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4.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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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리디로 보다가 주석부분이 답답해서 그냥 킨들로 영어판 읽고 있어요. 덕분에 주석들 하나 하나 챙겨보고 관련 기사들이나 인테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들 더 찾아서 읽다보니 진도는 안나가는데, 읽는 재미는 훨씬 좋네요.
뇌는 이렇게 두개골 안에 갇힌 채 오로지 과거 경험의 안내만 받으면서 예측을 한다. 우리는 보통 예측이라 하면 미래에 관한 진술로 생각한다. 그러나 여기서 내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예측은 아주 미시적인 규모에서 수백만 개의 뉴런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가운데 일어난다. 이런 신경 대화를 바탕으로 당신의 뇌는 당신이 경험할 광경 소리, 냄새, 맛, 감촉의 모든 조각과 당신이 취할 모든 행동을 예상하려고 시도한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4장 느낌의 기원,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최호영 옮김
@소피아 @장맥주 님 앤드루 포터 아직 안 보신 것 같으니 @모시모시 님 잠깐 언급하신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문학동네)도 꽂아 봅니다. 아주 인상적인 소설이었어요. 연초(2024년)에 나온 『사라진 것들』은 아직 읽지 못했는데 읽어봐야겠네요.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데뷔작 하나만으로 일약 미국 단편 문학의 신성으로 떠오른 앤드루 포터. 그의 데뷔작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이 문학동네에서 출간되었다. 섬세한 문체로 깊은 울림을 이끌어내는 열 편의 단편소설이 실린 소설집으로, 단편 부문 플래너리 오코너상을 수상했다.
당신의 뇌에 있는 860억 개의 뉴런은 거대한 신경망에 연결된 채 외부 시동이 걸리기만을 기다리면서 잠자고 있지 않다. 당신의 뉴런들은 언제나 서로를 자극하고 있으며 때로는 수백만 개를 한꺼번에 자극하기도 한다.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할 경우 내인성 뇌 활동이라고 불리는 이 막대한 양의 다단계 자극활동은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가지 계속된다. 이 활동은 외부 세계에 의해 촉발된 반응과는 전혀 다르다. 이것은 오히려 외부 촉매가 필요 없는 과정인 호흡에 더 가깝다. 뇌의 내인성 활동은 마구잡이로 일어나지 않는다. 이것은 일관되게 함께 점화하는 뉴런 집합들에 의해 구조화되어 있는데, 이런 집합을 가리켜 내인성 신경망이라고 부른다. 이 신경망의 작동 방식은 스포츠팀과도 닮았다. 많은 선수가 한 팀에 속해 있지만, 특정 순간에는 일부 선수만 게임을 뛰고 나머지는 벤치에 앉아 있다가 필요하면 잽싸게 뛰어나갈 채비를 갖추고 있다. 마찬가지로 내인성 신경망에는 가용 뉴런들이 다수 있지만, 신경망이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할 때마다 다른 집단의 뉴런들이 동시에 점화하여 팀에서 필요한 모든 포지션을 맡는다. 이런 행동은 변성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 신경망에 속한 상이한 뉴런 집합들이 동일한 기본 기능을 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년 동안 신경과학이 거둔 위대한 발견 중의 하나가 바로 내인성 신경망이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p.127-128 ch.4 느낌의 기원,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최호영 옮김
4장 느낌의 기원 "깨어 있는 매순간 당신의 뇌는 당신의 감각에 의미를 부여한다. 이때 일부 감각은 내수용 감각이며, 여기에 부여된 의미가 감정 사례가 될 수 있다." (142쪽) "당신이 느끼는 모든 것은 당신의 지식과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수행된 예측에 기초한다. 당신은 진실로 당신 경험의 설계자다. 믿는 것이 곧 느끼는 것이다."(161쪽) "당신의 느낌에 따라 당신이 보고 듣는 것이 바뀐다. 외부 세계보다 이 순간의 내수용이 당신의 지각과 행동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163쪽)
