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아주 오랜 시간동안 이어온 복숭아 농장은 이제 빅토리아 내시의 소유지만, 그 복숭아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은 온 마을 사람들이 저마다 지분을 나누어 갖듯 갖고 있어서 충분히 배신으로 보였을 것 같아요. 하지만 땅은 팔 수 밖에 없었으리라 생각해요. 국가의 산업이라는 것은 결국 이루어지고 마는 편이 많잖아요. 마을에도 마을 사람들에게도 더 이상의 애정을 표할 수 없게 된 빅토리아의 입장에서 떠나는 것이 오히려 서로에게 조금이라도 더 아름답게 남을 수 있는 방법이었겠지요. 그 과정에서 세스에게 전해들은 진실이 조금은 마음에 걸리지만, 그렇다고 세상이, 세월이 돌이켜지는 게 아니니까, 그의 상황과 사정이 무엇이든 빅토리아는 최선의 선택을 기발하게 해결한 것으로도 "충분히 옳다"고 하겠습니다.
[그믐북클럽] 13. <흐르는 강물처럼> 읽고 사랑해요
D-29
매일그대와
달여인
3-1
빅토리아가 파오니아라는 새로운 곳에 정착하여 내시 복숭아 재배를 성공시킨 일이 큰 이야기입니다만, 저에겐 베이비 블루와 작별했던 곳, 바위 위에 돌멩이 놓아 올린 행위가 20년 후 그 아이의 양육모와 연결되는 사건이 너무나 인상적이고 또한 가슴벅찬 이야기였습니다.
“그때 결심했다. 1년에 돌메일 하나씩, 내 아들의 나이만큼 돌멩이를 줍자고, 매끄러운 돌멩이 여섯 개를 주워다가 이 바위에 올려놓자고. . . . 이 공터를 일종의 기념비로 삼고 내 아들을 가까이 느낄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서 해마다 내 아들의 생일을 축하하고 축복해야겠다고.” ( p. 307)
“나는 언제나처럼 그 자리에, 그때 그 여자가 앉아 있었던 그 통나무 그루터기에 앉았다. 거기 앉을 때면 항상 그 여자, 내 아들의 다른 어머니 생각이 났다. 나는 그녀에게 고맙다고 소리 내 인사했다.이제는 어떤 의식처럼 올 때마다 그녀에게 인사를 건네고 있었다. 물론 의미없는 짓이라는 걸 알았지만, 이렇게 인사를 건네면 미약하게나마 우리가 연결되는 느낌이 들었다. 그때 내게 그 복숭아가 필요했다는 걸 그녀가 감지했던 것처럼,… ” (p.322-323)
“돌멩이. 열두개는 가지런한 모습 그대로였다. 그런데 동그라미 한가운데 큼직하고 동그스름한 돌 하나가 놓여있었다.. . 묵직하고 둥근 돌은 분명 그때 그 복숭아의 크기와 모양을 꼭 닮아 있었다.” (p.325)
“바위에 가까이 다가가 보니, 비밀봉지 안에 두툼한 연하늘색 종이 뭉치가 들어 있었다. 마음이 봄철 개울처럼 출렁거렸다.” (p.343)
“ “루카스” 숲에 대고 나직이 이름을 불러보았다. 그러고는 그 종이 뭉치를 가슴에 꼭 끌어안았다.” (P.346)
달여인
3-1
3부에 등장하는 ‘젤다’는 살아온 환경이나 성격, 성향이 빅토리아와는 너무나 다른 인물이지만, 그시대나 정치에 관심 이 많고 비교적 편견이 없어 빅토리아의 곁을 함께하는 멋진 친구라 여겨집니다.
