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기 작가와 <계간 미스터리> 79호 함께 읽기

D-29
반갑습니다 😁
치지미포... 꿩대신 닭? (처음 들어보는 고사성어네요.. 하나 배우고 갑니다. )이라 내용중에 언급되지만 저는 다 읽고 난 후 닭대신 꿩이라고 평하고 싶습니다. 결국 닭이라도 잡으려 했는데 꿩들을 잡아간 격이니까요. 윤소위는 어느정도 유혹에 걸려들거라 생각이 들었고 결국 그런 선택을 하게 되었다지만, 박상사까지 그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결말은 다소 충격이었습니다. 그는 인간성과 양심이 앞섰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윤소위에 대한 불신이 확신(자신을 해할거라는?)으로 바뀌게 되었으니까요. 결국 '악은 통제된 욕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욕망은 통제되지 않으면 겉잡을 수 없이 커지니까요. 그렇게 되면 더더욱 통제할 수 없으니까요.. 별개로 치치미포를 읽고나니 영화 데블스 애드버킷의 그 알 파치노가 떠오르면서 뭐랄까 어떻게 이 먹잇감을 요리할까?하면서 그 능숙한 표정과 말주변으로 악마의 손을 건네는...그 연기와 상황이 떠올랐습니다.
감상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선하게 보이는 자도 어떤 계기로 타락할 수 있다는 게 무척 두려운 일이지요. 만약 전쟁이 아니었다면 박 상사는 계속 자신의 양심을 지킬 수 있었을까요? 작가로서 문득 그런 의문을 가져 보았습니다...
영상화한다면 알파치노가 ㅎㅎㅎ
화제로 지정된 대화
즐거운 추석 되시고 있을까요? 긴긴연휴를 계간과 함께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전 붉은박물관을 챙겨왔습니다만 ㅎ 이제 치지미포 다음으로 김세화 작가님의 '알리바바와 사라진 인형'에 대해 이야기나누고자 합니다. 김세화 작가님은 그믐에 참여하지 않고계셔서 간단하게 이야기하고 토요일쯤 여실지 작가님 작품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
풍성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명절 무사히 넘기시길 바랍니다! 김세화 작가님의 <알리바바와 사라진 인형>은 과거에 읽은 아라비안 나이트 속 에피소드를 떠올리며 무척 즐겁게 읽었습니다. 작품 안의 복선을 추적하고 짐작하는 식의 읽기가 아니라 그냥 이야기가 흘러가는 그대로 키득거리면서 따라 읽으니 그것만으로도 무척 상쾌하더라고요^^ 안에 오밀조밀 깔아둔 것들도 흥미롭게 주시했는데, 클라이막스의 반전....이라면 반전일까요? 격렬한 액션에 거기 집중하던 생각이 휙 증발해 버렸습니다. 무척 통쾌한 액션이었습니다. 마치 게임의 일기당천의 장수가 전장에서 날뛰는 걸 보는 모습? 그리고 마지막에 '알리바바'가 언급되는 부분에서 한번 더 뿜어버렸고요. 오랜만에 유쾌하게 읽었습니다. 재미있었습니다. 덧. 작중 도치가 말끝마다 '~지'로 마무리하는 게 특이했습니다. 심지어 화자가 그거 듣다가 거지, 거지, 거지 녀석! 이라면서 진저리치기도 했죠. 인상적인 포인트였습니다. 장편이었으면 억지스러울 수도 있었겠는데, 단편이라서 딱 좋은 포인트가 된 거 같아요^^
기존 김세화 작가님의 작품은 사회파 미스터리였기에 좀 더 새롭게 다가왔던것 같습니다. 무거운, 가벼운 분위기를 자유자재로 쓸수있는 능력이 부럽더군요. 그렇게보니 @무경 작기님의 가벼운 분위기의 작품도 궁금하네요. 조만간 볼수있을까요? ㅎ
기본적으로 가벼운 사람이기에(?) 언젠가는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무경 가벼우면서 21세기를 배경으로 한 작품일까요? ㅎㅎㅎ
알리바바와 사라진 인형, 김세화 작가님 작품 재밌게 읽었습니다. 유머코드가 저하고 딱 맞더라고요. 킥킥대며 읽었습니다. ㅎㅎ 얼마전에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이 사망하기도 한 사건이 있어서 그런지 한 편의 우당탕탕 소극을 보는 듯 했지만 현실에서도 있을 법한 이야기지, 하며 씁쓸하기도 했습니다. ^^
둘리인형을 보고 아이보다 엄마들이 더 반겨했다는 대목에서 나이듦을 느꼈습니다. ㅠ_ㅠ
김세화 작가님의 <알리바바와 사라진 인형> 잘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피카레스크(악당이 주인공인 소설) 장르인줄 알았는데... 정신 없이 읽다보니 마지막에 반전이 있었네요. 막내아들이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어서 더 감정이입이 많이 된 소설이었습니다. 김세화 작가님이 유머 코드를 넣었다고 말씀하셨는데... 정말 내내 웃으면서 읽었어요. 첫 문장부터 마지막 문장까지. 보영이 이모라는 캐릭터는 영원히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여성 캐릭터들의 활약이 대단해서 더 좋았어요.
