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디언 모집] 같이 제발트의 『아우스터리츠』를 읽습니다.

D-29
그렇게 본다면 시간의 강변이란 무엇일까요? 유동적이고 상당히 무겁고 투명한 물의 특성에 상응하는 시간의 특성이란 무엇인가요? 시간 속으로 잠기는 사물들은 시간에 의해 한 번도 건드려지지 않은 다른 사물들과 어떤 차이가 날까요? 빛의 시간과 어둠의 시간이 동일한 원 속에서 나타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왜 시간은 한 곳에서 영원히 정지하거나 점차적으로 사라지고, 다른 장소에서는 곤두박질을 치나요? 우리는 시간이 수백 년 혹은 수천 년 동안 일치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는 없을까요, 라고 아우스터리츠는 말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지구상의 많은 곳은 시간보다는 기후 상황에 의해 지배받고, 그와 더불어 수량화할 수 없는, 직선적인 균등을 알지 못하고 항상 진전하는 것이 아니라 소용돌이 속에서 움직이고 정체와 돌연한 흐름에 의해 결정되며, 지속적으로 변하는 형태로 되돌아와서 어디로 향하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는 크기에 의해 발전하는 것은 아닐까요? ⏤『아우스터리츠』 (113-114쪽)
지난 주에 곤란한 일을 겪느라, 오늘, 지금에서야 제발트의 작품을 펼쳤답니다. 지난 번에 들어왔을 때 제임스 우드의 책을 인용하신 부분을 보고 이 책을 책장에서 꺼내려고 했는데 어디 있는지 못 찾았어요. 오늘 시간을 내서 살피다가 드디어 찾았습니다! 오래 전에 읽었는데, 그때 본문에 서술된 제발트에 관한 부분을 아마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모양입니다. 지금 다시 살펴보니, 이 '화자의 불확신성'에 대해 오래 전에 제임스 우드의 책을 읽던 시기에 몰랐던 것들을 지금은 아주 조금 알게 된 기분이 드네요. 아마 이 책을 읽은 이후에 가즈오 이시구로와 파트릭 모디아노의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등을 읽었기 때문에, 지금 경험하는 제발트의 불확실한 1인칭 서술자에 대한 신념을 알아듣게 된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부터 부지런히 읽으면서, 기억에 담아두고 싶은 문장들을 발견하면 여기에 기록을 남기러 오겠습니다.
파트릭 모디아노는 제가 잘 몰라서 뭐라고 말하기가 어렵네요. 읽어볼게요. 가즈오 이시구로 참 좋죠··· 개인적으로 '녹턴'이라는 단편집을 애정하면서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아, 3차 시기를 9/30-10/9일로 잡아놓았는데 모임 정보를 확인하니 10월 6일에서 10월 7일로 넘어가는 자정에 마감이 되네요!
[#2차 시기: 117-220P] 읽으면서 자주 책을 내려놓고 이런저런 메모를 했어요. 만일 기존 역사가 전승자이자 영웅의 기록이라면, 아우스터리츠의 강박적일 정도로 쇄말한 기억력은 '기존 역사'라는 촘촘한 거름망이 받아내지 못하고 흘려보낸 어떤 이야기들의 여과물처럼 읽힙니다. 저는 185-187쪽에서 나치 집권 시절을 살았던 막시밀리안의 얘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조금 길게 인용해봅니다. "그럼에도 막시밀리안은 독일 국민이 다른 사람에 의해 불행으로 내몰렸다고는 결코 생각하지 않았다고 베라는 말했어요, 라고 아우스터리츠는 말을 이어 갔다. 오히려 그의 생각으로는 그것은 바닥에서부터 저절로, 모든 개별적인 소망으로부터, 가족들 사이에 품고 있는 감정으로부터 매우 변태적인 형태로 새롭게 생겨났으며, 이후에는 막시밀리안이 예외 없이 미친 사람이나 게으름뱅이라고 믿었던 나치 위인들을 자신의 내적 변화의 상징적 대변자로 내세웠다고 말했단다. 막시밀리안은 한번은 1933년 초여름에 테플리츠에서의 노동 조합 집회 후 에르츠 산맥 쪽으로 얼마간 들어갔을 때 그곳의 한 음식점 정원에서 몇몇 소풍객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독일 지역 한 마을에서 갖가지 쇼핑을 했으며, 무엇보다 라즈베리 색깔의 설탕 덩어리를 부어서 만든 실제로 혀에서 녹는 하켄크로이츠 모양의 새로 나온 사탕을 샀다고 말하더라고 한 것을 베라는 기억하고 있었다고 아우스터리츠는 말했다. 이런 나치스 군것질거리를 볼 때 독일인들이 중공업에서부터 그처럼 몰취향적인 것을 만들어 내는 데에 이르기까지 자신들의 모든 생산 방식울 새로 조직했고, 그것도 윗사람들이 그들에게 마련해 주어서가 아니라 각자가 자신의 자리에서 민족의 부흥에 대한 열광에서 그렇게 한다는 것이 그에게는 순간적으로 분명해졌다고 막시밀리안은 말했지. (···) 그와 비슷하게 막시밀리안은 후에 뮌헨의 한 영화관에서 본 대규모 제국 의회 영화에 대해서도 거듭 이야기했는데, 그 영화는 독일인들이 극복하지 못한 자신들의 굴욕감에서 세계를 구원하기 위해 선택된 민족이라는 생각을 스스로에게 발전시켰다는 의구심을 강화했다는 것이지요. 경외심에 사로잡힌 관중들은 총통의 비행기가 구름산을 지나 차츰 땅으로 하강하는 것을 목격하는 증인이었던 것만은 아니지요."⏤185-187쪽 이 대목을 읽으며 역사적 비극을 둘러싼 몇 가지 통념들(?)에 의구심이 들었어요. 우리는 흔히 역사적 비극을 말할 때 몇몇 카리스마적 리더의 아집과 독선과 고집과 부패한 권력자들의 얘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리더들이 국가와 국민 전체를 뼛속 깊이 세뇌하면, 민초들은 그들 앞에서 고통받고 수난받으며 전쟁이나 비극으로 내몰린다는 식으로 묘사되곤 하고요. 하지만 정말 그런가? 묻게 됩니다. 