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하다 토요일과 두 사람의 인터내셔날 읽기

D-29
편성준님의 대화: 인터매셔널 —> 인터내셔널
확실히 의미를 먼저 (어렴풋이나마) 알고 읽으니 작품을 받아들이는 데에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보편 교양'을 읽으면서 감탄했습니다. 뭔가 마음에 차오르는 느낌이 드는데, 은재를 바라보던 곽의 마음 역시 저와 같았겠죠?
영글음님의 대화: 확실히 의미를 먼저 (어렴풋이나마) 알고 읽으니 작품을 받아들이는 데에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잉글랜드 사시는 영글음 선생 오셨군요. 함께 읽는다고 생각하니 든든하고 기쁩니다.
내가 걸 그룹 좋아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두 가지로 반응해. 첫째는 ‘네가 여자가 없으니까 그러지‘고. 둘째는 ‘네가 그러니까 여자가 없지’야.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김기태 지음
<전조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범죄수사물을 너무 많이 봐서인지 “깨진 전조등”이 전조인줄 알고 ㅠㅜ 어긋난 상상을 펼치며 읽는 내내 다음 장에 드디어? 라는 생각으로 책장을 넘길 때 긴장했습니다. 주인공이 행복하게 살던 어느 날, 고속도로나 국도숲 어딘가에서 노인의 시체를 발견하고 증거물을 찾아낸 형사들이 주인공을 체포하면서 “너무도 평범해서 행복한” 주인공의 일상과 인생이 파탄 나는 장면이 언제 나올지 몰라 조마조마하게 소설을 읽었습니다. 귀신이나 살인자, 좀비가 언제 나올지 무서우면서도 기다리는 느낌이랄지요. 주인공처럼 직장을 구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 (요즘은 갖기 쉽지 않은) 평범한 인생을 살려면 (현실에서 '평범함, 정상성'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가지려면) “오른쪽 전조등”이 금이 가거나 파열되고, “왼쪽 신발”만 남겨져야 하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각자에게 혹은 나에게 ‘깨진 전조등’은 무엇인가? 제 인생에 있어서 '남겨진 한쪽 신발'처럼 해결되지 않는 건 무얼까에 대해서 잠간 생각하다 맛집을 생각하며 일상의 물 밖으로 나왔습니다. 취직 결혼 출산 등 평범한? 정상적? 삶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잔잔한 안정적인 기반이 좁기에 잠재된 흔들림과 예측할 수 없는 불안정이 적은 걸까 아님 더 많은 걸까? 이런 문제에 대해 생각하다 야식 메뉴를 생각하며 “왼쪽 신발”만 덩그러니 남은 으슥한 밤도로에서 고개를 돌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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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등>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중 . "그녀의 고개는 조수석 차창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얼굴의 사분의 일 정도가 보였다. 그때 퍽, 하고 작은 파열음이 들렸다."(98쪽) . "깜빡이는 왼쪽 전조등을 끼고 돌자 금이 간 오른쪽 전조등이 보였다. 전조등 주변에서 별다른 흔적은 발견할 수 없었다. 그는 도로 가장자리로 걸음을 옮겼다. 그녀가 차 안에서 무어라고 말했다. 그는 고개를 끄덕이고 차의 뒤편으로 향했다. 붉은 후미등이 깜빡거리며 지나온 길을 얼마간 밝혔다. 이십여 미터쯤 걸은 그가 발견한 것은 덩그러니 놓여 있는 신발 한 쪽이었다. 그건 군청색 털 고무신이었다. 발목을 따라 짧은 털이 둘러져 있었다. 쓰레기라고 하기에는 멀쩡했지만, 또 누가 신고 다니기에는 좀 낡아 보였다. 크기와 모양을 가늠해볼 때 그것은 여성의 왼발용이었다. 그는 왼쪽 털고무신과 오른쪽 전조등의 관계를 이해해보려고 했다. 주변을 둘러보았으나 오른쪽 신발도, 신발의 주인도, 어떤 다른 흔적도 발견할 수 없었다." (99~100쪽) . "그녀 앞에 섰을 때 그는 약간의 불안은 청혼이 요구하는 진정성의 일부라는 걸 받아들였다."(100쪽)
뭔가 다른 게 되어볼 수 있잖아.
