이다. 소설의 무대 역시 일본과 미국, 남아메리카의 가이아나 공화국을 넘나들며 스케일을 넓혔다.
@소피아 님, 미스터리 좋아하시는 줄은 알았지만, 이제 보니 하드한 미스터리 마니아시군요. :)
이 정도가 하드한 거였나요? 시라이 도모유키는 <명탐정의 창자> 읽고 손절했습니다. 이젠 안녕~
흐음 <인간의 얼굴은 먹기 힘들다>나 <명탐정의 창자>....;; 제목부터 하드해보입니다! 소피아님도 안 읽는 분야가 없으신 듯..!
오 맞아요! Jonestown, Guyana의 Peoples Temple movement. 이걸 인민사원 자살사건이라고 하는군요. 정치적으로 오바마 쿨에이드니 트럼프 쿨에이드니 어떤 맹신적인 추종을 비하적으로 많이 쓰이는 듯해요.
저 컬트 이야기 약간 좋아해서, 인민사원 사건 포함해서 나온 이 책 구매하려고 대기 중입니다. ㅎ
컬트 - 세상을 경악시킨 집단 광기의 역사왜 사람들은 컬트에 빠져들까? 그 내부에서는 실제로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걸까? 컬트 지도자와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도대체 무엇이 들어 있을까? 총다운로드 수 5500만 건을 기록한 미국의 인기 팟캐스트를 토대로 한 이 책은 20세기 이후 세상을 경악하게 한 집단 광기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borumis 님, 좋은 의견과 정보 주시면서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저요!!! 1) 다음세대와 소통하는 일이 갈수록 어렵다고 느낍니다 2) 다음세대 교육에 관심이 있습니다 3) 편가르기, 쪼그라드는 사회운동에 진저리가 납니다 4) 허영적 PC (내모습? )이 절대기준이 되지만 내적 분열로 찝찝합니다. 책 준비되었습니다! 설마 신청이 마감된건 아니죠?? ㅎㅎ
신청 마감 따위는 없습니다. :)
저도 지금 바른 마음과 나쁜 교육 둘다 모임 신청했어요..ㅎㅎㅎ
화제로 지정된 대화
5월에도 벽돌 책 함께 읽기는 계속됩니다. :) 10대, 20대의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민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한 세대 전체가 너무 예민하고, 화내고, 불평만 하는 나머지 그 가운데 상당수가 일상생활에 문제가 될 지경이라면 그건 심각한 사회문제입니다. 더구나, 그 예민함이 연약함과 쌍이 된다면 그건 더욱더 문제고요. 정체성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기를 가로지르는 수많은 정체성 가운데 특정한 한 가지에 몰두하면서 섬세한 편 가르기에 몰두하면 위험합니다. 그런 정체성 지상주의는 수전 니먼이 『워크는 좌파가 아니다』(생각의힘)에서 얘기했듯이 '부족주의'의 다른 한쪽 버전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권력관계에서 약자, 특히 피해자에게 주목하고 연대하는 일은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피해자 서사가 모든 담론을 압도해서는 곤란합니다. 이런 피해자 서사가 어찌나 유행하는지 '내가 바로 피해자였다,' 이러면서 '셀럽 피해자'가 되기를 원하는 가짜가 소셜 미디어에 등장하는 지경이라면 더욱더요. 피해자 서사가 아니라 피해자 회복과 예방에 초점을 맞춰야죠. 흑인 여성 시인의 작품은 백인 남성이 번역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어서 멀쩡한 번역을 폐기 처분합니다. 어처구니없습니다. 언행과 정책은 사회 약자를 억압하는 파시스트인데 단지 (젠더나 성적 취향에서) 소수자라는 이유만으로 '세상을 바꾼 정치인'으로 추앙받는 일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도 수상합니다. 여기까지만 읽고서 고개를 끄덕이는 분도, 반감이 생기는 분도 있겠죠. 이런 양분된 반응마저도 사실 우리 시대의 병적 징후입니다. 5월에 함께 읽을 벽돌 책은 이런 사회 현상을 가로지르는 논쟁적인 책 『나쁜 교육』(프시케의숲)입니다. 저자 둘 가운데 한 명은 『바른 마음』(웅진지식하우스)으로 세계적인 인기 작가가 된 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죠. 국내에서도 『바른 마음』은 널리 읽혔습니다. 하지만, 후속작 『나쁜 교육』은 많은 독자를 만나지 못했어요. 한국 사회에서 『바른 마음』만큼 중요한 책이 『나쁜 교육』입니다. 공교롭게도 이 책을 비판하는 『꼰대들은 우리를 눈송이라고 부른다』(뿌리와이파리)도 나왔습니다. 또, 앞에서도 잠시 언급한 『워크는 좌파가 아니다』도 함께 읽을 만한 책이죠. 이런 분이 함께 읽으면 좋습니다. 다음 세대 즉 10대 20대와 소통하는 일이 갈수록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 다음 세대 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 같은 정체성을 가진 사람끼리 모였다가 그 안에서도 편 가르기를 하면서 갈수록 쪼그라드는 사회운동에 진저리가 나는 분들, '정치적 올바름(PC)'이 절대 기준이 되는데 정작 세상은 나빠지는 세태가 찝찝한 분들. 마음이 아픈 사람이 늘어나는 세상이 걱정되는 분들. 여기에다 이런 모든 얘기가 '꼰대'의 헛소리처럼 들리는 분들, (사실은 토론이 필요한 책인) 『선량한 차별주의자』(창비)가 인생 책이었던 분들도 환영합니다. 원래 변화를 위해서는 적당한 긴장과 그에 따른 불가피한 갈등은 필요한 법이죠. 우리 『나쁜 교육』을 읽으면서 즐겁게 또 치열하게 수다 떨어요. 이 벽돌 책 읽기는 5월 3일(금요일)부터 29일간 진행됩니다. https://www.gmeum.com/gather/detail/1403
진도 뒤쳐져 12장 동물 어드메쯤 읽고 있어서 허겁지겁 뒤따라가려 합니다. 그런데 이 새로운 벽돌책 공지는 어쩐지 다른 때와는 결이 다릅니다?! 앨버트 허시먼 때만 해도 엄청 상냥하게 좋다는 말 죄다 엮어서 영업하셨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래서 장맥주님이 마성의 유혹자라고.. 여기서는 약간 흥분하신 느낌? 할 말이 많으셔서 그런건지, 벽돌책 영업의 새로운 방식인지 헷갈립니다?
