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17기를 모집합니다!
그믐북클럽에서는 그믐이 엄선한 좋은 책을 끝까지 읽고 질문에 대답하며 사유하는 힘을 기르실 수 있습니다. 그믐에서 추천하는 책을 함께 읽으며, 깊이 있고 의미 있는 시간을 나누기 원하시는 독자 30명을 초대합니다.
*그믐북클럽은 15기부터 교보문고 구독서비스 sam 의 후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은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가 되어야만 한다.”
“나는 문학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문학으로 만들어져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책은 큰 고통을 주는 불행처럼, 진정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처럼, 모든 사람에게서 떠나 숲 속으로 추방당한 것처럼, 자살처럼 충격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작가들의 작가, 프란츠 카프카는 꼭 100년 전인 1924년 6월 3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믐에서는 바로 그날, 6월 3일부터 29일 동안 카프카의 대표 소설 38편을 함께 읽어보려 합니다. 38편이라고 하지만 종이책 기준으로는 568쪽에 불과(?)하니 아주 힘든 목표는 아닙니다. 엽편이라고 해야 할 짧은 단편들이 많거든요. (심지어 여섯 문장짜리 작품도 있습니다) 게다가 카프카는 많은 작품을 발표한 작가가 아니라서, 이 38편을 읽고 나면 어디 가서 “나 카프카 좀 읽었어”라고 자랑할 수 있습니다.
29일 동안 책 두 권을 연이어 읽으려 해요. 살림출판사의 『변신·소송』과 범우출판사에서 나온 『카프카 단편집』입니다. 전자는 문학평론가이자 한국문학번역원 원장을 지낸 진형준 교수님이, 후자는 독일에서 십자훈장을 받기도 한 독문학자 박환덕 교수님이 번역하셨습니다. 두 책에는 겹치는 작품이 없습니다. 카프카의 작품들은 다른 출판사에서도 많이 번역되어 나왔으니 어느 출판사 책으로 참여하셔도 좋습니다. 38편을 다 읽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 기회에 카프카를 읽어보고는 싶은데 부담스러우시다고요. 제대로 읽어내지 못할 것 같아 두려우시다고요. 카프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있는 것은 오직 목표뿐이다. 길은 없다. 우리가 길이라고 부르는 것은 망설임에 불과하다.”
망설이지 말고 신청하세요!
[그믐북클럽Xsam] 17. 카프카 사후 100주년, 카프카의 소설 읽고 답해요
D-29
그믐클럽지기모임지기의 말
그믐클럽지기
● 책 소개 ●
<진형준 교수의 세계문학컬렉션 86 변신 · 소송> (프란츠 카프카, 2023, 살림,372쪽)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sam/E000005433908?tabType=SAM
-변신
-소송
<카프카 단편집> (프란츠 카프카, 2022, 범우, 196쪽)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sam/E000003152623?tabType=SAM
- <관찰> 에 실린 18편
- <시골 의사>에 실린 14편
- <단식 수도자>에 실린 4편
변신·소송 - 완역‘벌레 같지 않은 삶, 인간다운 삶이 란 어떤 것일까? 인간 존재의 의미는 어디에 있을까?’라는 절실한 질문을 던지게 만드는 『변신』, 그리고 『소송』이 보여주는 세계는 그 힘든 질문에 더 끔찍한 상황을 덧붙이는, 우리는 벌레보다 더 비참한 존재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카프카 단편집작품 속 자신만의 독특한 ‘카프카적’ 세계를 형성하여 존재론적 질문과 근원적인 불안, 갈등을 통해 인간의 실존과 소외, 허무를 심층적으로 다룬 실존문학 문학의 선구자이자 20세기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카프카의 단편집이다.
책장 바로가기
그믐클럽지기
● 독서 가이드●
- 난이도: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 완독 예상 시간: 두 권을 모두 읽는 데 7~8시간. 그러나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의 사항 : 한 편 한 편 읽으면서 ‘이게 무슨 말이야?’ 하는 의문이 든다면 축하드립니다. 당신은 멀쩡합니다. 카프카의 작품들은 이야기 구조가 전통적이지 않고, 현실과 비현실이 섞여 있으며,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함께 읽으며 여러 의견을 나눠 보아요. 클럽지기가 잠시 고민해볼 만한 질문들을 이따금씩 드릴게요. 아쉽지만 카프카의 대표작인 장편소설 『성』은 이번에 읽지 않습니다.
그믐클럽지기
● 신청안내 ●
- 모집 기간: 5월 4일(일) ~ 6월 2 일(월) 오후 2시까지 (sam이용권을 받으시려면 오후 2시까지 추가 정보를 입력하고 참여 신청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 모집 인원 : 30명 + a (교보문고 구독서비스 sam 무제한30일 이용권을 30분에게 증정합니다. 책을 따로 도서관에서 대여하시거나 별도 구매, 또는 이미 가지고 계신 분들은 ‘참여 신청’만 누르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
① 온라인 독서모임 플랫폼 ‘그믐’에 회원 가입하기
② [모집 중]에서[그믐북클럽Xsam] 17. 카프카 사후 100주년, 카프카의 소설 읽고 답해요. ‘참여 신청’ 하기
③ 참여 신청 버튼 누른 후 ‘추가 정보 입력’ 클릭하여 정보 작성 및 제출, (추가정보 입력은 아래 링크 사용해 주세요.)
* ‘참여 신청’ 은 필수! ‘추가 정보 입력’은 전자책이 필요하신 분들만!
그믐클럽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