이를테면 그 블로그는 섣불리 사버린 선물과 수신인을 잃어버린 편지, 고장난 장난감과 짝을 잃은 액세서리의 수납함. 고대의 맹희가 건축하고 현대의 맹희가 낙서하는 사적인 유적지였다.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롤링 선더 러브, 46p, 김기태 지음
himjin님의 대화: <전조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범죄수사물을 너무 많이 봐서인지 “깨진 전조등”이 전조인줄 알고 ㅠㅜ 어긋난 상상을 펼치며 읽는 내내 다음 장에 드디어? 라는 생각으로 책장을 넘길 때 긴장했습니다. 주인공이 행복하게 살던 어느 날, 고속도로나 국도숲 어딘가에서 노인의 시체를 발견하고 증거물을 찾아낸 형사들이 주인공을 체포하면서 “너무도 평범해서 행복한” 주인공의 일상과 인생이 파탄 나는 장면이 언제 나올지 몰라 조마조마하게 소설을 읽었습니다. 귀신이나 살인자, 좀비가 언제 나올지 무서우면서도 기다리는 느낌이랄지요. 주인공처럼 직장을 구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 (요즘은 갖기 쉽지 않은) 평범한 인생을 살려면 (현실에서 '평범함, 정상성'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가지려면) “오른쪽 전조등”이 금이 가거나 파열되고, “왼쪽 신발”만 남겨져야 하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각자에게 혹은 나에게 ‘깨진 전조등’은 무엇인가? 제 인생에 있어서 '남겨진 한쪽 신발'처럼 해결되지 않는 건 무얼까에 대해서 잠간 생각하다 맛집을 생각하며 일상의 물 밖으로 나왔습니다. 취직 결혼 출산 등 평범한? 정상적? 삶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잔잔한 안정적인 기반이 좁기에 잠재된 흔들림과 예측할 수 없는 불안정이 적은 걸까 아님 더 많은 걸까? 이런 문제에 대해 생각하다 야식 메뉴를 생각하며 “왼쪽 신발”만 덩그러니 남은 으슥한 밤도로에서 고개를 돌렸습니다.
저도 @himjin 님처럼 범죄수사물을 많이 봐서인지 경찰이 주인공을 언제 찾아올까 상상하면서 읽었어요^^ 털 고무신 한짝에 몰입해서 뭔가 있지 않을까 내내 생각하면서요ㅎㅎ
제이지와 얼리샤 키스의 <Empire State of Mind>를 들으며 concrete jungle where dreams are made of를 걸으니 삶이 가능성으로 가득차고 내가 brand new 된 듯했다.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김기태 지음
저는 <전조등>까지 읽었습니가. 개인적으로 <전조등>이라는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가 말하려는 게 뭘까 조금 고민했던 터라 다른 분들은 어떻게 읽으셨는지 궁금했습니다. 위에 댓글들을 찬찬히 읽어 보니 다시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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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ispace님의 대화: ㅋㅋ 세어보시려는 의지를 꺾어 죄송합니다만 11곡인거 같네요. 78쪽에 인용목록까지 빽빽히 적으신 작가님 센스!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 ㅎ
ㅋㅋ 그러니까요. 한 장만 더 넘겨 볼 것을. ㅋㅋㅋ
오늘 독하다 토요일 오프라인 멤버 모임을 했어요. 참석자 전원 이구동성 재미있게 읽었다고 했어요. 아직 시작 안 하신분들 11월이 보름 남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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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mjin님의 대화: <전조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범죄수사물을 너무 많이 봐서인지 “깨진 전조등”이 전조인줄 알고 ㅠㅜ 어긋난 상상을 펼치며 읽는 내내 다음 장에 드디어? 라는 생각으로 책장을 넘길 때 긴장했습니다. 주인공이 행복하게 살던 어느 날, 고속도로나 국도숲 어딘가에서 노인의 시체를 발견하고 증거물을 찾아낸 형사들이 주인공을 체포하면서 “너무도 평범해서 행복한” 주인공의 일상과 인생이 파탄 나는 장면이 언제 나올지 몰라 조마조마하게 소설을 읽었습니다. 귀신이나 살인자, 좀비가 언제 나올지 무서우면서도 기다리는 느낌이랄지요. 주인공처럼 직장을 구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 (요즘은 갖기 쉽지 않은) 평범한 인생을 살려면 (현실에서 '평범함, 정상성'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가지려면) “오른쪽 전조등”이 금이 가거나 파열되고, “왼쪽 신발”만 남겨져야 하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각자에게 혹은 나에게 ‘깨진 전조등’은 무엇인가? 제 인생에 있어서 '남겨진 한쪽 신발'처럼 해결되지 않는 건 무얼까에 대해서 잠간 생각하다 맛집을 생각하며 일상의 물 밖으로 나왔습니다. 취직 결혼 출산 등 평범한? 정상적? 삶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잔잔한 안정적인 기반이 좁기에 잠재된 흔들림과 예측할 수 없는 불안정이 적은 걸까 아님 더 많은 걸까? 이런 문제에 대해 생각하다 야식 메뉴를 생각하며 “왼쪽 신발”만 덩그러니 남은 으슥한 밤도로에서 고개를 돌렸습니다.