“루비앨리스 에이커스와의 기묘한 유대 관계를 제외하면, 젤다는 내 평생 처음으로 사귄 진짜 친구였다.” (P.313)
“우정이란 게 무엇인지 잘은 모르지만, 욕심 내지 않고 서로의 장점을 바라본다는 면에서 나는 우리가 좋은 친구 사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젤다가 자신의 고통스러운 과거를 어려워하지 않고 솔직하게 고백했던 그날, 나는 정말 정말 가슴이 아팠지만, 한편으로는 자기 비난 없이 담백하게 자신의 얘기를 하는 젤다가 너무나도 부러웠다.” (p.337)
달여인
3-2
달여인
“ 윌은 툭하면 내게 그냥 앉아 있지 말고 등을 대고 누워서 몸 전체로 땅을 느끼고 하늘을 바라보라고 했다. 그날 나는 세상을 온 몸으로 빨아들이는 즐거움을 맛보기 위해 바닥에 누웠다. 강과 바위, 완벽하게 파란 하늘, 분주하게 움직이는 곤충들이 만들어내는 진동이 피부로 전해지는 것 같았다. 한참 뒤 자리에서 일어나 두 발로 서자 힘이 솟으며 확신이 들었다. p.304
빅토리아가 강한 사람이라는 건 나도 잘 알아요. 나무도 잘 구하고 농장도 운영하고 열심히 일하고 걷고…..뭐든 혼자서 척척 잘 해낸다는 거. 그래도 슬픔을 혼자 짊어지고 사는 건 강인한 게 아니에요. 빅토리아, 그건 누가 봐도 벌이야. 과거에 무슨 일을 겪었든 자신을 비난하는 것만큼은 멈췄으면 해요. P.340
”
『흐르는 강물처럼』 셸리 리드 지음, 김보람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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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여인
3-3
빅토리아는 고향 사람들에게 비난과 멸시를 받아도 땅을 팔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됩니다. 정부의 계획 정책으로 댐은 들어설 것이고, 특히 아이올라는 빅토리아에게 있어서는 추억도 있지만, 너무나 견디기 힘든 슬픔이 존재하는 곳이기에 그 곳을 벗어나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삶이 필요했다고 봅니다. 또한 동생의 믿음에도 불구하고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복숭아를 지키기 위해서는 다른 새로운 곳의 땅이 필요했고, 마침내 파오니아에서 성공적으로 복숭아를 키워 그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으니 아이올라의 땅을 처분한 것은 잘한 결정이라고 봅니다.
“다만 새로운 땅에 심긴 나무들을 보면서 내가 확실하게 깨달은 게 있다면, 그건 새로운 여정이 시작되었다는 사실이었다.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전혀 알 길이 없었다. 그러나 이 땅이 내 운명을 결정할 거라는 사실 하나만큼은 똑똑히 알고 있었다.”(p.289)
“첫 두 해 동안 수확한 복숭아 대부분은 돼지 밥통행이 되었다. 서리, 가뭄, 해충, 망가진 장비, 외로움과 같은 숱한 시련에 맞서 싸워야 했다. 그러나 나는 불평하지 않았다. 새 땽이 나를 받아들이기로 선택했으니 그 영광스러운 선택에 걸맞는 결단력과 보실핌으로 보답해야 했다. 파오니아와 노스포크밸리는 특유의 편리한 리듬으로 나를 품어주면서 내 슬픔을 가라앉혀 주었다.” (p.312)
“나는 하루하루 내가 선택한 삶을 만들어나가고 있었고 그건 좋은 삶이었다. 내게 없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만, 동시에 내 앞에 놓인 것들에 감사했다.” (p.309)
달여인
3-3
세스는, 그 또한 집을 떠나, 외로움 삶을 살았으리라 짐작되고, 땅에 대한 보상금도 생각했겠지만 누나만큼은 땅을 팔지 않으리라 믿었던 것 같습니다. 힘든 삶 속에서 유일하게 남은 혈육인 누나만이 자신을 받아줄 것이라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예전에 윌이 여기나 저기나 똑같다고 했을 때는 그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말은 그렇게 하지만 윌도 사실은 그렇게 생각하진 않을 거라고 믿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 말의 의미를 알 것 같았다. 나를 받아줄 곳이 아무 데도 없으면, 모든 곳은 그저 아무 곳도 아닌 게 된다.” (p.295)
수딘
