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링리가 메트를 떠나서 아쉽지만 그래도 어울리는 다음 직업을 찾은 것 같아 다행이에요. 앉아 있지 않고 걸어다니는 직업으로 준비하면서도 행복했다니 저까지 행복해지는 기분이었습니다.
[웅진지식북클럽] 1.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함께 읽어요
D-29
에몽드
프렐류드
작가가 메트를 떠나면서 시작해서 책의 제목인 "경비원입니다"가 과거구나.. 그리고 또 삷이 흘러가듯 젊고 찬란한 10년을 "세상에서의 모든 아름다움"은 메트만이었을까 메트와 함께한 그의 세상에서의 아름다움일까 작품을 보는눈이 커질수록 미술관에서의 감동은 더더욱 크기에 아름다운 마무리였던 것 같습니다.
모시모시
메트에서의 마지막날을 덤덤히 묘사한 부분이 감동적이었습니다. 세상으로부터 숨어들어온 메트에서 다시 밖으로 나아갈 힘과 용기를 얻고 새로운 선택을 한 작가를 응원합니다.
메트에 가는 사람들을 위한 작가의 조언 부분은 어느 큐레이터나 미술사 교수님이 들려주는것보다 감동적이고 생생해서, 앞으로 미술관 가는 길 참고하게 될 것 같습니다.
연해
삶은 휘청거리고 삐걱거리면서 천천히 앞으로 나아갈 테고, 그 방향을 나 스스로 잡는 편이 낫다는 것도 알게 됐다.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경이로운 세계 속으로 숨어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 p. 305, 패트릭 브링리 지음, 김희정.조현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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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해
처음 미술관에서 일하게 되었을 때 그의 모습과 미술관을 그만두고 새로운 삶의 챕터를 여는 그의 모습이 대조적이고 아름답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그는 삶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며 더 풍성한 인생을 살아갈 것만 같아 응원하고 싶어졌답니다.
한편으로는 그동안 우리에게 들려줬던 미술관의 생생한 이야기들이 마침표를 찍는 느낌에 헛헛하기도 했지만, 그 시간을 통해 작품뿐만 아니라 삶을 관조하듯 살아가는 자세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 뜻깊고 좋았습니다.
신이나
떠난 자리는 다른 누군가가 쉽게 채우겠지만 책의 끝에 닿았다는 사실이 시원섭섭하네요. 좋은 기획으로 만들어진 책인 것 같아요.
CTL
메트를 떠나서 여행가이드를 선택한 것이 의외였어요. 주어진 조용한 공간에서 홀로 일하는 것과는 상반된 일 같거든요. 아마 가족들과 함께하기위한 현실적 선택이 크지 않았나 싶어요. 여행가이드로써의 경험도 좋은 에세이로 탄생하길 빕니다.
gamja
유명 잡지사를 포기하고 선택한 미술관 경비원.
10년을 일한 그 미술관에서 또 다시 미련없이 새롭고 불안정한 일을 선택한 작가가 정말 대단해 보이네요.
그는 이렇게 살아갈 운명이었나봐요
양지바른그곳
@gamja 네 저두요.
그 부분이 뜨아하고, 당황스럽기도 하면서,
저의 편견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바르미
근무복을 입는 마지막 날.
함께 일한 동료들의 배려가 감동적이었습니다.
"한군데 쳐박혀서 보초를 서라고 할 수는 없지. 전시실들을 쭉 둘러보면서 작별 인사를 해."
그 한마디가 얼마나 따뜻하게 느껴지던지...
물론, 함께 일한 동료들은 미술관만 오면 언제든 마주할 수 있겠지만 입장료를 내고 관람하는 사람과 경비원으로 만나는 것은 동료로 만나는 것과는 너무나 다르겠죠.
작가의 다음 행보를 응원해 주는 동료들의 따뜻하면서 무심한 인사들이 너무 좋았습니다.
