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아직 읽기 전인데 진행자님 감상 들으니 기대가 되는군요. :-) 마침 오늘 이브네요.
메리 크리스마스 & 해피 뉴이어!
장우석 작가와 <계간 미스터리>80호 함께 읽기
D-29
박소해
계간미스터리읽기
감사합니다. 따뜻하고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셔요 ^^
엘데의짐승
특집1-J의 몰락을 읽었습니다. J가 누구인지, 어떤 사건인지 검색도 해보았습니다. 희안하게도 J의 시작은 있으나 현재는 찾을 수가 없네요. 의도적으로 온라인의 기록을 지운것인지 그냥 제가 못 찾는 것인지...
어쨌든 이 글은 정경유착의 사례일 수도 있겠고 우리 사회 이면에 움직이고 있는 검은 세력들의 담합을 실감나게 표현 해 주신 것 같습니다. 사건 자체는 크게 놀랄만 한 일도 아니죠, 영화나 뉴스에 심심찮게 등장하는 소재고 방식이니까요. 다만 이것이 현실이라는 점, 앞으로도 계속 될거란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뉴스를 보면 또다른 J와 또다른 검,판사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니까요...
계간미스터리읽기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우울한 느낌이지요. 좋은 제도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제도 만으로는 안되는 거 같아요. 제도를 운용하는 인간들이 수준 이하면 말짱 도루묵이니까요. 교육과 축적된 문화의 힘이 충분 조건이 아닐까 합니다. ^^
무경
J의 몰락을 읽으면서, 개인의 허세(?)가 어떻게 범죄가 되고, 그 개인의 범죄가 어떻게 세상 속에서 굴러가며 마구 커지는지를 따라가며 착잡한 기분이었습니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그 끝 또한 창대하지 않고 미약하게 끝나고 만 듯한 느낌이 더욱 찝찝하네요. 장우석 작가님이 위에 달아주신 감상평을 보면서 이 문제를 어디서부터 따지고 들어가야 하는 건지 막막해졌습니다. 이번에도 팩트스토리의 특집은 훌륭했습니다.
계간미스터리읽기
조금씩 좋아지고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한계를 넘지 못하는 답답함이 있죠. 1+1=2인데 이걸 인정하지 않는 모습이 너무 자주 보이니까요. 그런데 1+1=2를 인정하는 사회(국가)가 그리 많지 않는 거 같기도 합니다. ^^ 미스터리 문학이 발달한 사회의 필요조건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계간미스터리읽기
홍선주 작가님의 소설집은 제목과 소개 글을 봐서는 심리 미스터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제목입니다.
홍선주aka쥬한량
앗 작가님 갑자기…? ㅎㅎㅎ
네, 생각하시는 대로 심리 미스터리에 집중한 소설집입니다.
관심 감사드립니다 :)
계간미스터리읽기
예 ^^;
화제로 지정된 대화
계간미스터리읽기
특집-2: '하라 료'라는 작가를 기억하며
얼마 전에 타계한 작가라고 합니다. 꽤 오래 전에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를 읽었는데 스토리보다는 문장이 독특 했다는 기억이 있습니다. 챈들러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 고유하게 잘 소화시킨 모양입니다(잘 모르겠습니다.^^). 하라 료나 챈들러에 관한 감상이나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엘데의짐승
챈들러와 비슷하다고 하니 더 궁금해지는 작가 '하라 료'입니다. 왜 저는 이 작가를 몰랐었을까요??
딱 한편만 읽는다면 어떤 책이 좋을 지... 읽어 보신 분들께 추천 요청 드려봅니다.
계간미스터리읽기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진 작가는 아닌 거 같습니다. 조금 벗어난 이야긴데 국가(문화)별로 선호하는 작가가 있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예를 들어 영국작가 콜린 덱스터는 일본에서 아주 인기가 많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별로라고 하더라고요. 번역본이 많지 않은 거 같아요.
박소해
@엘데의짐승 님 안녕하세요?
올해 하라 료 작가님이 돌아가셨단 소식을 접하고 전권을 장만했는데요... <기묘한 신혼여행>이란 앤솔러지 빼고는 모든 장편 및 단편집이 비채 출판사에서 나왔고 현재 종이책/전자책 구매가 가능합니다. ^^ 제가 개인적으로 레이몬드 챈들러를 좋아해서 하라 료 작가님 소설들을 꼭 읽어보고 싶었어요. 그런데 올해 마감에 쫓기다 보니 아직 1권도 완독하지 못했어요. ㅠㅠ 흑흑. 이번 계간 미스터리 겨울호에 실린 박광규 평론가님의 글을 읽고 정신이 번쩍 나서 올해엔 꼭 전권을 독파하리라 결심했습니다.