권력자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들은 시대적 당대의 민중의 욕망이 집약되고 터져나간 아주 협소한 자리이자 상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용문에서도 알 수 있듯, 당대의 민중은 단순한 역사의 목격자인 것만이 아니라 오만한 위정자와 기묘한 공모관계를 맺는 것 같습니다. 영웅이 없는 시대는 시시하지만 영웅을 요구하는 시대는 부정하기까지 하다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어쩌면 우리의 정치 역사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2차 시기 마무리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3차 시기 시작하겠습니다 ~322P] 이 방의 종료일은 10월 6일에서 7일로 넘어가는 자정입니다. 그믐 동안 한 권의 책을 여러 번 읽는 경험이 참 좋네요. 이번 한주도 잘 마무리하시길😀
[#3차 시기 ~322P] 가장 인상적이었던 대목은 테레지엔슈타트에 대한 묘사였습니다. 오늘날 정신의학자로도 잘 알려져 있는 H.G.아들러가 테레지엔슈타트에 머물며 기록했던 저서를 작중 인물인 아우스터리츠가 따라 읽으며 감상을 늘어놓는 부분인데요, 259쪽부터 266쪽까지 이어지는 묘사는 단 한 문장입니다. 대체 이 장광설은 어떤 의미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찾아보니, 테레지엔슈타트라는 공간이 굉장히 특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테레지엔슈타트는 게토 수용소로서 문화예술인, 유명인, 지식인을 포함한 상류층 인사들이 모인 독특한 수용소였습니다. 당시 히틀러는 나치가 유대인을 얼마나 잘 대우하는지 선전하기 위해서 1944년 8월에서 9월까지, 테레지엔슈타트를 기반으로 한 선전 다큐멘터리를 촬영할 정도였죠. 당연히 수감자들에게는 여타 수용소에 비하면 월등히 좋은 음식이나 의복이 제공되었고 카페에서는 관현악곡이 연주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철저히 연출된 이미지임이 후대에 밝혀집니다. 테레지엔슈타트에는 표면적으로는 아우슈비츠와 같은 가스실은 없었지만 나치의 허위 선전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궁극적으로 절멸의 수용소 이전에 잠시 들르는 기착지였습니다. 소설에서 아우스터리츠도 언급하듯, 테레지엔슈타트에는 정신의학자로 유명했던 아들러도 있었는데 아들로는 나치의 허위 선전 도구로서 테레지엔슈타트 이면의 잔인함을 놓쳐선 안 된다는 사실을 역설했다고 하네요. 소설에서 아우스터리츠는 후일 아들러가 자신의 수용소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에서 여러 개의 단어를 복합하여 만든 독일어 단어가 엄청나게 많이 나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 각각의 명칭과 개념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죠. 하지만 해당 단어를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언어의 맥락 속에서 배열해보려 하는 데는 실패합니다. 나치가 테레지엔슈타트 내부에서 썼던 복합어들은 분명 특정한 현실에 대응하려고 고안한 단어겠지만, 정작 그것들은 그 쓰임과 맥락을 파악할 수 없는 '철저히 기능적'이라는 점에서 잔인함을 감추고 있던 게 아닌가 합니다. 아우스터리츠는 한 단어가 현실에 대응하기는커녕 현실을 은폐하는 도구로 선전되는 것을 읽으며 아들러의 좌절을 느꼈던 게 아닌가 합니다. 이는 아들러가 허위 선전의 장소로서 테레지엔슈타트에서 직접 보고 겪은 현실을, “지극히 세부적이고 사실적인 기록”으로만 표현했다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강박적일 정도의 쇄말함은 재현이 불가능한 비극과 감당할 수 없는 기만성 앞에 선 당사자가 현실을 표현하는 수단은 아니었을까요. (성균관대학교출판부에서 출간한 이경분 저자의 '수용소와 음악'이라는 책에 보면 아주 잘 설명돼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링크: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905688&memberNo=1238044 )
[#아우스터리츠 마무리] 이로써 아우스터리츠를 모두 읽었습니다. 다음 모임은 '공중전과 문학'으로 이어집니다.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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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금, 그믐, 지금
딱히 이번이라고 뭔가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희망할 근거는 없었다.셰익스피어 시대에는 어느 여성도 셰익스피어의 비범한 재능을 갖지 못했을 거예요.횡설수설하는 사람들은 그녀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겨울에는 러시아 문학이 제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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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내셔널 갤러리 VS 메트로폴리탄
[도서 증정] 저자이자 도슨트인 유승연과 함께 읽는 <내셔널 갤러리에서 보낸 500일> [웅진지식북클럽] 1.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함께 읽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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