3-3. 빅토리아는 윌슨 문을 '인전' 취급하며 사람으로도 바라보지 않았던 세스와 이웃 사람들, 그리고 루비앨리스를 '미친 할머니'라고 취급했던 이웃 사람들을 생각하며 자신이 있어야 할 곳이 아니라고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이웃 사람들에게 정이 떨어졌을 것 같아요. 빅토리아는 "인디언 아이들을 보호 구역에서 쫓아내고 특수학교로 보낸다는 얘기를 언젠가 들은 적이 있다. 나는 사람의 출신과 배경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배우며 자랐지만, 그런 아이들이 무엇을 뒤로하고 쫓겨났을지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235)" 대목에서 "사람의 출신과 배경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배워왔지만, 현실은 너무나도 출신과 배경, 인종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마을을 보며 사랑도, 아이도 잃어 상실감이 컸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이상 그 집에서 살아낸다고 하더라도 빅토리아가 맞이할 희망이나 가치 같은 것이 없었다고 보여져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 4부 1949년~1970년 ■■■■
이 책은 북미와 유럽을 제외하고는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에서 최초로 번역이 되었다고 하네요. 좋은 도서를 국내 독자에게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는 눈 밝은 편집자님들께도 감사를 전합니다. 곧 영화화가 된다는 소식에 등장인물들을 제가 알고 있는 배우들로 상상해 보는 재미도 있네요.
‘아이올라’라는 이름부터 낯선 지역과 1949년을 살고 있는 등장 인물들은 언뜻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와는 많이 다른 듯 하지만 또 그 안에서 어쩔 수 없이 내 모습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4 부에서는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과연 빅토리아의 아들은 어떻게 되었는지 정말 너무 궁금했는데요, 이번에 알 수 있을까요? 책장을 넘기는 손이 바빠지겠네요.
J레터
역시 발 빠른 우리들!! 멋져요. 영화로 만들어진다니 누가 캐스팅 될까 진짜 궁금해집니다.
리브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리고 좋은 작품을 알아보시고 발빠르게 번역해 한국 독자들에게 선보인 편집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윈도우
영화화되면 윌의 모습이 어떨지 제일 궁금해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4-1. 어떻게 읽으셨나요? 인상 깊었던 사건이나 흥미로웠던 등장 인물은 누구인지 알려 주세요.
팥앙금
4-1
드디어 잉가의 시선에서 써내려간 루카스를 보게 되어 너무나 반가운 장이었습니다. 키워드로 펼쳐진 그 아이의 삶을 보며 저 또한 주먹을 쥐고 응원하면서 읽게 되었습니다. 따뜻하고 온화한 성품으로 잉가를 곧잘 따랐던 어린 루카스, 그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맥스를 마치 세스 보듯이 따라가며 긴장하기도 했습니다. 잉가가 루카스를 키웠듯 루카스 또한 잉가에게 등대 같은 존재로 커가는 것을 보면서 잉가의 삶 또한 녹록치 않았음을 깨닫게 되어 그 시대 여성으로서, 어미로서 산다는 게 어떤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린
빅토리아가 어린 베이비 문을 차에 두고 왔을때에는 빅토리아 눈에는 잉가는 자신에 비해 절대적으로 모든 것을 소유한 사람 처럼 보였어요. 남편도 차도 풍성한 먹을거리도 그리고 통통한 자신의 아이까지.
하지만 잉가는 그때 공부하던 학생에서 갑자기 결혼하고 엄마가 되어, 자신의 미래를 접고 차가운 남편 옆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잃고 육아를 하게 된 여자 일 뿐이 었더군요...
남들이 바라보는 나와 온전히 내가 바라보는 나는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 싶었습니다.
