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 작업실에 들어가자. 몰두하자. 홀로 있는 시간을 견디자.
하워드 가드너의 <열정과 기질> 함께 읽기
D-29
장맥주
조영주
그제부터 이블을 달리기 시작해서(...) 진도가 안 나가고 있심다... 일단 이따가 새벽까지 질리도록 보고나믄 낼은 컴백을...
장맥주
쉬다 오세요~. ^^
장맥주
“ 초창기 시절을 회고하면서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좀 유감스런 일이지만, 내가 하려는 일을 관객이 똑바로 보고 느끼게 하겠다는 생각이 너무 강했던 나머지 관객의 머리를 해머로 내려치는 데만 익숙하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이런 말까지 남겼다. “이제 우리 현대인은 따뜻한 털옷을 입었던 시대를 이미 지나 왔으므로, 우리의 무대 공연에도 색깔과 따뜻함과 오락성이 있다는 점을 관객에게 보여줘야 한다. …… 관객에게 우리가 미국의 공연 전통에 속한다는 사실을 확신시켜야 한다.” ”
『열정과 기질』 499쪽,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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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주
사흘밖에 안 남았으니 이블 달리는 것을 잠깐 멈추고 책에 집중하겠습니다. 하... 시즌 2 10화까지 왔는데...
장맥주
“ 그레이엄은 여성 혹은 미국인으로서의 자신을 옹호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그녀는 겉으로 비치는 자기 모습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았고, 비판을 견뎌내고 위험을 감수하면서 창조 활동에 전념했다. 무용단의 매력적인 지도자였던 그녀는 자기 주변 사람들이나 멀리서 알게 된 사람들 모두에게 영감을 주었다. ”
『열정과 기질』 508쪽,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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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
“ 아인슈타인은 혼자서 연구에 몰두할 수 있었고, 스트라빈스키조차 연주회가 열리는 순간에 꼭 자리에 있을 필요가 없었지만, 그레이엄은 쉴 새 없이 모든 일에 관여해야 했다. 이런 점에서 그녀의 활동 분야는 간디의 활동 분야와 가장 닮았다고 할 수 있다. 간디 역시 어떤 의미에서는 ‘공연’을 했어야 했거니와, 게다가 후속적으로 생기는 일에 관해서는 그레이엄보다 통제력을 더 가질 수 없는 처지였다. ”
『열정과 기질』 509쪽,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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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
512쪽, 이오카스테를 요카스타라고 표기하니 굉장히 낯설게 느껴집니다.
조영주
이거 보고 이오카스테도 요카스타도 모르겠다 누구지 하고 찾아보니 에피카스테군요. 저는 왜 이 이름이 낯익고... 이렇게 이름 많은 외국인은 피곤해...절레절레
장맥주
“ 그레이엄은 무용 동작의 성적인 함의를 이렇게 설명했다. “요카스타가 자기가 저지른 죄의 극악함을 깨달을 때 입에서 나오는 울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느낌이 들었다. 음부, 죄를 저지른 음부 자체에서 울음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다.” ”
『열정과 기질』 512쪽,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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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주
#아스퍼걸
누 누가 자꾸 내 프라이버시를
조영주
다중지능 완독. 뒤로 갈수록 재미가 없었어...흑흑...
장맥주
그쵸? 저도 초반은 무척 재미있었는데 뒤로 갈수록 책장 넘어가는 속도가 느려지더라고요. 저는 이제 100여 페이지 남았네요. ^^
조영주
그니깐여... 꾸역꾸역 읽었심다 뒤는. 저는 이제 간주곡까지 보고(마사 그레이엄 이야기 너무 재밌슴다 하) 열정과 기질 마지막 3장 남았심다. 다시 이블 보다 내일 복귀하겠심다 후후.
조영주
573
조영주
열정과 기질은 너무 재밌어서 마사 그레이엄서 만화 유리가면 보는 줄. ㄷㄷ 정신없이 페이지 넘어갔었다.
간디 읽는데 차무진 작가님 발견 ㅋㅋㅋㅋ
장맥주
“ 이해를 위한 교육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을 대폭 축소하는 것이다. 만약 이해를 시키고자 한다면 모든 것을 다 가르치려는 잘못된 노력은 그만두어야 한다. 광범위한 학습 범위는 피상적인 학습만을 낳게 된다. 기껏해야 머릿속을 단답형 시험이 끝나자마자 잊혀질 온갖 사실적인 지식들로 채울 뿐이다. 오히려 우리는 ‘적은 범위(un-coverage)’을 지향하고, ‘적을수록 좋다’는 원리를 모토로 삼아야 한다. ”
『다중지능 - 하워드 가드너』 8장 ‘훈련받은 이해’에 도달하는 방법,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유경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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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
“ 이해를 위한 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싶은 개념과 학생들이 수업을 끝마쳤을 때 보여주기를 원하는 수행에 대한 정의가 중요하다. 이러한 최종 상태나 최종 결과물(final exhibition)은 교육과정이나 평가가 만들어지는 과정 및 수정되는 과정의 기반이 된다. 학습 초기에는 가능한 수준까지 학생들에게 이러한 개념과 수행을 명백하게 제공해야 하고 그것을 정기적으로 활용할 기회도 마련해야 한다. ”
『다중지능 - 하워드 가드너』 8장 ‘훈련받은 이해’에 도달하는 방법,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유경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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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
“ 예를 들어 민주주의 제도를 이해시키는 것이 역사와 사회 수업의 중요한 목표라면 교육과정과 평가는 학교생활이 시작되는 첫 해부터 이러한 이해를 추구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진화의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생물 수업의 중요한 목표라면 초등학생들에게 진화 현상에 익숙해질 수 있는 활동과 그들이 재미있어 할 만한 수행을 제공함으로써 그것을 연습하도록 해야 한다. 즉 이해를 위한 교육은 풍부하고 생성적인 주제를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반성적으로 반복하는 나선형 교육과정인 것이다. ”
『다중지능 - 하워드 가드너』 8장 ‘훈련받은 이해’에 도달하는 방법,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유경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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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맥주
“ 청소년기는 고등교육 기간(고등학교, 대학교)에 해당한다. 선진국이든 개발도상국이든, 전 세계의 수많은 국가에서는 이 시기가 전문화를 증진시키는 기간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발달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경향성은 발달시기상 적절하지 않은, 잘못된 것이다. 청소년들은 보다 폭넓은 삶의 영역과 관련지어 자신을 정의하기 때문에 그들이 보다 광범위한 화제, 주제, 학습 문제, 가치체계 등을 접하고 이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생각해보도록 격려하는 것은 특히 중요한 일이다. ”
『다중지능 - 하워드 가드너』 8장 ‘훈련받은 이해’에 도달하는 방법,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유경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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