저도요. 장편이 되면 스릴러가 될 수도. ㅎㅎ
물오름달님의 대화: 저는 <전조등>까지 읽었습니가. 개인적으로 <전조등>이라는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가 말하려는 게 뭘까 조금 고민했던 터라 다른 분들은 어떻게 읽으셨는지 궁금했습니다. 위에 댓글들을 찬찬히 읽어 보니 다시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ㅎ...
저는 그 전에 있던 두 편은 흐음~괜찮네 하면서 읽었는데 <전조등> 읽고는 어! 이 작가님 뭐지? 하고 제 마음에 전조등이 들어왔습니다. 한 사람의 일생?을 아무렇지도 않게 그리는데, 중간 중간에 불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느낌이 드는 묘한 작품이었습니다. 물론 메시지는 전혀 모르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런 신비로운 작품 좋아합니다.
있는 꿈도 없는 듯 주머니에 쑤셔넣고 문제집을 푸는 게 과거의 입시라면, 없는 꿈도 있는 듯 만들어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게 지금의 입시였다.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보편 고양>중에서, 김기태 지음
<보편 고양>에서 주인공인 교사는 '고전 읽기' 수업을 하지요. 졸업식 날, 매번 잠만 자던 아이들이 와서 자신과 사진을 찍자 의이하게 생각하는 장면이 나와요. 잠을 자기만 했어도 '고전 읽기' 수업은 아이들에게 작은 점이라도 찍지 않았을까 싶어요. 지금의 저 또한 과거로 흘러보낸 무수한 점들이 찍혀 만들어진 걸테지요? 고등학교 수업 시간에 문학 선생님이 장단에 맞춰 구지가를 불러주셨요.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 내어놓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 저도 잘 자던 학생이라 다른 건 다 잊었지만 그거 하나만큼은 아직도 또렷하게 기억에 남아요. 선생님의 귀여운 목소리까지도요.
하루 한 편씩 읽으리라는 각오가 일상에 자꾸 밀리게 되네요. 익숙하지 않은 작가라 천천히 읽어가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바다>는 잘 이해가 안 되고 고개를 갸윳거리게 되더라구요. <롤링 선더 러브>를 읽으면서는 어머? 이 작가 뭐지? 재밌다!! 했어요. <전조등>까지 읽었습니다. 전조등을 다 읽고는 한동안 멍하니 앉아 있었어요. 한 사람의 생애, 내 곁에 존재할 것 같은 너무나 현실적인, 그 사람의 삐끗한 한 순간... 여운이 길게 남는 소설이었어요. 오늘은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읽습니다~~^^
올해 5월 기사로 한겨레 [책&생각]이라는 코너에서 김기태 작가를 소개한 글이 나름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정말 대단한 작가라는 생각이 들고, 여기서는 <전조등>부터 읽으라고 제안합니다. 참고로 함 훑어보시면 독서와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1140906.html
앞 기사에서 "김기태의 소설은 작품 내부의 극적 변화나 갈등보다 작품과 작품 사이 진폭과 긴장이 크다."라는 부분도 곰곰 되짚어보면 도움이 되는 아주 적확한 평가입니다. 저는 송희가 두번째로 등장하는 작가의 신춘문예 당선작 <무겁고 높은>까지 읽었는데요, 마지막 단편까지 아껴 읽고 전체 작품들을 어설프게나마 비교해보자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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