J레터
잉가라는 아름다운 여인을 가만히 상상해봅니다. 자기의 꿈을 접고 결혼이 사랑인 줄 알고 했다는 대목에서는 마음이 아팠습니다. 철저히 자기 중심적인 남편 폴과 살았던 그 시대의 여인에 대해서도. 한쪽에는 아들 맥스를 다른 한쪽에는 숲의 어머니의 아들 블루 문을 안았을 때는 제가 다 안심이 되었어요. 그 얼마나 다행인지, 잉가라는 마음 고운 사람을 만났으니. 그 숨막히는 잉가의 편지를 읽을 때는 제가 빅토리아가 되어 감정이입을 했답니다. 아~얼마나 다행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합니다. 루카스라는 맑은 아이가 그렇게 아름다운 엄마를 만날 수 있었음에...
poiein
4-1
잉가의 서사는 빅토리아와는 다른 결로 삶에 고군분투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남편 폴, 아들 맥스웰과는 다른 루카스의 개별성을 잉가가 잘 살려주었지요. 태생적으로 다정다감한 천성을 가진 잉가의 아들로 자라서 루카스에게 다른 엄마를 선사한 빅토리아의 결단이 다행스러웠어요.
지혜
3부 말미에 잉가와 루카스가 등장했기에, 4부에서는 그들의 이야기가 소개될 것이므로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읽었습니다. 한 페이지를 읽으면서도 다음 페이지의 이야기가 궁금할 정도였어요.
4부 전체는 잉가가 빅토리아에게 남긴 글이 주제어별로 펼쳐지면서, 잉가와 그의 가족 특히 루카스가 그간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지 빠른 속도감으로 이어졌는데, 중간 중간 먹먹해져서 숨을 고르며 읽어야했습니다.
잉가의 글을 읽으면서, 잉가의 글을 읽는 빅토리아를 따라가면서, 저는 두 번 울컥했습니다. 첫 번째는 잉가와 루카스가 그 공터를 방문하고 그곳에서 빅토리아가 놓은 돌멩이들을 발견한 후 루카스가 자신의 나이와 똑같다고 활짝 웃으며 외쳤을 때 그리고 두 번째는 맥스의 장례식 직후 잉가와 루카스의 대화에서 루카스가 맥스의 죽음에 대해 자책했을 때였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사건은 맥스의 죽음이었습니다. 그 사건을 잉가에게 알리기 위해 두 남자가 잉가의 집을 방문했을 때, 저도 혹시 군인인가, 루카스가 전장에서 변을 당한 건가 가슴이 철렁했죠. 그렇다고 맥스의 죽음이 납득되지는 않았습니다. 너무 허무했으니까요.
한편 맥스의 모습에 세스가 겹쳐지기도 했습니다. 루카스가 윌을 연상시키는 것처럼 말이죠. 그러면서 만약 세스에게 윌의 죽음이라는 사건이 없었다면, 과연 세스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상상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랬다면, 세스도 맥스와 비슷한 파국을 맞이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쩌면 윌의 죽음이라는 사건이 세스가 변하는 계기로 작용했을 수도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인물은 아무래도 잉가였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삶을 일구어낸 과정을 엿보니 빅토리아만큼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 여성이구나 싶었습니다. 특히, 그녀가 빅토리아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러한 그녀의 태도에서 루카스에 대한 그녀의 사랑과 빅토리아에 대한 그녀의 연대감과 신뢰를 느낄 수 있었으니까요.
호디에
4-1
잉가의 얘기를 따라가면서 느낀 건, 잉가가 사랑이 참 많은 사람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누가 놓아둔지 모를 아기에 대한 편견이나 의심 이전에 스스럼없이 젖을 물리고, 아기의 엄마가 배가 고프겠다는 데에까지 생각하며 복숭아를 남겨둠으로써 단순한 동정심을 넘어 아기에 대한 안전까지 생모에게 전달했다는 점에서 현명하고 따뚯한 사람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정체성의 부재로 내면의 혼란을 겪고 있는 루카스가 안타까웠는데요, 이에 대한 얘기는 5부에서 알 수 있겠죠?
메이플레이
4-1
루카스를 키우는 잉가의 이야기는 또 다른 아픔으로 다가오네요. 무관심한 남편과의 결혼 생활에서 루카스와 맥스를 키우는 것이 하나의 유일한 삶의 이유였던 것같아요. 루카스와 맥스가 대조적인 모습으로 자라났지만 두 아이에게 동일한 사랑을 주는 잉가의 마음은 진짜 어머니의 마음이였죠. 다만 맥스의 엇나감에 늘 불안한 마음이 결국 상실로 다가와서 안타까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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