마지막 문장은 느낀 것을 본다는 뜻이 될까요. "아는 만큼 보인다"를 응용해서 ㅎ
신체 예산 관리 부위에서 산출된 예측이 다른 모든 신경망을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면, 합리적 경제인 모형은 생물학적 오류에 기초한 셈이다. 당신의 뇌가 내수용 예측을 바탕으로 돌아간다면, 당신은 결코 합리적 행위자가 될 수 없다. (중략) 제프 메드릭에 따르면 경제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몇몇 견해 때문에 일련의 금융 위기가 촉발되었고 이것이 대규모 경기 침체로 이어졌다. 이런 근본적 견해들에 공통된 주제는 규제를 받지 않는 한 자유 시장 경제가 잘 돌아갈 것이라는 가정이다. (중략) 나는 지난 50년 동안 수많은 실험 연구를 발표하면서 사람들이 합리적 행위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 왔다. 당신은 합리적 사고를 통해 감정을 극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당신의 신체 예산 상태가 모든 사고와 지각의 기초이며 내수용과 정동이 당신의 매순간에 개입하기 때문이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4장, 165~166쪽 ,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최호영 옮김
저는 병원 수술 일정이 있었어서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조영주 아, 쾌차하신 거겠죠? 환영합니다. 주말에 4장까지 천천히 따라오세요.
이제 괜찮으신거죠? 얼른 나으시길 바래요.
저도 며칠 전부터 시작했어요. 오늘 4장까지 따라갑니다.
@개와고양이 네, 환영합니다! "아는 만큼 느낀다!"
P.17
4장의 ‘운전석에 앉아 있는 것은 정동이고, 합리성은 승객이다’라는 대목에서 도덕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의 『바른 마음』이 떠오릅니다. 하이트는 여기서 도덕적 판단에 대해 직관이 코끼리이며, 이성은 기수라고 하지요. 기수는 그저 코끼리 위에 올라타 코끼리가 가는 대로 갈 뿐이지만 자기가 코끼리를 조종하고 있다고 착각합니다. 실제로는 이성은 직관이 내린 결론을 끊임없이 합리화할 뿐이라고요.
바른 마음 - 나의 옳음과 그들의 옳음은 왜 다른가현재 영미권의 가장 ‘핫’한 사회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는 이 책 《바른 마음》을 통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의 근원에 놓인 ‘바른 마음’을 발견한다. 하이트는 직접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고 “우리는 무엇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그 이유를 밝혔다.
그렇죠. 이제 이 아이디어는 여러 증거를 통해서 뒷받침되는 것으로 보여요. 사실, 그렇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죠. 특히 저자는 사법 체계에 아주 강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허기진 상태인지 아닌지(점심 전후)에 따라서 가석방 심사 결과가 달라지는 정도가 또렷하게 보이는 상황이라면 과연 판사 혹은 그보다 훨씬 전문성이 떨어지는 배심원에게 판결을 맡기는 게 맞는가, 이런 고민이죠.
과학이 발전하니까 처음에는 인간이 우주의 중심에서 밀려나더니, 그 다음에는 만물의 영장 자리에서 밀려나고, 의식의 주인 자리에서도 밀려나고, 이제는 자기 감정의 주인 자리에서조차 밀려나나 보네요. 이거 어디까지 떨어질지... ^^
대안은 역시 AI일까요? AI를 잘 훈련시켜서 일차로 판결을 내리고 판사나 배심원이 나중에 허가하는 건 어떨지
아니면 배심원들은 무조건 평결 전에 햄버거를 하나씩 먹어야 한다는 규정을 도입하거나... ^^;;;
금강산이 아니라 재판도 식후경이란 규정을..;;
제가 저 “배고픈 판사 연구”를 다른 책에서도 본 것 같거든요? 그래서 궁금해졌어요. 유명한 한 연구를 여기저기서 인용하고 있는 건지 아니면, 비슷한 연구가 여러 건 나와서 데이터가 쌓인 건지. 만약 후자라면 당장 현실적인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 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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