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 Character :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를 시작으로 로버트 맥키의 작법서를 역순으로 읽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화 시나리오 작법서의 클래식이라고 할 수 있는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읽습니다. 의외로 맥키의 책은 다들 소장만하고 읽지 않더군요. 러닝 크루처럼 일정에 맞춰 함께 읽으면 약간의 텐션이 더해져서 완독도 무리가 아닙니다.
[작법서 읽기]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함께 읽기
D-29
메롱이모임지기의 말
하미미
절반 읽고 필요한 부분만 찾아보며 읽고 있는데 함꼐 읽으면 다 읽을 수 있겠지요~~^^
메롱이
책이 약간 영화과 교재 같은 이미지를 줘서 그럴 수도 있는데 그러다보니 읽다가 포기하신 분들이 많더군요. 완독 기원하겠습니다.
밥심
앞부분만 읽다 말다를 반복했습니다. 이번에는 혼자가 아니므로 완독하기를 기대해봅니다.
메롱이
일주일 남았네요. 의외로 재미있는 책이라 읽다보면 완독하게 되실 겁니다.
예온킴
저도 책장에만 꽂혀있던 이 책을 꺼내보고 싶어오!
메롱이
다들 오래된 숙제 같은 느낌의 책인데 완독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ㄴ길ㄱ
저도 참여해봅니다. 리디에서 2권 세트로 묶어서 파네요. 이참에 둘 다 읽어보렵니다.
메롱이
1,2권 3,4권 이렇게 표지 디자인이 구분되더군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메롱이
앞으로 4주간의 일정입니다. 1부가 다소 짧긴 한데 아무래도 책에 친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할 거 같아서 시간을 넉넉히 두었습니다. 내일부터 시작해서 추석 연휴 직전에 종료되겠네요.
1주차 8월 19일~8월25일 : 제1부 작가와 이야기라는 예술
2주차 8월 26일~9월 1일 : 제2부 이야기의 구성 요소
3주차 9월 2일~9월 8일 : 제3부 이야기 구성의 원칙들
4주차 9월 9일~9월 16일 : 제4부 작가의 직업
화제로 지정된 대화
메롱이
개인적으로 로버트 맥키라는 작가는 서론을 매혹적으로 잘 쓴다고 생각합니다. 일주일간 서론 포함해서 1부를 읽습니다. 상대적으로 다소 짧을 수도 있습니다. 책이 벽돌책까진 아니지만 어느 정도 볼륨이 있어서 여유가 되시는 분은 2부를 예습해두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매주차 목표 구간까지 읽어주시고 '함께 나누고 싶은 문장이나 내용'을 부담 없이 말씀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작법서다보니 스터디에 가까운 느낌도 있을 거 같은데 궁금하신 점들도 공유해주시면 집단 지성의 힘을 빌려 함께 해답을 찾아봐도 좋겠습니다.
메롱이
- 9 경험이 많지 않고 초초해하는 작가들은 규칙에 복종한다. 반항적이고 학교라는 틀을 거치지 않은 작가들은 규칙을 쳐부순다. 예술가들은 형식을 장악한다.
- 10 원형적인 이야기는 현실의 구체성으로부터 보편적인 인간 경험을 들어올린 후 그 내부를 개성적이고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담고 있는 표현으로 감싼다.
- 11 전형적인 이야기가 집 안에 머무른다면 원형적인 이야기는 여행한다.
- 12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인생으로부터 탈출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발견하는 것.
- 13 삼류 소설가들이 손이 따라가 주는 한 최대한의 속도로 지면을 메워가고 있을 때 시나리오 작가들은 가장 적은 수의 낱말을 가지고 최대한의 것을 표현해 내기 위해 머릿속에서 무자비하게 편집에 편집을 거듭한다.(중략)시나리오 작가들은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성이며 간결함이야말로 시간을 요하는 것이고 뛰어남이란 곧 참을성을 의미한다는 것을 배운다.
- 18 노련한 예술가들은 절대로 자기 자신에게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지 않고, 현명한 예술가라면 단지 관습을 깨뜨리겠다는 이유만으로는 그럴 만한 여지가 있는 어떤 일도 절대로 하지 않는다.
- 19 작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건들의 선정과 수정은 그 자체가 개인적 정치적 환경적 정신적인 것들을 포괄하는 모든 차원의 사실성들 간의 상호 관계 맺음을 위한 가장 주된 은유이다.
- 22 비평가 케네스 버크가 말한대로, 이야기는 우리 삶의 도구이다.
- 24 이야기는 현실로부터 도망쳐나오는 수단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를 싣고 현실을 찾아나서는 추진체이며 실존의 무정부적인 상태로부터 질서를 찾아내려는 우리들의 가장 진지한 노력이다.
- 25 솔직하고도 힘 있는 이야기 없이 문화는 진화해 나갈 수 없다.
- 29 작곡가들은 음표들의 수학적 순수성에 근거해 작곡을 하는 반면에 시나리오 작가들은 인간 본성이라고 이름 붙여져 있는 혼돈 속으로 파고 들어 가야 한다.
- 29 작가는 인생으로부터 도망치지 않고 깊이 있는 인생을 살며 치밀하게 인생을 관찰하는 사람이다.
- 34 좋은 이야기는 좋은 영화를 가능케 하는 반면에 설득력을 획득하지 못한 시나리오는 재양을 보장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 35 작가들이 세상을 위해 창조해야하고 또한 세상이 작가들로부터 원하는 것은 이야기이다.
- 35 이야기를 구성해나간다는 것은 작가의 성숙도와 통찰력, 사회와 자연, 그리고 인간의 본모습에 대한 지식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야기는 선명한 상상력과 강력한 분석과 사고력을 동시에 요구한다.
- 37 훌륭한 이야기란 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이야기, 즉 세계가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의미한다. 이런 이야기를 찾아내는 것은 작가의 외로운 임무이다.
- 38 가공의 실제의 그것보다 훨씬 근원적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 43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분 단위로 세밀하게 관찰한다고 해도 이때 얻는 진실이란 사소한 진실일 뿐이다. 더욱 큰 진실은 현상의 배후, 표면의 안쪽, 저 깊은 곳에서 사실성과 뒤섞인 채, 또는 그것을 찢어발기면서 관찰될 수 없는 대상으로 존재하고 있다.
- 45 이야기란 반드시 삶의 모습을 담고 있어야 하지만 아무런 깊이나 의미가 없는 보통 삶의 단순한 복사판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48 문학적인 재능과 이야기에 관한 재능은 서로 뚜럿이 다를 뿐만 아니라 아무런연관도 없다.
- 49 문학적 재능의 재료는 언어이지만 이야기에 대한 재능이 재료로 삼는 것은 삶 그 자체이다.
- 50 이야기의 대가들이 사소한 소재에서 람을 끄집어낼 줄 아는 재능을 가진 반면에, 그런 재능이 부족한 작가들은 뛰어난 소재조차 평이한 것으로 전락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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