마침 엘데의 짐승님이 관심을 가져주시니... 저와 함께 완독에 도전해보시겠어요? ㅎㅎ 일단 제가 잘 모르는 작가를 알아갈 때 쓰는 독서법이 있는데요. 바로 생애사를 쫓아서 읽는 방법입니다. 데뷔작, 전성기 시절 작품, 마지막으로 돌아가시기 직전의 작품 이렇게 3작품을 읽는 것이지요. 그래서 전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 <내가 죽인 소녀> <지금부터의 내일> 이렇게 순서대로 읽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3권을 읽고 나면 그 사이 작품들을 읽는 것에 부담을 덜 느낄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한 작가의 시작, 영광 그리고 마지막 열정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고요. 아참, 단편집도 있는데 <천사들의 탐정>이에요. 이 책 반응이 아주 좋더라고요.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요. :-)
엘데의짐승
@박소해 우왓! 이렇게 친절히 안내해 주시니 그저 감사할따름입니다. 작가의 전작읽기에 갑자기 도전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습니다만... ^^ 가이드 해 주신 생애사를 쫓아 3권이라도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박소해
더할 나위 없지요! 같이 Let's go!!!
계간미스터리읽기
특집-2 기사를 통해 하라 료가 여러 면에서 개성이 아주 강한 작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간과 타협하지 않았다는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소설 속 주인공처럼 고독하게 자신의 질문을 좆아서 좁은 길을 헤쳐나간 분 같습니다.
하라 료가 과작 작가라는 말에서 밴 다인이 생각났는데요. 이 분은 추리 소설가가 평생 쓸 수 있는 작품 수를 제한한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본인도 평생 10편 남짓 창작) 미스터리가 그만큼 형식적 구속이 강하고 쓰기 어렵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라 료가 아니더라도 인상적인 작가나 작품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 부탁드려요.
무경
하라 료 작가님의 이야기를 보면서 여러모로 놀라고 감탄했습니다. 챈들러의 책과 판형을 똑같이 만들어서 자기 소설을 거기 맞춰 분량을 가늠했다는 일화에는, 독고다이(?)로 도전하는 작가가 저렇게까지 집념을 보일 수 있다는 경외감도 들었고요. 작가로서는 다작과 과작 둘 중 하나의 선택을 해야 할 거 같은데, 그의 집요함이 결국 과작의 작가로 이끈 이유였겠지요? 아직 읽어본 작품이 없지만, 이번호에 실린 특집을 보며 반드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홍선주aka쥬한량
저도 책 편집을 전혀 모르던 상태에서 크라우드 펀딩으로 첫번째 장편낼 때 한강 작가님의 <채식주의자>(읭?)의 자간, 자평, 페이지 줄 수, 글자수 등을 흉내내서 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ㅎ
무경 작가님도 독립출한 하셨지요? 작가님은 어떻게 하셨습니까?
무경
아, 저는 독립출판이 아니라, 자가출판 쪽 하던 업체가 일반 출판사처럼 책 내려던 기획에 탑승한 거라서요. 주변에 독립출판 하신 분들은 여럿 계셔서 그분들께 이런저런 이야기 들은 거야 있지만, 제 경험은 솔직히 제로입니다^^;;;
박소해
계간 미스터리 토론 중에 죄송합니다.
추협 작가님의 신간을 가지고 장르살롱을 진행하게 되어서;;;
장우석 작가님께 양해를 구하고 잠시 홍보하고 지나가겠습니다.
이 글만 올리고 저는 다시... 참여독자의 자리로... ^^;;;;
@모임
안녕하세요.
장르살롱 박소해입니다.
9번째 방 도서는 바로 홍정기 작가의 <살의의 형태>입니다.
방금 방을 만들었고 서평단 모집을 시작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0인 서평단은 다음주 1/5까지 모집하고 1/5에 결과 발표를 합니다.
홍정기 작가님 몇 년 간 오영섭 형사 시리즈 연재하느라 애쓰셨습니다.
"이것이 본격 미스터리다!"라고 시원하게 보여주는 소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우리 장르살롱 독자님들의 열렬한 호응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https://www.gmeum.com/gather/detail/1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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