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플님 반갑습니다 ㅎㅎㅎ 와플님도 반가우실 겁니다 ㅎㅎㅎ
[장맥주북클럽] 1. 『크로노토피아』 함께 읽어요
D-29

박소해

조영주
아니 마플이라고 적었는데 왜 와플로 바꼈을까요...? 이상하다... 버그인가... (모른 척)
미스터마플
작가님 오랜만이네요 반갑습니다^^

Nana
아 이렇게 많은 책과 영화와 시리즈가! 너무나 볼 것이 많네요. ㅎㅎㅎㅎ

Nana
언급하시는 책들과 영화를 보다가 이 책이 생각났어요. 정말 재미있게 읽은 책이었어요!
돌이킬 수 있는촉망받는 신입 수사관 윤서리, 하지만 부패경찰을 도와 일하게 된 그녀는 건드리지 말아야 할 범죄조직을 건드리고, 비공식 명령을 받아 어느 암살 작전에 투입된다. 작전구역은 대형 싱크홀 발생으로 폐쇄된 유령도시, 4만여 명의 시민이 목숨을 잃은 참혹한 재해의 상흔이 가시지 않은 그곳에 보내진 그녀는 아무도 없어야 할 도시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을 발견하고, 그보다 더 놀라운 그들의 초능력을 목격하게 되는데…. 부패경찰과 정체불명의 불법 조직 사이
책장 바로가기

모시모시
저도 이 책 좋아해요! 전 이거 읽고 엄청 울었어요...

Nana
@모시모시 반갑습니다!!

조영주
그나저나 제 책 갖고 뭐 이야기할 게 있나 했는데 이렇게 계속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다니... ... (동공지진)
화제로 지정된 대화

장맥주
@모임
당첨되신 분들은 모두 책 잘 받으셨는지요.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크로노토피아』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과 내일은 프롤로그와 1부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선경서재
"본격적으로"ㅎㅎㅎㅎ 책은 시작도 안했는데... 수다 스크롤압박이 대단한 책이네요. ^^

장맥주
동참해주세요. ^^
화제로 지정된 대화

장맥주
@모임
3. 『크로노토피아』 프롤로그와 1부를 읽으면서 한 생각이나, 조영주 작가님께 묻고 싶은 질문, 혹은 인상 깊었던 소설 속 문장을 적어주세요.

바닿늘
3. 이야기 속에 나오는 2층, 5층, 7층..
이런 식의 층 순서 조합은 혹시 어떠한 수치를
참조한건가요? 아님 즉자적인 거였나요??
제가 가끔 이상한 데 집착하는 편이라..
지난 번 이 별이 마음에 들어 읽을 때는
'산토끼' 에 꽂혔었드랬죠.. ㅎㅎㅎㅎ
근디.. 엘리베이터 괴담은 그냥
구전에 의한 설화인가요??
출처가 궁금해서요.

조영주
ㅎ ㅎ 2층 5층 7층에 그런 의미가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독자의 접근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엘리베이터 괴담을 있는 그대로 차용했습니다.
산토끼는 아무리 생각해도 저도 수상했습니다.
엘리베이터 괴담은 도시괴담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출처는 아마 일본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진 게 아닐까 싶고요.

바닿늘
여러 답변들 보면서...
책이 엄청 확장되는 느낌입니다.
크으..
대혼돈의 멀티버스를
몸소 경험하는 느낌이랄까요?? ㅎㅎ

장맥주
작가님께 질문 있습니다. '소원'이라는 이름은 의도적으로 지으신 건가요? 보통 인물들 이름을 지으실 때 주제를 염두에 두고 지으시나요?

새벽서가
저도 주인공의 이름이 궁금했어요.
게으른독서쟁이
저두요. 일부러 '소원'이라고 지은 것 같은데.

장맥주
제목에 대해서도 여쭤보고 싶어요. 크로노토피아라는 단어가 익숙한 말은 아닌데, 제목으로 정할 때 고민은 없으셨는지요? 그리고 작가님은 집필하실 때 제목을 먼저 정하시는 편인가요, 아니면 초고 작업을 마치고 제목을 정하시나요?

메롱이
소소한 부분이지만 크로노토피아란 워딩에 대한 출처가 에스콰이어 잡지인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시간의 변화에 따라 공간의 용도도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같은 공간이지만 낮에는 교실로, 밤에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
잡지라는 게 시간에 관한 속성이 무엇보다 강한 매체이고 그래서 의도적으로 테마를 싱크한 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괜한 과잉 해석 같기도 하네요.
챗 GPT는 이렇게 설명해주네요.
"크로노토피아(Cronotopia)"는 시간과 공간이 교차하는 상상의 세계를 가리키는 개념입니다. 이 용어는 '크로노스(Chronos)', 즉 시간을 나타내는 그리스 신과 '유토피아(Utopia)', 이상적인 세계를 의미하는 말인 '유토피아'의 결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크로노토피아는 시간과 공간이 서로 얽혀 있는 특별한 상황을 의미하며, 특히 문학, 철학, 미학 등의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 용어는 일상적인 시간과 공간의 틀을 벗어나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거나, 이상적이고 균형잡힌 세계를 상상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