보영이 이모 캐릭터가 코믹을 담당하긴 했지만 엉성한 구성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추리 요소의 부재랄까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추석 연휴 절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책을 더 읽을 줄 알았는데 귀차니즘에 휩싸여 방바닥에서 빈둥거리고만 있네요...-_-;;; 연휴답게 참여인원도 점점 적어지고 있네요. ㅋ 여튼 예고한대로 이번에는 여실지 작가의 [꽃은 알고 있다]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히키코모리가 주인공으로 집안 내에서 벌어지는 작품인데, 내내 약을 빤듯 몽환적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작품이었습니다. 이상심리 스릴러랄까요. 미스터리의 퍼즐요소는 약했지만 이런 미쳐버린 이야기는 취향이라 재미있게 읽었어요. 주인공이라면 굳이 약에 취하지 않아도 똑같은 결말로 치닫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여기 꽃은 원주민들이 고통 절감을 위해 사용하긴 했지만 복용이 아닌 몸에 붙이는 방식으로 사용했다고 하더군요. 만약 복용했을 때는 뿅가는 환각이 아닌, 공포를 느끼게 만드는 환각이었다고 합니다. 파키스탄인의 의도가 느껴지는 부분이었어요. 창문을 뒤덮은 파리때 장면은 호러영화에서 봤던 장면인데 영화 제목이 기억이 안나네요. ㅎㅎㅎ ㅠ_ㅠ
작가님, 예리하시네요. ^^ 사실 주인공은 간암 환자라서 간성혼수가 자주 오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환각과 환청에 시달리는 인물입니다. 독초와 마약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된 셈이지요. 파키스탄인의 등장은 요즘 지방 소도시의 인구 비율을 보면 외국인 노동자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였습니다. 실로 이천이 그런 도시이기도 하지요. 한국의 고령화와 저출생, 노동력 확보를 위한 외국인 노동자들의 증가 등 사회는 변해가는데도 과거의 관습을 고집하는 경직된 한국 사회의 모습을 담고자 했습니다. 개의 충성심, 엄마의 환심, 동네 할매들의 관심, 정원, 집 등 차례로 하나씩 뺏기는 데도 집주인이랍시고 뻣뻣하게 목을 세우는 김경수의 모습이 어찌보면 한국인의 치졸한 자존심(?)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아... 쌀밥과 도자기의 도시 이천도 노령화가 진행되었군요. ㅠ_ㅠ 작가님이 직접 설명해주시니 의도와 목적이 분명해져 작품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궁금한 게 그 외노자는 왜 그랬을까? 하는 겁니다. 그 시골집을 빼앗기 위해? 교회에 마약을 퍼트리고 판매량을 늘릴려고? 모호하게 처리되어 있는 것 같아서 궁금했습니다.
니 집은 저 방구석이야 라고 말할때 뺏으려는 의도가 보인걸로 이해했어요.
전부 쥔공의 환상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요. 외노자가 마약이랑 집 그런 부분부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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