귀연사슴
가족과 더 많은 시간 함께하기 위해 사랑하는 메트를 떠나는 브링리가 용기있고 멋지다고 느끼면서도 서운함 부분은 정말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새롭게 시작하려던 일이 코로나19 시기에 여행과 겹치는 직업이어서 저 혼자 쓸데없는 걱정을 하기도 했네요. 그 덕분에 이렇게 훌륭한 책도 쓰실 수 있었던 거겠죠. 지금은 작가님이 행복하게 지내시고 계셨으면 좋겠네요.
매일그대와
7-1. 브링리가 다독여지고 다듬어져 세상에 다시 나가기로 결정하기까지 메트의 동료들과 작품들과 오롯이 보낸 시간들에 뭉클하고 감사했어요.
"세상을 살아갈 힘을 잃어버렸을 때 나는 내가 아는 가장 아름다운 곳에 숨기로 했다"
그랬던 그를 기꺼이 응원하며 보내주는 기분이 들어 행복합니다.
거북별85
7-1 형의 죽음 후 그는 상실감에 그의 일상에서 벗어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으로 찾아들었다. 그러나 더이상 그에게 고요하고 정돈된 환경을 필요하지 않았고 그는 이제 자신의 아이들과 큰 도시와 넓은 세상을 나가고 싶다는 꿈을 꿀 정도로 치유하고 회복되었다. 그에게 두려우면서도 흥분되는 미래이다.
Henry
역시나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것. 그 끝의 시점을 정하고 마무리하는 지혜로움은 언제나 필요합니다. 브링리가 메트로 온 이유도 메트를 그만두는 이유도 충분히 공감되고 응원하는 마음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솔빛
작가의 새로운 챕터로 향하는 과정. 마지막날 근무가 담담하면서도 감동적이었어요
누구
작가가 다시 <뉴요커>와 같은 세계로 돌아갔다면 어땠을까. 이 책이 만들어질 수 있었을까, 이렇게 마음을 움직이는 책이 될 수 있었을까 싶습니다. 저자는 자신이 변했다는 걸 알고 있었네요. 자신에게 "더 이상 고요하고 정돈된 환경"이 필요하지 않은 것처럼 화려한 과거의 생활에도 맞지 않는다는 걸 깨닫습니다. "이야기를 하는 일, 나만의 것을 만드는 일"이 그가 선택한 일입니다. 실질적으로는 '로어 맨해튼 도보 여행 가이드'로 일하게 되는데요. 이 책을 쓰는 것 역시 "이야기를 하는 일, 나만의 것을 만드는 일"의 일부인 것 같습니다. 브링리가 보낸 미술관에서의 10년은 애도의 시간인 동시에 자기를 확인하는 시간이었고 진정한 일을 찾는 계기였는데요. 10년을 이렇게 투자하는 게 쉽지는 않은 결심인 것 같습니다. 사실 그 자신도 이 시간이 이런 모양으로 흘러갈 줄은 몰랐겠죠.
화제로 지정된 대화
웅진지식하우스
7-2. 읽으면서 함께 공유하고 싶은 문장을 적어주세요.
초록연두우
“ 우리가 사는 세상을 우리와 다름없이 오류투성이인 다른 인간들이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두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메트입니다.여러분은 예술이 제기하는 가장 거대한 문제들에 대해 의견을 피력할 자격이 있습니다. ”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경이로운 세계 속으로 숨어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 p323, 패트릭 브링리 지음, 김희정.조현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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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미
저 아래 세상은 오늘도 여느 날과 다름없다. 나는 근무를 처음 시작한 날과 끝내는 날 사이에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그대로인지 생각해본다.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경이로운 세계 속으로 숨어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 p.310, 패트릭 브링리 지음, 김희정.조현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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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몽드
“ 삶은 휘청거리고 삐걱거리면서 천천히 앞으로 나아갈 테고, 그 방향을 나 스스로 잡는 편이 낫다는 것도 알게 됐다. 다시 말해 내 삶은 여러 개의 챕터로 되어 있고, 그 말은 현재의 챕터를 언제라도 끝낼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다. ”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경이로운 세계 속으로 숨어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 305, 패트릭 브링리 지음, 김희정.조현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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