ㅋㅋㅋ 전 이미 영업당해서 관련 <바른 마음> 모임까지 신청했다는;;
@소피아 아, 5월 벽돌 책은 주제와 메시지 자체가 논쟁적이고, 이미 반론을 적극적으로 펴는 책까지 나온 터라서 조금 다른 식으로 소개해 봤어요. (저자가 이미 유명하기도 하고요.) 약간 매운 맛일 수 있으니 조금 각오하고 읽으시라, 이런 의도도 있었고요. :) 솔직히 말하면, 벽돌 책 읽기는 (기본적으로 제가) 즐겁게 하고 싶은 일이라서 괜히 진행 중에 스트레스 받기는 싫어서요. :)
우리가 범주화를 통해 의미를 창조하며, 재범주화를 통해 의미를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깨닫는 것은 일종의 자유를 선사한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68%,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최호영 옮김
11장 감정이 법률에 미치는 영향 "여성은 분노를 표출했다는 이유로 처벌받는다. ~ 살인죄를 지은 남편은 전형적인 남편으로서 행동한 것이지만, 살인죄를 지은 여성은 전형적인 아내처럼 행동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여성은 혐의를 벗는 경우가 드물다. "(414쪽) "사람들은 남성에게서 감정을 지각하면 으레 이것을 상황 탓으로 돌리지만, 여성에게서 감정을 지각하면 이것을 성격과 결부시킨다. 즉 그 여성은 몹쓸년이지만 그 남성은 일수가 사나울 뿐이라고 인식한다." (415쪽) "낙태법에서는 자책감과 죄책감을 언급하지만, 안도감과 행복은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여성에게 적합한 감정이 어떤 것인지를 은근히 강요한다." (416쪽)
행동은 당신의 뇌가 하는 예측, 당신의 오감이 저지르는 예측 오류, 그 밖에 내수용 감각과 수십억 개의 예측 회로와 관련된 복잡한 다단계 과정을 포함하는 다수 요인의 결과이다. 말하거나 행동할 때마다 당신은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의 예측에 영향을 미치고, 다음에는 다른 사람이 곧바로 당신의 예측에 영향을 미친다. 문화 전체가 당신이 형성하는 개념과 당신이 하는 예측에 집단으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당신의 행동에도 역할을 한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1장, 419쪽,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최호영 옮김
당신은 해로운 이데올로기를 극복할 책임을 여전히 지고 있다. 더욱 난감한 진실은 최종적으로 우리 각자가 자신의 예측에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중략> ~ 당신의 개념을 바꾸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1장, 452~ 453쪽,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최호영 옮김
우리는 으레 우리 자신에 비추어서 동물을 생각한다. 그러고는 동물은 얼마나 우리와 비슷한가, 동물은 우리 자신에 대해 무엇을 가르치는가, 어떤 점에서 동물이 우리에게 유용한가, 우리는 동물보다 얼마나 뛰어난가라고 묻곤 한다. 만약 동물을 의인화하는 것이 동물을 보호하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해도 좋다. 그러나 우리 자신의 정체성이라는 렌즈를 통해 동물을 볼 때 우리는 종종 생각지도 않은 방식으로 동물을 해칠 수 있다. 우리는 극성스럽게 달라붙는 개를 ‘너무 설치는 것으로’ 간주하여 개에게 예측 가능한 보살핌과 애정을 주어야 하는 순간에 벌을 주기도 한다. (중략)~ 우리의 도전 과제는 동물 마음을 인간 마음보다 열등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 입장에서 동물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동물 마음을 인간 마음보다 열등한 것으로 이해하는 견해는 인간 본성에 대한 고전적 견해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침팬지와 그 밖의 영장류가 인간보다 덜 진화했고 우리 자신의 축소된 버전이라는 것을 은연중에 암시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침팬지와 그 밖의 영장류는 그들이 살고 있는 생태적 적소에 적응했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2장, 497쪽 ,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최호영 옮김
신경 다양성과 관련해서 이런 책이 있네요. 나중에 한번 읽어보려고요. ^^
미쳤다는 것은 정체성이 될 수 있을까? - 광기와 인정에 대한 철학적 탐구'미쳤다는 것'을 문화와 정체성의 근거로 재발명하는 흥미진진한 철학적 탐구의 여정. 모욕과 낙인을 걷어내는 것 이상으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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