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신에대한 언급이 좀 나오는데요.
스피노자의 철학의 특징은 '오직 하나의 실체만이 존재하는 데, 그것은 무한한 신적인 실체이며, 자연과 동일하다는 주장을 한다는 것' 입니다.
스피노자는 무신론자가 아니였고, '영원한 진리'에 대해 고민하면서 신에 대한 언급을 한다 하는데요.
이는 뒷 부분 참된 관념에서도 이어지고, 에티카에서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스피노자의 지성개선론
D-29
A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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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ler
“ 참된 생각이 거짓된 생각과 다른 것은 단지 외적인 명명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내적인 명명에 의해서이다.
(중략)
'피에르는 존재해'라는 말은 피에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면서 말할 때만 참될 수 있다. ”
『스피노자의 지성 개선론 - 진리와 행복을 찾아서』 필립 아마도 지음, 조현수 옮김,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 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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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ler
“ 이처럼 관념 자체에 참된 관념을 거짓된 관념과 구분하게 해주는 실재적인 어떤 것이 있다.
사고를 인도하는 최고의 진리 규범을 세울때 참된 관념에 있는 바로 이 실재적인 뭔가를 찾아야한다.
(중략)
참된 관념의 형상은 다른 관념들과 상관없이 그 관념 안에 들어 있다.
이 형상은 어떤 물질적(질료적) 사물이 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지성의 역량에만 의존한다. ”
『스피노자의 지성 개선론 - 진리와 행복을 찾아서』 필립 아마도 지음, 조현수 옮김,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 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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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ler
“ 구의 개념을 세우기 위해 나는, 사유를 통해, 자기 중심을 축으로 삼아 회전하는 반원을 구상한다.
이 관념은 완전히 참되다.
(중략)
그런데 이 개념이 회전하는 반원을 긍정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만약 이런 회전에 대한 긍정이 구의 개념에 연결돼 있지 않다면, 다시 말해, 회전이 이뤄지게 하는 원인이 없다면, 이것은 구의 개념이 될 수 없는 거짓된 관념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
『스피노자의 지성 개선론 - 진리와 행복을 찾아서』 필립 아마도 지음, 조현수 옮김,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 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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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된 사유는 반원, 운동, 형태 같은 단순한 관념의 긍정을 통해 이뤄지며 단순한 관념은 참되지 않은 것이 될 수 없다.
그 관념이 긍정하는 모든 것이 그 개념과 똑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중략)
또한 참된 사유는 '회전하는 어떤 반원은 하나의 구를 만들어 낸다'는 식으로, 단순한 관념들이 서로 연결돼 하나의 개념을 이루는 합성된 관념(복합 관념)을 긍정함으로써 이뤄진다.
거짓된 관념은 일부가 잘려 나가고 절단되어 버린 합성된 관념(복합 관념)이다. ”
『스피노자의 지성 개선론 - 진리와 행복을 찾아서』 필립 아마도 지음, 조현수 옮김,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 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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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ler
저번 챕터에서 관념을 쪼개서 단일 관념으로 봐야 한다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최소 단위의 관념들을 하나하나 올바르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연결할 때만이 참된 관념이 만들어진다고 보고 있네요.
그리고 스피노자는
사유의 힘은 무한하지 않고, 지각은 한정적이므로 흔히 부적합한 관념을 '만들어 낸다' 라고 표현했습니다.
부적합한 관념과 적합한 관념들이 섞여서 거짓된 관념이 만들어지는거죠.
Adler
예를 들어
'이민과 범죄는 직결돼 있습니다' 라는 문장을 생각해 본다면,
사유를 통해 이민과 범죄라는 두 관념을 연결하는 것은 그 자체로 거짓된 관념을 만드는 거라 합니다.
왜냐하면 이민이라는 관념에 원래 거기에 포함되지 않은 어떤 것을 덧붙이는 이유를 설명해주지도 않으면서 긍정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이죠.
즉 논리학과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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