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9쪽
몇 달을 끼고 있는지 모르겠음.
나와의 약속. 반드시 끝내자.
부제가 딱 들어맞는 책 -방대하지만 결코!!!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해제 성폭력의 세계사
서문 전 세계적인 재앙에 대항하기 위하여
1장 수치
2장 경의와 불의
3장 젠더 트러블
4장 부부 관계의 잔인성
5장 어머니이거나 괴물이거나
6장 성범죄 자경단
7장 군대가 낳은 강간
8장 트라우마
9장 강간 없는 세계
<수치-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D-29
우다다모임지기의 말
우다다
“ 주의 깊게 서술된 고통의 기나긴 이야기마다 희망을 가져야 할 많은 이유들이 따라온다. 전 지구적 유대의 미래를 에둘러 요청하는, 폭력에 대한 광범위하고 통찰력 있는 시각이다.
---주디스 버틀러, 철학자, 젠더 이론가, <젠더 트러블> 저자 ”
『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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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다다
버틀러의 추천사라니...더 읽고 싶어진다. 작가의 얼굴이 보고 싶어서 검색을 했지만 잘 나오지 않는다.
우다다
“ 이 책은 글로벌 자본주의 시대, 기존의 일국적 관점의 젠더 개념을 글로컬의 문제로 확대, 전환시킨다. 국경을 넘어 연결된 착취 구조, 글로벌 자본주의는 성폭력을 "개인적인 것은 국제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 6쪽 ”
『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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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다다
“ 성폭력피해와 고통을 언어화하기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는 우리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는 정상적이라고 여겨지는 성별 분업(페미니스트도 실천하는)이, 이성애 제도-결혼 제도- 성매매 - 성폭력과 연속선continuum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 7쪽 ”
『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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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다다
“ 성폭력 가해자들도 고통 받는 주체라고 주장할 것이다. (54쪽)
- 성폭력이 결코 온저히 한 개인의 것만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 성적 피해는 사회적 어울림의 세계들을 파괴한다. ”
『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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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다다
매우 논쟁적인 문장이다. 인간은 누구나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그런 의미로 본다면 성폭력 가해자들도 고통받는 주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이 문장이 면죄부가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오로지 한 개인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중요하다. 사회적 상호 작용 속에서 성폭력을 바라보아야 하지만 가해자가 져야 할 책임의 양을 덜어내서는 안된다.
우다다
“ "우리는 인종적이지만도, 성적이지만도 않은 인종적-성적 억압과 같은 것이 있음을 안다. 예를 들어 백인 남성이 흑인 여성을 강간한 역사는 정치적 탄압의 무기이기도 했다.”(63쪽, 1974년 설립된 흑인 페미니즘 레즈비언 그룹인 보스턴시 기반의 콤바히강 집단) ”
『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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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다다
“ 수치는 개인적 특성이라기보다는 역사적 시기, 지리적 장소, 무수히 많은 권력의 제도적 체제에 깊이 뿌리박힌 사회적 감정이다. 그것은 광범위한 젠더와 인종, 민족성, 종교, 성적 지향, 연령, 세대를 포함하여 다양한 교차적 자아들을 통해 굴절된다. 수치는 성차별주의와 인종주의, 식민주의, 경제적 불평등을 포함하여 지배의 관계들을 통해 심어지기 때문에 뷸균등하게 분배된다. (65쪽) ”
『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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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다다
이 책의 제목이 왜 '수치'인지, 앞으로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잘 알려주는 대목이다. '깊이 뿌리 박힌 사회적 감정'이며 '지배의 관계들을 통해 심어지기 때문에 뷸균등하게' 분배된다는 말이 와닿는다.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왜 그토록 피해를 말하기 어렵고, 수치심을 벗어나기 어려울까. 이 책을 완독하고 나면 조금 더 생각의 진전이 있으리라는 기대를 갖는다.
우다다
“ 베트남 전쟁 “먼지의 자식들”, 보스니아 “증오의 자식들”, 코소보 “수치의 자식들” 르완다 “나쁜 기억의 자식들”은 “어린 살인자들”, “침입자들”, “나는 어쩔 줄 모르겠다” 다르푸르에서 정부를 등에 업은 민병대의 폭력으로 태어난 아이들은 “말을 탄 악마”, 페루의 안데스 고원 “푸마”, “민병대" "군인"
- P.69 ”
『수치 - 방대하지만 단일하지 않은 성폭력의 역사』 조애나 버크 지음, 송은주 옮김, 정희진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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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다다
정복, 전쟁이라는 이름으로 벌어진 집단 강간으로 태어난 아이들을 부르는 말. 강간을 통한 강제임신은 주요 전략이었다고 한다. 어머니는 아이를 사랑할 수도, 미워할 수도 없으며 수치심으로 얼룩진 혼란스러운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가슴이 아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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